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커피레이크 프로세서, Z170 메인보드에서 호환 가능?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3. 23. 00:30

본문


중국의 모 유저가 ASUS Z170I PRO Gaming 메인보드에서 인텔 코어 i7-8700K 를 부팅하는 것을 성공시켰다고 알렸습니다.


커피레이크 기반의 i7-8700K 프로세서는 카비레이크, 스카이레이크와 동일한 LGA1151 소켓을 사용하지만, 인텔이 기존 메인보드와 소켓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아두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Z170/Z270 메인보드에서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사용하게끔 많은 시도를 하였는데, 지금까지는 4코어의 i3-8100 프로세서만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노력 끝에 처음으로 6코어짜리 프로세서를 부팅하는 것이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호환성을 문제로 아직까지는 HT기술(Hyper-Threading, 하이퍼스레딩)이 비활성화된 6코어 6스레드 상태에서만 부팅이 가능하였으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다른 누군가가 Z170/270 메인보드에서 인텔 코어 i7-8700K 를 사용하여 부팅에 성공하였으며, 이번에는 HT기술까지 살려내서 작동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프로세서 오버클럭도 최대 4.8GHz 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인텔은 커피레이크부터 코어 수가 늘어났는데, 기존의 메인보드로는 늘어난 코어의 전력을 다 공급하지 못하여 소켓의 핀 배열을 바꾸었고, 어쩔 수 없이 새로운 메인보드를 구매하여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렇게 커피레이크 프로세서가 기존 Z170/270 메인보드에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고, 오버클럭까지 가능한 것을 감안하면 인텔의 억지스러운(?) 주장은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이것은 아직 ASUS Z170I PRO Gaming 메인보드에서만 테스트 되었으며 다른 메인보드에서는 정상 작동을 기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애초에 커피레이크를 Z170/270 소켓에서 작동이 가능한지만 확인한 것 같으며, 실제로 이 방법이 사용되기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어쨌든, 속칭 '인텔하다' 인 셈이지요. 인텔하다의 뜻이 모 커뮤니티에 돌아다녀서 한번 긁어왔습니다.

- 인텔하다: 소비자를 기만하며, 돈만 긁어 모으려 한다. 또한 정신을 못차리며, 장난을 엄청나게 친다.



인텔 커피레이크가 100/200 번대 칩셋에서 작동 가능?

인텔 Z370 칩셋 메인보드 라인업 - 8세대 커피레이크 CPU지원

인텔 커피레이크는 이젠 세대와 핀 구성이 다르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zol.com.cn 에 올려져있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사진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zol.com.cn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zol.com.cn


ⓒCopyLight 2017. zol.com.cn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