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7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출력 프로그램 - Dual Monitor Taskbar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7. 11. 21. 00:30

본문


모니터를 여러 대를 연결하여 서브모니터를 구성할 때 윈도우8 이상의 버전은 작업표시줄이 메인모니터 뿐만 아니라 서브모니터 에도 전부 자동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 버전인 윈도우7에서의 작업표시줄은 메인모니터에만 표시되고, 나머니 모니터에는 작업 표시줄 없어 아주 불편합니다. 윈도우10을 쓰다 오늘 포맷하고 내려온 필자로서는 아주 불편할 수 밖에 없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답변에도 이 기능은 추가할 생각이 없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라는 말 뿐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듀얼모니터 테스크바(Dual Monitor Taskbar)라고 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7에서 듀얼모니터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때 추가적으로 연결된 모니터 화면에서도 작업표시줄이 출력되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7 듀얼모니터 작업표시줄 출력 프로그램 - Dual Monitor Taskbar

위에서 말했다싶이 윈도우7 순정버전에는 메인모니터에만 작업표시줄을 출력해 주고, 나머지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듀얼모니터 이상의 모니터에서도 작업표시줄을 표시되게 해 볼 것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설치만 하고 실행만 하면 알아서 작업표시줄이 듀얼모니터까지 출력됩니다. 그리고는 그냥 쓰던 것처럼 컴퓨터를 쓰면 되는 것이지요. 컴퓨터를 부팅할 때 자동으로 함께 켜지게 해두면 진짜 건들 것이 없습니다. 다운로드는 하단의 다운로드 이미지를 눌러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로봇 인증을 하시고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네모박스 쳐진 것들만 누르면 됩니다. 따라서 누르다보면 어느새 설치가 완료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두개의 모니터의 중간 부분(?)인데, 양쪽 모니터 모두 작업 표시줄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주 모니터)이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출력해주는 표시줄, 오른쪽(서브 모니터)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서 출력되는 표시줄입니다. 한눈에 봐도 프로그램인지 아닌지 알 수 있지요. 지금 이 상태로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약간의 설정을 통하여 조금이나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참고로 프로그램이 출력해주는 작업표시줄이 띄워진 화면에 있는 창들만 작업표시줄에 표시됩니다. 쉽게 말하면, 모니터2에 프로그램이 출력하는 표시줄이 띄워져 있지만 모니터1에 인터넷 창 하나만 표시되어 있을 때에는 프로그램이 출력하는 표시줄에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확장 모니터 화면에 있는 창들만 아이콘이 표시된다는 것이지요.


프로그램 설정은 작업 표시줄에서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Properties 를 누릅니다. 여기에서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필히 설정해두면 좋을 법한 것이 컴퓨터를 켜면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 것과 시작버튼이겠지요. 부팅시 자동으로 프로그램 실행 옵션은 Automatically start with Windows 옵션을 체크하면 되며, 시작버튼을 만들기 위해서는 Show Start button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아직 베타버전이기는 하지만 사용을 해보았는데 별다른 문제 없이 잘 구동하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불필요하나, 궁금하다면 직접 해보시면 됩니다. 하셔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불편하다고 생각되면 비활성화 하면 되고요.

또한 기본 작업 표시줄과 같이 확장 작업표시줄에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고정해둘 수 있습니다. 방법은 기존의 작업표시줄과 동일한데요, 확장된 작업표시줄이 있는 모니터로 해당 프로그램(창)을 옮기고 나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른 뒤 Pin This Program to Taskbar 를 누르면 됩니다. 단, 모든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일부 오류가 발생되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니, 염두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작업 표시줄이 한쪽에만 있어서 많이 불편하였던 찰나, 이 프로그램을 알고 나서 모든 모니터에 작업표시줄이 있으니 활성화 되어 있는 윈도우 창을 열기 위해 메인모니터에 발도장을 찍어야 하는 불편함이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윈도우7 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필히 알려드려야 하겠습니다.


P.S. 컴퓨터를 급히 사용해야 하는데 바이러스에 걸려서 포맷을 하기 위해 GRUB4DOS를 이용한 만능USB를 사용하여 윈도우10을 재설치하려 했는데 윈도우10 설치 ISO파일이 문제가 생겼는지 진행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GRUB4DOS에 함께 들어가있던 윈도우7을 설치하였는데, 괜히 했나 보네요. -_-;; 다음에 포맷할 때는 필히 윈도우10으로 설치하여야겠습니다. (Q6600의 할배지만 말이지요)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