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7000 CPU 가 불타오르는 이유를 공식적으로 확인함 - 근본적 문제는 높은 전압으로 밝혀짐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3. 4. 30. 22:53

본문


AMD 는 자사의 라이젠 7000 CPU 가 불타오르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공식적으로 밝혔는데, CPU 에 걸리는 전압이 너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AMD 의 불타오르는 라이젠 7000 CPU, 높은 전압 때문인 것으로 밝혀짐 - 문제를 해결한 AGESA 펌웨어 배포 중

AMD 라이젠 7000 CPU 가 불타오른다는 이슈가 보고된 이후, AMD 와 메인보드 파트너사들은 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대단한 노력 끝에 AMD 는 CPU 가 불타오르는 이유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으며, CPU 가 불타오르는 근본적인 원인은 CPU 에 걸리는 "고전압"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각 마더보드 파트너사들은 현재 이러한 문제가 수정된 새로운 AGESA BIOS 를 배포하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한 BIOS 를 적용하면 시스템이 다시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AMD 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입장입니다.

우리는 CPU 가 불타오르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찾고자 노력하였으며, 현재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 AGESA 펌웨어가 배포된 상태입니다. 새로운 AGESA 펌웨어는 1.3V 의 SoC 전압 제한을 포함하며, AM5 마더보드의 특정 전원 레일에 대한 전압 레벨을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CPU 가 버틸 수 있는 것 이상의 전압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만 이러한 조치로 인해 라이젠 7000 CPU 의 성능이 감소하지 않으며, EXPO 프로파일 또는 XMP 메모리를 사용하여 메모리 오버클럭을 수행할 수 있고, PBO 기술 등을 통해 CPU 클럭을 여전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ODM 파트너사들이 AM5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BIOS 를 며칠 내로 공개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우리는 모든 AM5 플랫폼 사용자들이 자신의 마더보드 제조사를 확인하고, BIOS 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시스템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CPU 가 이러한 고전압으로 인해 손상되는 등의 영향을 받은 사용자들은 AMD 고객센터로 연락해주십시오. 우리는 이러한 라이젠 7000 시리즈 CPU 의 문제를 가장 최우선으로 처리할 것입니다.

- AMD 대변인 (by. Anandtech)

AMD 의 진술에 따르면, CPU 가 불타오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인보드의 특정 레일에 걸리는 전압을 제한하였습니다. 또한 SoC 전압의 상한선을 1.3V 로 제한하였습니다. AMD 는 이러한 조치가 EXPO 프로파일을 활용하여 오버클럭하는 데 어떠한 악영향도 끼치지 않을 것이나, 어떠한 형태 (수동?) 로 오버클럭을 실시하는 것에는 악영향이 일부 존재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마더보드와 CPU 가 불타고 있다는 보고의 대부분은 ASUS AM5 마더보드 시스템으로부터 나온 것이며, ASUS 는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ASUS 는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오래된 모든 BIOS 를 삭제하였으며, CPU 가 불타는 문제를 해결한 BIOS 만을 업로드 해 두었습니다. 기존의 오래된 BIOS 는 CPU 가 불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련의 전압 제한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CPU 및 마더보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SUS 가 남긴 안내문입니다.

커뮤니티 뉴스 - ASUS AM5 마더보드 사용자들께.

라이젠 7000X3D CPU 사용자를 위한 중요한 업데이트

일부 라이젠 7000X3D CPU 사용자들로부터 CPU 와 마더보드가 불탔다는 보도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였으며,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AMD 와 협업하는 중입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사용자들에게 연락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일련의 지원을 수행하였습니다.

라이젠 7000X3D CPU 는 CPU의 배수(Ratio) 혹은 CPU 코어 전압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수동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능 향상을 위해, PBO2 및 EXPO 프로파일 기능을 통해 DRAM 오버클러킹은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PO 등을 통해 DDR5-6000 이상으로 오버클러하려는 경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SoC 전압도 함께 올려주어야 합니다. 다만 올리는 전압의 양은 각 CPU 의 수율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일부 CPU 는 전압 변화에 매우 민감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어떤 CPU 는 전압을 더 올리지 않아도 메모리를 높은 클럭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AMD와 협업하면서, SoC 전압을 추가적으로 올리면 CPU, 소켓 및 마더보드가 손상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AMD 와 EXPO 프로파일 및 SoC 전압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정의하였습니다. CPU 와 마더보드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새로운 EFI 펌웨어를 적용하여 SoC 전압을 최대 1.3V 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마더보드 및 CPU 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AM5 마더보드의 UEFI BIOS 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CPU 가 너무 높은 온도에서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우리는 최소 240mm 수랭쿨러 혹은 그에 걸맞는 고성능 공랭쿨러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상기 언급된 문제로 인해 CPU 및 마더보드에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생각되는 경우, 주저 없이 ASUS 지역 고객센터에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cf) 새로운 UEFI BIOS 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공개될 예정이며, 늦어도 4월 28일까지는 ASUS 홈페이지에 최신 마더보드 바이오스가 업로드 될 것입니다.

- Juan Jose Guerrero (ASUS)

MSI 를 포함한 다른 마더보드 제조업체들은, 메인보드 사용자들에게 최대 전압을 1.3V 로 제한하는 최신 BIOS 를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AMD 7000X3D CPU 손상에 대한 MSI 의 대응

최근 라이젠 7000X3D CPU 가 손상된다는 보고가 여럿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비정상적인 전압에 의해 발생된 현상이라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AMD 는 현재 이러한 문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우리의 BIOS 는 항상 AMD 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우리의 최신 BIOS 는 7000X3D CPU 에 걸리는 전압을 AMD 가 제시한 만큼 제한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보고가 있습니다.

"EXPO 가 활성화되면, CPU SoC 및 CPU VDDIO/MC 전압이 1.36 ~ 1.4V 로 상승합니다. 때로는 윈도우 OS 에서 1.5V 까지 상승하기도 하는데, 이는 X3D CPU 에게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는 MSI 마더보드에서 CPU 가 불탔다는 보고를 확인한 적이 없으며, 윈도우즈 환경에서 1.36v ~ 1.5v 의 전압이 인가되었다는 보고도 확인한 적이 없습니다.

- MSI HQ 테크니컬 마케팅 부서

ASRock 역시 X670, B650 및 A620 칩셋 마더보드에 대한 최신 BIOS 를 배포하였습니다. 이 BIOS 는 특정 전압 레일에서 CPU 에 걸리는 전압을 조절하며,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ASRock 새로운 BIOS 발표, AM5 플랫폼 안정성 개선

ASRock 은 A-Tuning 유틸리티와 새로운 BIOS 를 공개하였으며, 특정 레일에 걸리는 CPU 전압을 제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새로운 BIOS 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하며, 업데이트로 인해 CPU 전압이 제한되고 시스템 안정성과 내구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ASRock 은 견고한 하드웨어를 PC 사용자들에게 공급하는 것 뿐 아니라, AMD 와 협업하며 최신 기술을 제품에 녹여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전 BIOS 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용자들은, BIOS 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ASRock 고객센터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취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선 BIOS 지원 마더보드>
- X670E: 타이치, 타이치 Carrara, 스틸레전드, Pro RS, PG 라이트닝 (BIOS Ver. - 1.21)
- B650E: 타이치, 스틸레전드 Wi-Fi, PG 립타이드 Wi-Fi, PG-ITX Wi-Fi (BIOS Ver. - 1.21)
- B650: 라이브믹서, Pro RS, PG 라이트닝, PG 립타이드 Wi-Fi, PG 립타이드, HDV/M.2 (BIOS Ver. - 1.21)
- A620: Pro RS Wi-Fi, Pro RS, HDV/M.2+, HDV/M.2 (BIOS Ver. - 1.21)

- via ASRock

BIOSTAR 또한 이 문제에 대한 공지를 발표하였으며, 모든 X670 / B650 시리즈 마더보드에 대한 최신 BIOS 를 공개하였습니다. 최신 BIOS 는 AMD 라이젠 7000X3D CPU 의 전압을 제한합니다.

BIOSTAR 새로운 BIOS 업데이트 - 라이젠 7000X3D CPU 전압 제한

최근 AMD 라이젠 7000X3D CPU 가 과전압으로 인해 물리적으로 손상되는 사례가 여럿 보고되었습니다. 이것은 마더보드 벤더사들이 CPU 의 전압을 제한하는 BIOS 를 배포하도록 하였으며, 바이오스타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새로운 BIOS 는 CPU Vcore, CPU SoC, CPU MISC 전압을 직접적으로 제한하며, 최대 전압을 제한함으로써 7000X3D CPU 가 물리적으로 손상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로 BIOSTAR 는 CPU 의 최대 전압이 줄어든 상태에서도 PBO (Precision Boost Overdrive, 기본값: Auto) 기능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새로운 BIOS 지원 마더보드>
- X670E 발키리: X67AE413.BST
- 레이싱 B650EGTQ: B65AQ413.BST
- B650M 실버: B65BQ413.BST

기가바이트 역시 새로운 BIOS 를 공개하였으며, 과전압으로 인한 CPU 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다 안전한 범위의 SoC 전압 설정을 제공합니다.

최신 베타 BIOS 는 과전압으로 인한 CPU 의 물리적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더 안전한 범위의 SoC 전압 설정을 지원합니다. 기가바이트 독점적인 Performance Bung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용자들은 쉽게 CPU 전압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D PBO2 옵션을 통해, 최적의 전압으로 라이젠 7000X3D CPU 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베타 BIOS 는 공개된 상태입니다.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위해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려면, GIGABYTE 홈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 via GIGABYTE

AMD 라이젠 7000 및 7000X3D CPU 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CPU 의 작동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신 BIOS 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매체의 IT기사를 번역하였으며, 일부 의역된 내용도 있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WCCFTech - AMD Identifies Root Cause of Ryzen 7000 CPU Burnout Issue, Related To Higher Chip Voltage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