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N50 알더레이크-N CPU 벤치마크 유출 - 듀얼 E-코어 디자인, 6W TDP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3. 7. 22. 20:40

본문


인텔 알더레이크-N 라인업에 속하는 N50 CPU 의 벤치마크가 유출되었습니다. N50 CPU 는 두 개의 E-Core 를 탑재하며, 6W 의 TDP 를 특징으로 하는 CPU입니다. 

인텔 N50 CPU - 2개의 E-Core 탑재, 6W TDP, 엔트리 레벨의 알더레이크-N 라인업

인텔의 알더레이크-N CPU 라인업은 저성능, 저전력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아주 적은 전력만을 소비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구동하여야 하는 플랫폼에 적절합니다. 알더레이크-N 라인업은 기존 "펜티엄" 및 "셀러론" 브랜드를 대체할 것이며, 새로운 E-코어 (그레이스몬트)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더레이크-N 라인업에 속하는 "N50" CPU 가 GeekBench 벤치마크 데이터베이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우선 사양부터 살펴봅시다. 인텔 N50 CPU 는 듀얼 E-코어 구성으로 총 2코어 2스레드를 탑재하며, 최대 부스트 클럭은 3.4 GHz 정도입니다. 알더레이크-N 라인업은 매우 적은 전력 소비량을 특징으로 하는 만큼, N50 CPU 의 TDP 역시 단 6W 입니다. 메모리의 경우, 알더레이크-N SoC 는 DDR4-3200 및 DDR5-4800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인텔 알더레이크-N 라인업

GeekBench 데이터베이스에는 N50 CPU 의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 성능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N50 CPU 와 다른 저전력 CPU Soc 의 벤치마크 점수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알더레이크-N CPU GeekBench 벤치마크 비교:

붉은색: 멀티코어, 푸른색: 싱글코어

벤치마크 결과를 비교한 그래프를 보면, N50 CPU SoC 는 다른 Soc  에 비해 낮은 점수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50 CPU 는 2개의 E-코어가 탑재되어 있으며, 작동 클럭 또한 높은 편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만 N50 Soc 에 대한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이 칩에는 별도의 iGPU 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TDP 가 단 6W 라는 것입니다. N50 은 인텔 UHD iGPU 를 포함하고 있는데, EU (Execution Units; 실행 유닛) 가 16개 탑재되어 있습니다. EU 의 수를 통해 N50 CPU SoC 의 게이밍 성능을 대략적으로나마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 유출에서는 N100 CPU SoC 의 내장그래픽 성능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여러 게임들에서 평균 20프레임 정도를 기록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텔 알더레이크-N 라인업은 크롬북 시리즈와 같은 초저전력 컴퓨팅 장치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라인업은 낮은 TDP 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고성능을 제공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장치들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N50 에 포함된 E-코어는 전력 소비량 대비 우수한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저강도의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들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해외 매체의 IT기사를 번역하였으며, 일부 의역된 내용도 있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WCCFTech - Intel N50 Alder Lake-N CPU Benchmarked, Dual E-Core Design At 6W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