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YK KIOSK DIY) 1. tkinter.. 못쓰겠다!! PyQT5, 넌 왜 지금...?

Project/[2021 YKHS] 매점선불제(KIOSK)

by wjdqh6544 2021. 9. 5. 01:04

본문


※ 미래를 위한 기록용 게시글입니다. 생각의 흐름대로 작성한 글로, 글이 딱딱하진 않을겁니다.

※ 저는 깡촌의 평범한 고등학생입니다. 조언은 달게 받겠습니다. 꾸벅 <(_ _*)>

한 3주 전, 학교 매점 키오스크를 시작하기로 다짐했었다. 그런데, 개학을 하자마자 우리들에게 수행평가라는 폭탄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2학기라서, 수학여행에 학교 행사 등,, 수행평가할 시간이 없다나 뭐라나... 점수가 반영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미친듯이 수행평가 하기에 바빴고,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항상 뒷전에 가 있었다. 이걸 핑계를 대버리네 어쨌든, 굵직한 수행평가들은 대부분 끝났기에 이제부터라도 다시 시작하려 한다.

프로젝트 계획 초기에는 파이썬 내장 모듈인 tkinter 를 사용하여 키오스크 소프트웨어를 구상하였다. 그러나, 막상 tkinter 를 써 보니 죄다 텍스트뿐인지라, 버튼별 기능 할당보다 각 요소 배치가 더 어려웠다. 그냥 불가능하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정말 지랄맞다. 어떻게든 씨름해보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다른 것을 찾아보았다. 언어는 못 바꿀 것 같아서 파이썬 GUI 관련 툴을 알아보던 중 "PyQt5" 라는 것이 있더라. 얼핏 보기로는 GUI 요소들의 배치를 그래픽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주는 툴인 것 같은데, 아직 써보지는 않았다. 클릭과 드래그 만으로 GUI 화면을 구성한다라... 텍스트로 버튼 위치 처리하기에는 답이 없었던 나이기에,, 저 소리를 듣고 바로 PyQT5 를 설치하였다.

나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9를 사용하고 있어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PyQT5 설치를 진행했다. (https://today-programming.tistory.com/2 참고) 이게 진짜 되냐는 생각으로 최초 설치 후 QT Designer 를 실행하였는데, 진짜 된다.

학교에서 코딩을 배우긴 했지만, 기껏해야 C언어 함수 쬐끔 배운게 다라서, 이렇게 생겨먹은 창을 몇 시간에 걸쳐서 tkinter 로 만들었는데, PyQT 를 사용할때는 몇 분이면 GUI 구성은 끝낼 수 있었다. 이 얼마나 신세계인가?? 처음에 GUI 관련하여 알아볼 때 PyQT 도 본 적이 있는데, 어떤 사람이 PyQT 가 더 불편합니다!! 라는 정신나간 개소리를 하셔서 tkinter 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하.... 어쨌든, 이제라도 이런 툴을 찾았으니 다행이다. 혹시라도, 파이썬 GUI 코딩을 하실 분들은, 때려 죽여도 PyQT 를 사용하시기 바란다. "코딩은 뭐니뭐니해도 텍스트지!" 하면서 괜히 객기 부리다가 훅 가는 수가 있다. 물론 PyQT 도 문제점이 있겠지만... 그 문제점은 사용하면서 해결해야겠다. 문제점이 많아도, 문제를 해결하면서 계속 PyQT 를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을 것 같다. 다시 tkinter 쓰라고 하면, 프로젝트 포기하고 도망갈지도 모른다. 초보 코더에게는 Tkinter 보다는 낫다!!

※ 저는 깡촌의 평범한 고등학생입니다. 조언은 달게 받겠습니다. 꾸벅 <(_ _*)>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은, 간략하게나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여 관련 정보가 필요한 분도 계실거고, 저 같은 분도 계실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할지도 모르니까요. 꾸벅 <(_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