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10nm 아이스레이크-U, 캐논레이크 프로세서 공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2. 19. 00:30

본문


인텔은 아직 1세대 캐논레이크(Cannon Lake) 프로세서를 출시하지 않고 있지만, 10nm 아이스레이크(Ice Lake) 칩은 이미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하였습니다. Sissoftware Sandra 데이터베이스에서 발견된 새로운 코어 및 그래픽 uArch와 함께 제공되는 Intel Ice Lake-U 프로세서의 첫 번째가 목록에 있습니다.

인텔 아이스레이크-U, 새로운 10nm 프로세서 및 GPU 아키텍처, 48개의 EU, iGPU 600MHz 기본 클럭

대부분의 인텔 및 AMD 엔지니어링 샘플이 어느 시점에 데이터베이스에서 끝나기에 뉴스는 별로 놀랍지 않습니다. 이 목록에는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테스트한 Ice Lake-U 프로세서가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링 모바일 칩은 데스크탑 기반 플랫폼에서 테스트되어 안전성, 클럭 및 성능 등급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플랫폼이 데스크탑 으로 표시될 수 있지만, 칩 자체는 전적으로 이동 중 편리함을 목표로 한 디자인입니다.


그래픽 칩에 관해서, 아이스레이크-U 는 현재 아무런 이름도 없습니다. UHD Graphics Gen 11 LP 통합 그래픽 프로세서와 함께 제공되는데, 이 iGPU에는 48개의 실행단위가 있으며 384 SP, 768KB L2 캐시 및 6GB 공유 시스템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사양 면에서 볼 때 24개에서 48개의 EU로 코어 사양의 2배가 증가했으며, 캐시도 512KB 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텔의 향후 프로세서에서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클럭 속도는 현재 인텔 iGPU에 탑재된 300MHz 의 두 배인 600MHz의 기본 주파수로 설정되며 부스트 클럭은 현재 언급된 것이 없습니다. 시스템 자체는 DDR4 SODIMM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목록에 언급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핵심 사양입니다. 10nm 아이스레이크 프로세서는 인텔에 수년 후 주요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그들의 마지막 주요 업데이트는 Skylake 였는데 이전 브로드웰-E 와 비교하여 새로운 핵심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했으며 카비레이크, 커피레이크 및 곧 출시되는 캐논레이크 칩에서도 동일한 DNA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한편 아이스레이크는 빠른 성능과 효율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그래픽 엔진과 함께 소비자에게 완전히 수정된 핵심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Computerbase 는 Sandra 목록 외에도 리눅스 커널 4.17이 곧 출시될 프로세서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기 시작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지원 발췌 부분의 변경 로그에서도 Gen11 그래픽과 ICL PCH (IceLake 플랫폼 제어 허브)가 나와 있습니다.

drm / i915 / icl: Add initial Icelake definitions.

drm / i915 / icp: Introduce Ice Lake PCH

drm / i915 / icp: Add the ID for ICL PCH - ICP

drm / i915 / icl: IceLake interrupt register addresses and bits

drm / i915 / icl: Set Graphics mode register for gen11


drm / i915 / icl: Gen11 render context size


Gen11 그래픽 이후, 인텔은 자신의 개별 그래픽 아키텍처인 코드명 Arctic Sound (Gen12) 와 Jupiter Sound (Gen13) 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AMD의 VEGA GPU도 인텔의 노트북 및 데스크탑 프로세서에 탑재됩니다.


인텔 코어 i3-8121U는 기본 클럭 2.20GHz 의 듀얼 코어, 캐논 레이크 프로세서입니다.

우리는 코어 i3-8121U가 될 첫번째 Intel 10nm 캐논레이크 칩에 대한 세부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결국 인텔은 캐논레이크를 8세대 브랜딩으로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세서가 4개의 스레드, 기본 클럭 2.20GHz 및 4MB의 L3 캐시를 갖춘 듀얼코어가 될 것임을 제외하고는 별로 언급한 것이 없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레노버의 미출시 노트북에서 발견되었으며 GeekBench 4.2.0 에서 테스트를 거쳐 싱글 코어 스코어 3890 점과 멀티코어 스코어 7400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캐논레이크 프로세서의 출시일은 아직 공식적 발표가 없으며 2018년 이래로 그들은 오랜 기한이 지났습니다. 이 시점에서 인텔이 아이스레이크로 옮겨가고 있으나 코어 i3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곧 출시를 시작할 수 있기에 우리는 완전한 캐논레이크 라인업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AMD GPU가 통합된 인텔 코어 프로세서 벤치마크?

새로운 인텔 CPU의 내장그래픽에 AMD 라데온 GPU가 사용된다?

Intel, 9세대 코어 i7-9700K 의 코어는 8코어이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