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속도가 빠른 타무즈 M720 M.2 2280 (512GB) NVMe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7. 5. 4. 17:36

본문


안녕하세요. wjdqh6544 입니다.

오늘은 타무즈의 SSD인 M720 M.2 2280 (512gb) NVMe 제품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는 퀘이사존 입니다.

글을 다 읽고 나가시기 전에 공감 한번씩 부탁 드리겠습니다.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1. 속도는 기본! 그라파이트 히팅 시트로 발열까지 잡았다! 타무즈 M720 M.2 2280


NVMe 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대체할 수 있는 SSD가 출시된 초기에는 SATA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용량과 속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커지면서 SATA 외에도 PCIe, M.2 등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들이 하나 둘씩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는데요, M.2 규격은 다시 SATA3, PCIe, NVMe 로 나뉘며, NVMe 규격은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컴팩트하고, 초 슬림한 SSD로 기존의 SSD와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NVMe (Non-Volatile Memory Express : 비 휘발성 기억장치 익스프레스)라는 규격이 익숙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NVMe는 AHCI 기술에서 더욱 진화된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로 AHCI + SATA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된 새로운 통신 규격입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AHCI 프로토콜은 회전을 하여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HDD를 위해 탄생된 기술로 SATA3 인터페이스까지 계속 사용이 되거 있습니다. 하지만, AHCI 의 한계로 인해 SSD 퍼포먼스를 최대로 끌어올리기가 불가능하게 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PCI Express 를 활용한 NVMe 가 탄생되게 되었습니다. NVMe 제품은 이론상 기존 SSD 600MB/s 의 대역폭을 최대 4,000MB/s 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CPU 와 메모리로 전달되는 지연시간까지 3배로 단축시켰습니다.


타무즈 M720 M.2 2280


타무즈의 신제품 M720 NVMe는 PCIe Gen3 x4 대역폭을 사용하는 M.2 SSD로 기존 SATA3 SSD보다 4배 이상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저장장치입니다. 15nm MLC 낸드플레시와 파이슨 PS5007-E7 컨트롤러를 탑재하였습니다. NVMe가 빠른 속도를 보여줌에 따라 발열 해소 부분도 중요한데요. 그라파이트 시트를 적용하여 보다 빠른 열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 벤치마크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 구성


*저장매체 비교군

타무즈 M720 M.2 2280 (512GB)

삼성전자 850PRO (512GB)

WD 1TB BLUE WD10EZEX (SATA3/7200/64M)


3. 성능 테스트

ATTO​ Disk Benchmark v3.05


Crystal Disk Mark v5.2.1 Random


Crystal Disk Mark v5.2.1<0Fill>

ATTO와 Crystal Disk Mark, 두 종류의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NVMe M.2 / SATA 3 / HDD 각 저장매체간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00MB/s 이상의 높은 속도로 일반 SATA 3 SSD보다 4배 이상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로딩 테스트

로딩 테스트에서는 게임 3종을 선정하여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게임 시작을 눌렀을 때부터 게임화면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게임 로딩에서는 일반적으로 NVMe / SATA 3 저장매체간 큰 차이가 없는것으로 다양한 벤치마크를 통해 이미 많이 알려진 상태이기도 합니다. 퀘이사존 테스트에서도 약 1초 이내로 차이를 보여주었으나, HDD와 비교한다면 그 속도가 크다는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복사 테스트

파일 복사 테스트에서는 10GB의 단일파일과 다중파일을 만들어서 같은 저장장치 내에서 복사를 했을 때 걸리는 시간과 평균 전송속도를 측정했습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에서도 NVMe M.2 저장매체가 가장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으며, HDD와 비교시 특히 큰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압축 테스트

파일 압축 테스트에서는 10GB 압축 파일을 반디집(BandiZip) 소프트웨어를 통해 파일 압축 / 압축 풀기를 통해 저장매체에 따른 속도 차이를 측정했습니다. SATA 3 SSD와 10초 이내로 큰 차이를 느끼기에 어렵다고 할 수 있으나, 1초라도 빠른 속도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4. 그라파이트 시트 쿨링성능 확인

★ 그라파이트 시트 

고성능 NVMe SSD에서 이슈는 역시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줄 수 있으냐가 제품 성능과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무즈 M720 M.2 2280(512GB) SSD는 초박막으로 생산이 가능한 그라파이트 시트를 제품 전면에 부착하여 효과적인 발열해소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그라파이트 시트 부착 유무에 따른 NVMe SSD 온도 변화를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그라파이트 시트 미적용 (아이들시 / 로드시)

그라파이트 시트 적용 (아이들시 / 로드시)


★ 열화상 카메라 NVMe 온도 (실온 23℃)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의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라파이트 시트 미적용 / 적용 상태에서 아이들시와 로드시 타무즈 M720 M.2 2280 온도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위에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미적용 상태에서는 최대 83도까지 상승되었으며, 적용 상태에서는 최대 74.4도로 9.6도 온도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주변 환경 및 다양한 변수로 인해 온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테스트 결론 

그라파이트 시트 적용에 따른 온도 차이는 있었다!


5. 결론

SATA3 보다 빠른 퍼포먼스 ​

SATA3방식의 SSD가 빨라 봐야 560 MB/s의 전송속도를 보여주는데, 타무즈 M720 M.2 2280 (512GB) SSD는 최대 3,000 MB/s(ATTO 기준)라는 엄청난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약 5배에 달하는 것으로 SATA3의 한계를 뛰어넘은 NVMe와 PCI Express GEN3 x4 규격의 이점으로 판단됩니다.​ 

10GB 파일 복사 테스트에서는 SATA3방식의 SSD는 단일파일 41초, 다중파일 80초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타무즈 M720 SSD(NVMe 2280)는 단일파일 15초, 다중 파일 51초 라는 절반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게임 로딩 테스트에서는 SATA3 기반 SSD와 1초 내외의 큰 차이를 보여주지는 못했으나, HDD와 비교시에는 2배 이상 큰 차이를 실제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라파이트 시트 ​​

고성능 NVMe SSD에서 이슈는 역시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줄 수 있으냐가 제품 성능과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초박막으로 생산이 가능한 그라파이트 시트를 제품 전면에 부착하여 효과적인 발열해소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raphite = 500w/m.K

 Silver = 400w/m.K 

Cooper = 390w/m.K 

Aluminum = 230w/m.K (수치가 높을수록 열 전도율이 높습니다.)

타무즈 M720 M.2 2280 (512GB) SSD는 NVMe 인터페이스로 기존의 SATA 3 인터페이스를 압도하는 속도로 사용중인 시스템 퍼포먼스를 올려줄 수 있는 새로운 저장매체입니다. 10g 미만의 무게와 80x22x3mm 크기로 작고 가벼워 노트북 및 데스크톱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512GB 대용량으로 OS와 다양한 소프트웨어 그리고 게임 설치가 가능합니다. 


향상된 성능 구현을 위해 TOSHIBA 15nm MLC 낸드플래시PHISON PS5007-E7 컨트롤러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컨트롤러와 메모리에서 나오는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그라파이트 시트를 적용하였습니다. M.2 인터페이스 제품은 기존 SATA 인터페이스와 달리 메인보드 전용 소켓에 바로 장착하는 방식으로 별도 전원/데이터 케이블 연결이 필요없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깔끔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M.2 제품만의 확실한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FLASH MANAGEMENT 기능으로 데이터 보호 뿐만 아니라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ECC 기능 / 배드 블록 매니지먼트 / S.M.A.R.T 기능 / Power Loss Protection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 및 구현됩니다. AS 기간도 3년이 아닌 5년 보증으로 넉넉합니다. 


NVMe M.2 SSD 출시 초기에 비싼 가격으로 SATA 3 제품보다 큰 메리트가 없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NVMe M.2 성능 안정화 및 가격 인하로 인해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이 선택을 할 수 있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512GB 기준 28만원선으로 MLC 기반 동일 용량 제품들보다 낮은 가격과 높은 성능을 타무즈 M720 M.2 2280 시리즈의 가장 확실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을 다 읽고 나가시기 전에 공감 한번씩 부탁 드리겠습니다.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