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은 올(All) 코어 터보 클럭을 공개하지 않는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7. 10. 17. 00:30

본문



인텔의 커피레이크 코어 i7-8700K 가 출시되어 가격대비 최고의 CPU를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텔은 더 이상 코어당 터보 클럭을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우리가 인텔에게 왜 이런 조치를 취하였는지 질문하자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이것은 인텔의 독점권으로서 더 이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인텔은 멀티코어 터보 클럭이 아닌 기본 및 단일코어 터보 클럭에 대한 프로세서 주파수를 ARK 와 같은 프로세서 마케팅 및 기술 자료를 바탕으로 지정합니다.

우리는 일관되게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하고 있으며, 모든 터보 클럭은 시스템 구성 및 작업 부하에 대한 의존성을 고려할 때의 기회 주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발표를 부정적으로 보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모든 인텔 CPU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터보클럭 범위를 가지고 있어도 터보 스케일링과 마찬가지로 공격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코어 사이의 간격이 다른 경우보다 넓을 수 있는 단 한가지의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코어 i7-8700K는 6코어에서 4.3GHz 의 최고 클럭을 가지며 단일 코어의 경우에는 최대 클럭이 4.7GHz 에 가깝습니다.

인텔의 하이엔드CPU들(i7 이상)은 보급형CPU(i5 이하)보다 더 적극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꼭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높은 단일코어 부스트 클럭을 가진 CPU가 멀티코어에서도 높은 클럭을 가질 수 있다고 가정할 수는 없습니다.


빈도 분포 - 이것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제품군 내외에서와는 다른 두 세대의 제품을 비교할 때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i7-7700과 i7-7700K 의 성능 차이보다 i7-6700K와 7700K 의 성능 차이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째,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많은 마더보드가 터보 부스트 클럭을 잘 따라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더보드가 터보부스트가 작동하는 방식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으며 CPU를 부스트하지 않고 심지어 가볍게 작업된 워크로드를 실행할 때 CPU의 클럭을 다운클럭합니다. 또한 인텔의 기본 배율을 사용하도록 명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보드가 터보클럭을 기본값보다 높게, 혹은 낮게 설정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더욱 불만스러운 점은, 이 동작은 테스트 중인 CPU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ASUS Prime X299-A 마더보드의 경우에는 코어 i9-7980X 와 i9-7900X 를 테스트하였을 때 매우 다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가 실험한 바에 의하면 브로드웰-E를 올해 초 기가바이트 마더보드에 장착하여 수동으로 오버클럭 해보았습니다. 이때 모든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인텔의 터보부스트 3.0 프로그램에 있는 허용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35배율이 적용된 클럭이 임의적으로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그 때문에 수동으로 배율을 조정해야 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터보부스트 3.0 스타일 확장을 구현하지는 않았습니다. 벤치마킹 과정동안 CPU클럭이 서로 다른 두 CPU 클럭 속도를 왔다갔다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4배수 및 36배수는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더보드 제조업체는 XMP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경우에 클럭 속도를 실제로 높이는 인텔의 허가를 받아내었습니다. i9-7980XE 에 대한 한가지 문제점은 인텔 터보부스트 설정을 위해 여러번 시도해본 결과 인텔 중심의 3.4GHz보다 훨씬 높은 4.2GHz 로 올 코어 부스트 클럭을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인텔은 마더보드 제조업체가 마더보드에 XMP 기능을 수년 동안 적용한 경우 이러한 클럭 변화를 허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모든 칩셋이 이들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XMP가 활성화 될 때 활성화되는 다른 클로킹 체계에 주의하지 않으면 애호가(=오버클러커)가 자신의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베타 버전에과 함께 제공됩니다. 시험판 하드웨어(BIOS)에는 테스트 과정에서 거의 항상 UEFI BIOS 개정판 1~2 개를 통과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험판' 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마더 보드 제조업체는 터보부스트 모드가 구현되는 방식에 대한 피드백에 상당히 반응하며 데이터 수집 및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기꺼이 지원합니다. 하지만 터보부스트 모드는 기회주의적이고 작업 부하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SIMD 세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보는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코어별 클럭 또는 AVX 오프셋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에는 특정 지점에서 적절한 클럭을 확인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지 못합니다. 인텔의 터보부스트 기술은 항상 기회주의적이었으며 항상 사용가능한 냉각 및 쿨러에 의존하였습니다. 터보부스트가 문자 그대로 처음부터 어떻게 작동하는지의 정보를 비밀로 유지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


요약: 인텔은 CPU의 작동속도를 임의로 올리는 터보부스트 기술을 사용하는데, 터보부스트 기술은 코어의 개수에 따라 클럭이 유동적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1개의 코어가 작동할 때와 6개의 코어가 모두 작동할 때의 최대 클럭은 차이가 있기 마련이고, 작동되는 코어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클럭은 낮아집니다. 하지만 인텔은 코어의 개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는 작동 속도를 공개하지 않기로 하였다.


제품 설명을 보아도 기본적인 작동 속도와 1코어만 작동할때의 최대속도만 표기하고 나머지는 표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인텔은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클럭과 1코어로 작동할때의 최대 작동속도만 보장하면 되므로 모든 코어가 어느정도의 속도로 작동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경을 쓸 필요가 없어진다.


이렇게 된다면 같은 CPU라도 수율, 주변 온도에 따라 작동 클럭도 천차만별로 달라질 가능성이 있고, 오버클럭을 할 때에도 아주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ExtremeTech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ExtremeTech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ExtremeTech


ⓒCopyLight 2017. Extreme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Extreme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