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MWare 공유폴더 설정하기 (가상컴퓨터와 실제 컴퓨터간 파일 공유)

Programs/VMWare

by 컴 공 생 2018. 7. 14. 12:54

본문


VMWare 에서 만든 가상 컴퓨터와 실제로 VMWare 를 구동하는 컴퓨터의 파일을 서로 주고받기 위해서는 별다른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가상머신 설정에서 공유 기능을 활성화하면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만약 이 기능이 없었다면 아주 불편하게 파일을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USB 혹은 클라우드에 파일을 넣은 뒤 가상머신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였을 수도 있다.. 이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설정할 것이 몇가지 되지 않으니 부담가질 필요가 없다.

VMWare 공유폴더 설정하기 (가상컴퓨터와 실제 컴퓨터간 파일 공유)

설정을 위해 별도로 설치할 프로그램도 없고, 그냥 클릭 몇 번만 해주면 끝이 나니 잘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다.

먼저, VMWare 를 실행하고 가상머신 설정에 진입하여, 상단의 Options 탭으로 가신 뒤 Shared Folders 탭으로 진입하여 준다. 그럼 좌측에 항목이 뜰 것인데, 거기서 두번째 메뉴인 Always enabled 메뉴를 선택하시면 된다. 그리고 하단의 Add 버튼을 통해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된다.

Add 버튼 클릭 후 Next 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인데, 여기서 공유할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된다. 필자는 D 드라이브 내의 '공유폴더' 라는 폴더를 공유할 것이다. Browse 버튼을 눌러 공유할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된다. 이름은 자유롭게 지정하고, Next 를 누르시면 된다.

여기서 조금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첫번째 메뉴인 Enable this share 옵션을 활성화 시켜 주어야 파일 공유가 된다. 이것을 활성화 시키지 않는다면 공유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니 참고하자. 두번째 메뉴는 공유 폴더의 내용을 읽기만 할 수 있으며, 그 폴더 안에 파일은 넣지 못하도록 하는 옵션이다. 활성화하게 되면 폴더 안에 넣어둔 파일을 가상머신에서는 읽을 수만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설정하시면 된다.


이것까지 설정을 완료하면 모든 설정은 끝이 난다. Finish 버튼으로 종료한 뒤 가상머신을 실행시켜서 네트워크 창을 열어보자.

보시다싶이 네트워크 - vmware host - Shared Folders 로 들어가보면 방금 추가한 폴더가 잘 표시됨을 알 수 있다. 폴더의 내용물도 전부 올바르다. 이렇게 공유 기능을 설정하여 편리하게 파일들을 옮길 수 있으니, 설정하지 않으신 분들은 당장 설정하시면 된다.


VMWare 에 윈도우10 설치하기

VMWare 에 Mac OS 설치시 발생되는 오류 해결 (VMWare Workstation unrecoverable error: [vcpu-0])

VMWare 가상머신에 Mac OS 설치하는 방법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