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EPYC ROME 64코어,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AP 48코어 벤치마크 유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1. 24. 08:16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AMD EPYC 'ROME' 의 시네벤치 점수가 유출되었습니다. 128C 256T 가 탑재된 2CPU 조합이며, CPU당 64C 128T 가 탑재됩니다. 기본 클럭은 1.8GHz 이며, 벤치마크는 5초만에 끝났고 12861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2달전 유출된 점수보다 많이 나아졌으며, 이것은 많은 최적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한편, 인텔은 새로운 캐스케이드레이크 AP CPU를 출시할 것입니다. 14nm+++ 노드에 의존하며 각 CPU는 캐시 개선 및 48C 96T 를 탑재합니다. 캐스케이드레이크-AP 플랫폼은 2S 전용으로 설계되었기에 2개의 CPU로 테스트하였으며, 따라서 96C 192T를 탑재합니다. 기본 클럭은 2.5GHz이며 12482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본문

새로이 출시될 서버 및 데이터센터용 CPU의 유출된 벤치마크는 요즘 핫한 이슈입니다. 최신 유출본은 HKEPC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나왔는데, 게시자는 출시될 예정인 데이터센터 CPU 의 벤치마크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단 한개가 아닌 여러개의 CPU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여기에는 AMD EPYC 'ROME' 및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 고급 성능(Advanced Performance, AP) CPU가 포함됩니다.


AMD EPYC 'ROME' 64코어 128스레드,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AP 2CPU 구성으로 시네벤치에서 테스트

우리는 AMD가 이미 공개한 2019년에 차세대 서버용 CPU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시연과 TSMC 에서 7nm 공정 노드에 따라 만들어진 EPYC ROME 프로세서를 이미 확인하였습니다. 지난 달 이들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우리는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단일 패키지에 결합된 14nm I/O 다이와 함께 7nm 칩렛 디자인이 매우 깔끔하였습니다.


한편, 인텔은 새로운 캐스케이드레이크 고급 설정(Advanced Performance, AP) CPU를 출시할 것이며 MCP (Multi-Chip Package) 디자인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기존 14nm+++ 노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만, 각 CPU는 캐시 개선 및 48코어 96스레드를 탑재합니다. 인텔은 이전에 MCP 디자인을 사용하여 AMD를 조롱하였으며 몇 개의 죽은 다이를 함께 탑재하였습니다만, 이번에는 EPYC 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텔은 어쩔 수 없이 MCP 디자인을 사용하여야만 하도록 AMD에게 강요당하였습니다.

인텔의 디자인이 AMD의 칩렛 레벨 디자인에 가깝거나 1세대 EPYC CPU에서 볼 수 있었던 일반적인 디자인 구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직 못 봤습니다.)


AMD EPYC 'ROME 벤치마크가 먼저 나옵니다. 이 벤치마크는 2개의 CPU가 함께 한 것이며 총 128코어 256스레드 (CPU당 64코어 128스레드 탑재) 가 탑재된 2CPU 조합입니다. CPU는 1.8GHz 의 기본 클럭으로 작동되며, 벤치마크를 시작한지 단 5초만에 테스트를 끝내버렸고 점수는 무려 12861 점을 기록하는 위엄을 보였습니다. 2달전 유출된 점수보다 꽤 많이 발전된 점수를 보여주었으며, 이것은 EPYC 'ROME' 프로세서가 최종 판매되기 전 많은 최적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꽤 인상적인 내용입니다.

두번째로 유출된 점수는,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 AP 제온 프로세서에 속합니다. 캐스케이드레이크-AP 플랫폼은 프리젠테이션에서 언급된 2S 전용 솔루션으로 설계되었기에 두개의 CPU가 함께 테스트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96코어 192스레드 (CPU당 48코어 96스레드) 를 특징으로 하였습니다.


기본 클럭은 2.5GHz 이며, 기본 클럭으로 벤치마크를 실시하였으며 12482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가 인텔 CPU 의 코어와 스레드 수를 줄이려면 점수가 정말 좋아야 할 것입니다(?). 인텔 제온 CPU에서 코어가 16개, 스레드가 32개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클럭이 정말 높습니다만, 필자는 클럭으로는 두개의 프로세서를 비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정확한 터보부스트 클럭을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기에 최종적인 클럭이 아닐 수 있으며, 프로세서 출시 전에 추가적인 최적화를 거쳐 클럭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AMD와 인텔이 1세대 EPYC 부품으로 한 차례 혼란을 겪은 후, 서버 시장에 인상적인 충격을 안겨주는 AMD가 매우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한편 인텔은 MCP 디자인으로 모든 제온 프로세서들을 다룰 것입니다. 향후 수년동안 코어 갯수 경쟁을 할 것이며, MCP 디자인은 인텔에게 흥미로울 것입니다.


AMD, Zen2 CPU 아키텍처를 공식 발표하다

AMD, Ryzen 3000시리즈 시연할 것, Zen2 에 대한 루머들

AMD EPYC 'ROME' 프로세서 성능 유출?

인텔의 10nm공정 포기 루머에 대한 공식 답변: "우리는 10nm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