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임 중 게임 프레임이 궁금하다면? MSI 애프터버너(MSI Afterburner)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7. 9. 20:22

본문


게임 프레임을 측정하는 프로그램들은 생각보다 많이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프로그램들은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게임 프레임만 알려주기에 조금 불편한 감이 있다. 왜냐하면, 필자는 게임 중 프레임 뿐만 아니라 CPU 및 그래픽카드 사용량, 온도 및 클럭이 궁금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그래서 열심히 찾아보던 도중, 갑자기 MSI 애프터버너 라는 프로그램이 필자의 머리속에 스쳐 지나갔다. 왜냐하면 예전에 필자가 사용했었던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조금만 더 빨리 생각났더라면 괜찮았겠지만, 생각이 났것만 해도 감사해야 할 일이다. 이 생각도 나지 않았다면 필자는 아직까지도 프로그램을 찾아 돌아다닐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게임 중 게임 프레임이 궁금하다면? MSI 애프터버너(MSI Afterburner)

MSI 애프터버너는 위에서 서술하였다싶이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이며, 게임 프레임 및 시스템 리소스 사용량 측정, 녹화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내가 알기로 이 프로그램의 원래 목적은 그래픽카드 오버클러킹을 쉽게 하게끔 하는 용도로 알고 있는데, 정작 사용자들은 게임 프레임 및 리소스 사용량 체크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도 그 부류 중 한 명이다. 그래픽카드는 오버클럭해봐야 별 성능 향상도 없고, 잘못하면 고장이 나는데다 오버클럭해서 고장나면 사용자 과실로 AS가 안되기 때문에 오버클럭은 안하기로 하였고, 그 대신 게임 프레임 및 리소스 사용량 체크 용도로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이 프로그램은 MSI 그래픽카드에서만 작동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그래픽카드/메인보드 제조사 관계 없이 모든 제조사에서 전부 다 사용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ASUS 메인보드에 ZOTAC 그래픽카드지만 정상 작동이 가능하며, 서브컴퓨터 역시 바이오스타 메인보드에 기가바이트 그래픽카드인데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니 자신의 부품의 MSI 회사 제품이 아니더라도 설치하여 프레임을 확인해보시면 좋겠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시면 된다.

MSI 공식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 왔다. 프로그램 설치는 엄청 간단하니 별도로 다루지는 않겠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프로그램 설치방법 정도는 다들 알고 계실 것이니까 말이다.

설치 중, 이 부분은 모두 체크를 해 주어야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으니 무조건 두개를 전부 체크하여야 한다. 간혹 RivaTuner 체크 안하고 설치하였다가 프레임 측정 안된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적어둔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바로 실행시킨 모습이다. 설정을 위해 중간쯤의 톱니바퀴를 눌러주자.


혹시 설정창이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라면, 상단의 ▶ 버튼을 눌러 User Interface 버튼을 누른 뒤 Language 부분을 Korean 으로 변경해 주시면 된다. 변경 후 OK 를 눌러 저장하여야 변경되니 참고하자.

또한, MSI 애프터버너의 기본 UI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어 설정한 곳 중간쯤에 설정 가능한 부분이 있다. UI 스킨 설정 부분을 보시면 될 것이다.

이제 게임 프레임 출력을 위하여 모니터링 탭으로 와 보자. 그럼 상당히 많은 것들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데, 여기서 표시할 것만 선택하여 적용시키면 된다. 표시할 것을 선택한 후 중간쯤에 있는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된다. 그 후 OK 를 눌러 저장하시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OK 로 저장한 후 게임에 접속해보면, 위와 같이 우측 상단에 자신이 표시한 정보들이 잘 출력됨을 알 수 있다. 당연하겠지만, 체크한 것이 많을수록 여기에 표시되는 정보가 많아질 것이다. 너무 많으면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것만 적당히 체크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부분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그래픽카드는 오버클럭 해봐야 별로 좋을거도 없고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애프터버너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좋겠다.


RUFUS 를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어보자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의 사양을 측정해보자.

윈도우10 닷넷 프레임워크 3.5 설치 오류 해결방법 (0x800F081F)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