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제어판의 프로그램을 숨겨보기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8. 3. 22. 00:30

본문


가끔 여러 가지 이유로 자신이 설치한 프로그램을 숨겨야 하는 경우가 있다. 바탕화면 아이콘이야 삭제하면 그만이고, C드라이브 내의 프로그램 파일(Program Files) 폴더 역시 폴더만 숨겨버리면 알 수 없다. 하지만 숨길 수 없는 곳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제어판' 이다.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탭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숨길 수는 없다. 그래서 다 숨겨두어도, 프로그램 제거 탭에서 발각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한다면, 이제는 프로그램 제거 탭에서도 프로그램 설치 사실을 숨길 수 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 볼 것이다.

윈도우10 제어판의 프로그램을 숨겨보기

시작 전, 하나 말씀드리고 시작하겠다. 이것은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이다. 레지스트리는 시스템의 각종 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주소인데,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스템의 각종 정보를 담고 있다 보니, 이것이 지워진다면 어딘가 문제가 분명히 생긴다. 심각한 경우, 프로그램들을 아얘 실행하지 못할 수 있으며, 재수없으면 윈도우 부팅조차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재설치를 하여야 하니, 참으로 골치아파지게 된다. 따라서, 이 작업은 신중히 하시길 바란다.


또한, 자신의 컴퓨터에 매우 중요한 자료나 기타 이유로 시스템 재설치를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그냥 이 방법을 시도하지 말라. 레지스트리는 편집하게 되면 당장은 오류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나중에라도 언제든지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윈도우를 포맷하여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아주 신중하게 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다.


프로그램을 숨기기 위해서는 자신이 숨길 프로그램의 이름을 알아야 하는데, 제일 정확한 방법은 프로그램 제거 탭에서 숨길 프로그램의 이름을 확인하시면 된다, 필자는 국민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 을 숨겨 보도록 할 것이다. 다른 프로그램도 숨길 수 있으니, 각정하지 말고 선택하자.


프로그램 이름을 알아내었다면,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불러와야 한다. Win+R 키를 이용하여 실행 창을 호출한 뒤,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호출하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었다면, 아래의 경로로 진입한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진입하였다면, 프로그램 이름을 검색하여야 한다. 일일이 폴더들을 뒤져가며 찾아도 되지만, 그것은 매우 귀찮은 일이므로 우리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Ctrl+F 를 이용하여 검색 기능을 연 뒤, 찾을 내용에다가 자신이 숨길 프로그램의 이름을 입력해주자. 필자의 경우 카카오톡을 숨기기에 카카오톡을 입력해 주었다.


주의할 점이라면, 경로를 올바르게 맞추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가 위에 적어둔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로 진입하면, 데이터 검색을 해도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위 경로에 가서 검색하여야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니 참고하자.


그리고 하단의 찾을 대상에서, 다른건 몰라도 데이터 에는 체크를 해 주어야 한다. 하단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실질적인 프로그램명은 데이터에 들어가 있다. 따라서 데이터에 체크를 하여 데이터의 값들이 검색되게 해 주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세가지를 전부 체크하는 것이다.


경로도 정상적이고, 검색 조건도 세가지 다 체크하였다면 아마 위와 같이 올바르게 검색이 될 것이다. 사진상의 파란 네모 박스 쳐진 부분에 자신이 검색한 프로그램 이름이 들어가 있으면 된다. 검색된 것이 올바른지 확인하고, 올바르다면 옆에 있는 DisplayName 을 더블 클릭하여 값을 수정하면 된다.



더블 클릭하면 편집 가능한 창이 뜨는데, 건들 것도 없지만 다른건 건들지 말고 값 데이터 칸에 써진 글씨를 싸그리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는 별다른 저장 기능이 없고 편집 창에서 확인만 누르면 저장이 끝이 나므로 지울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 작업이 끝났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닫아 주어도 무방하다.


레지스트리 값을 아얘 지워버려도 무방하지만, 그렇게 할 시 자신이 숨긴 프로그램을 다시 표시하고 싶을 때 표시하지 못하며(레지스트리가 날아갔으므로), 프로그램에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기에 그냥 값만 지워주자.


위와 같이 편집 작업을 한 뒤에 프로그램 제거 탭으로 진입한 모습이다. 보시다싶이 카카오톡 프로그램이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표시를 하고 싶을 때에는, 아까 값을 지운 칸에다 프로그램 이름을 다시 입력해주면 된다. 그렇게 하면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표시가 다시 된다. 하지만 이때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되, 프로그램 이름 대신 다른 것을 입력해 주어야 한다. 프로그램 이름을 이미 레지스트리 값을 지워버렸기에 검색을 아무리 해도 올바르게 검색되지 않는다. 그래서 지우지 않은 값(ex. 프로그램 제조사 등)을 이용하여 검색해주어야 한다. 추후에 프로그램을 숨김헤제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이 값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도 시스템에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이나, 혹시 모를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위에서 서술하였으나, 자신의 컴퓨터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있어 시스템 재설치를 못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권장하지 않는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는 작업이라 당장은 오류가 없을 수 있어도, 추후에 오류가 충분히 생길 수 있으며 그런 경우는 필자가 책임을 지지 못한다. 참고하시기 바란다.


윈도우10 시스템 정보에 OEM 로고 및 정보 넣기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직접 추가해보기

윈도우10 정품여부 구별하는 법 (불법 윈도우 구별)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