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팀게임의 위치를 옮기고 싶다면? - 스팀게임을 옮겨보자!

Game/스팀(Steam)

by 컴 공 생 2017. 12. 23. 00:30

본문


게임을 설치하다 저장장치의 용량이 부족하여 설치하지 못하였던 경험, 다들 한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때는 저장장치를 추가하여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 되는데요, 문제는 SSD의 남은 용량입니다.


보통 게임을 SSD에다 많이 설치를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SSD는 구조상 전체 용량(파티션 용량 아닙니다)의 20% 내지 30% 정도를 남겨두어야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데요, 용량이 없어서 저장장치를 추가할 정도가 되면 SSD용량은 이미 얼마 남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SSD에 설치되어 있던 게임들을 다른 드라이브(저장장치)로 옮겨서 속도 저하를 막아야, 원활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팀게임의 위치를 옮기고 싶다면? - 스팀게임을 옮겨보자!

물론, 한 1TB(=1024GB) 정도 되는 고용량 SSD를 구매한다면, 용량 걱정 없이 게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보다 SSD가 가격 대비 용량이 적기 때문에(하드디스크 1TB는 5만원 정도인 반면, SSD 1TB는 35만원에 육박합니다. 삼성 NVMe M.2 SSD는 60만원에 육박합니다.) 고용량의 SSD는 구매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저렴한 가격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만 하지요.


어쨌건, 오늘은 A 드라이브의 게임을 B 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SD의 용량을 확보하려고 게임을 옮길 때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파티션이 다르더라도 그 파티션이 동일한 SSD에 만들어진 것이면 해당 파티션으로 이동하여도 속도 향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그곳에 연결하여야 합니다. 아래부터는 방법으로 이어집니다.


먼저, 다운로드되는 게임의 저장 위치를 자동으로 기존의 경로가 아닌, 새로운 경로에 설치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스팀 클라리언트를 실행한 후 상단의 보기→설정 으로 진입합니다.


그 후 다운로드 탭으로 이동하여, STEAM 라이브러리 폴더 를 클릭하여 줍니다.


여기에서 새로운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 를 눌러 경로를 지정하겠습니다.


여기에서 경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옮기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하단의 폴더 선택 창에서 폴더를 선택선택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때, 폴더는 빈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폴더를 지정하면 그 폴더 안에 새로운 파일이 만들어지며 스팀에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위 과정을 마치고 게임을 설치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하단의 경로 선택창에 조금 전 추가한 경로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것을 선택하고 게임을 설치하면, 게임은 C드라이브가 아닌 자신이 지정한 드라이브에 설치되겠죠.


하지만, 용량을 확보하려면 게임을 옮겨야 합니다. 이것은 스팀 클라리언트 설정에서 하는 것이 아닌, 게임의 속성으로 진입하여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파일의 위치를 이동하고자 하는 게임을 선택 후, 우클릭하여 속성에 진입합니다.


속성 진입 후, 상단의 로컬 파일 탭으로 이동하여, 가장 마지막 메뉴인 설치 폴더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창이 하나 오픈되는데요, 여기에서 아까 지정해 준 경로를 선택하고 하단의 폴더 이동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때, 스팀 클라리언트 설정에서 경로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설치 폴더 이동 버튼 자체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경로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동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얼마나 이동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동이 다 된 모습입니다. C드라이브에 있던 파일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새로운 경로로 이동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게임들을 재설치 없이 손쉽게 옮겨보시기 바랍니다. (이래서 정품이 편하죠)

월드 오브 트럭의 새로운 이벤트: 그랜드 설문 배달 2017

스팀게임의 프레임(FPS)을 간단히 확인하여 보기

스팀에 게임을 등록해보자! - 제품 키 등록해보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