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벤치마크 자료]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8. 12. 31. 16:09

본문


삼성전자 860EVO 500GB SSD 에 대한 사용기를 저번 글에서 올렸었는데요, 벤치마크 부분은 분량이 길어짐에 따라 글을 따로 분리하였습니다.

- 사용기 보기: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SSD 벤치마크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실시 하였습니다.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v5.5.0 Random (Crystal Disk Mark)

- AS SSD BenchMark v1.9

- ATTO Disk Benchmark v4.00.0f2

- IsMyHdOK v1.61

- TxBENCH v0.95 beta


추가로,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들 중 임의로 10GB 를 선정하여 파일 복사 테스트, 압축/압축 헤제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폴더는 36개, 파일은 265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벤치마크 시스템

벤치마크 결과를 보기 전, 벤치마크 시스템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는 860EVO 500GB SSD 에 설치하였으며, 부팅 디스크는 벤치마크 실시 당시 최신 버전으로 만들어 설치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동일한 사양이더라도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환경이 같더라도 벤치 결과는 항상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벤치마크 결과를 100% 신뢰하지 말고, 참고 용도로만 봐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벤치마크는 기존 하드디스크에서 부팅하여 측정하였으며, 파일 복사 테스트는 SSD에 윈도우 설치 후 진행하였음을 알립니다.


설치한 드라이버는 칩셋, 그래픽, 오디오, 랜, USB 드라이버입니다. 바이오스는 ASUS 에서 공식 배포한 Ver.4207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칩셋 드라이버는 AMD 칩셋 드라이버 18.10, 그래픽 드라이버는 NVIDIA GeForce Game Ready Driver 417.35 를 사용하였습니다. 나머지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지금부터 벤치마크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 Crystal Disk Mark v5.5.0 Random (Read/Wirte) - 클릭시 원본 확인 가능

01

- AS SSD BenchMark v1.9 (Read/Wirte) - 클릭시 원본 확인 가능

01

- ATTO Disk Benchmark v4.00.0f2 (Read/Wirte) - 클릭시 원본 확인 가능

01

- IsMyHdOK v1.61 (Read/Wirte) - 클릭시 원본 확인 가능

01

- TxBench v0.95 Beta (Read/Wirte) - 클릭시 원본 확인 가능

01


5개의 벤치 프로그램 모두 전반적으로 비슷한 성능을 내어 주고 있습니다. Seq 항목(ATTO 는 64MB)을 보시면 삼성전자가 SSD 제품 이미지에 표기해 둔 읽기 550MB/s, 쓰기 520MB/s 에 근접하는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비교 저장장치로 하드디스크만 사용한 점입니다. 다른 SSD 와도 비교를 해 보았다면 860EVO 가 성능이 좋은 편인지, 보통인지, 아니면 그닥 좋지 않은지 알 수 있었을 것인데 말입니다. SSD 를 처음 사용하다 보니 비교군이 없었습니다. 조금 아쉽군요.

온도?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중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으로 최대 온도를 확인해 보았는데, 필자의 시스템에서는 38℃ 를 넘지 않았습니다. SSD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지라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 SSD 바로 옆에 쿨링 팬이 하나 있기 때문에 온도는 더 낮게 측정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쿨링팬을 감안한다면 860EVO 500GB SSD 의 최대 온도는 45℃ 가 넘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공간이 협소한 케이스나 노트북에 장착을 하면 온도가 더 올라갈 것입니다.

10GB 파일 복사/압축/압축헤제 테스트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에 있던 파일 중 임의로 10GB 를 선정하여, 복사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10GB 의 다중파일을 선정 후, 압축을 하지 않으면서 zip 파일을 만들어서 단일 파일 10GB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압축률이 0% 인 셈이죠. 다중파일의 경우 폴더 36개 및 파일 265개가 내용물로 들어 있습니다. 압축 파일 역시 내용물은 다중파일과 같습니다. 아래는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단일/다중파일 복사 및 압축/압축헤제 시간 모두 SSD가 하드디스크보다 적게 나와주고 있습니다. 단일/다중파일 복사는 경우에 따라서는 하드디스크와 차이가 별로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압축/압축 헤제 시간에서는 SSD가 하드디스크보다 확실히 빠른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중/단일파일 테스트의 경우 SSD 에서 HDD 로 복사하였으며, SSD 시간 체크는 복사본을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압축/압축헤제 시간 테스트는 단일파일 복사 테스트에 사용된 압축 파일을 이용하였으며, 시간 체크는 압축프로그램(반X집) 자체에서 보여주는 시간을 사용하였습니다. (압축 헤제 테스트를 먼저 한 뒤, 압축 헤제된 파일을 이용하여 압축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 나머지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나머지 내용: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