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MWare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하기

Programs/VMWare

by 컴 공 생 2017. 12. 1. 00:30

본문


여러분들은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VMWare Workstation 을 아시나요? 이 프로그램은 가상머신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무료가 아니고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여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30일 정도를 체험판으로 제공하고 있는 셰어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윈도우를 실행중인 상태에서 또 다른 윈도우를 설치하여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윈도우 말고도 다른 OS들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VMWare 프로그램의 지원 여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왠만한 OS들은 전부 지원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VMWare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하기

물론, 이 프로그램 말고도 다른 가상머신 프로그램들은 많습니다. 무료 버전도 존재하고요.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유료인 만큼 그 가격의 값을 잘 수행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타 프로그램에는 없는 USB부팅과 같은 기능들이 존재하지요. ISO파일은 없고 부팅 USB만 있을 때에는 이 기능이 참 유용합니다. 한번 사용해 보신 분들은 전부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VMWare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가상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VMWare 프로그램이 컴퓨터 상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셰어웨어인데요, 제조사 측에서는 30일 체험판 프로그램을 제공 후, 30일이 지나면 제품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요, 제가 간단히 계산해 본 결과 한화 약 35만원 정도입니다. 절대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이 아니지요.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하단의 관련 글을 확인하시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다룬 게시글로 넘어갑니다. 거기에서 프로그램 설치를 하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글: 가상머신 VMWare Workstation Pro 12 설치해보기 (VM웨어 프로 12)

설치하셨다면,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컴퓨터에 가상화 기술(VT / Virtual Technology)이 탑재되어 활성화되어 있다면, 활성화되지 않았을 때 보다 더 원활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VT를 지원하는지 알아보려면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관련 글: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올바르게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 실행 시에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될 것입니다. 우리는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 가상머신에 사용되는 파일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첫번째 메뉴인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으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진입하게 되면 가장 처음으로 간편한 설정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전문가 급의 자세한 설정으로 만들 것인지 선택하는데요, 어차피 나중에 가서 셋팅값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한 설정으로 만들어도 됩니다. Typical 메뉴를 선택하고 Next 를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 운영체제의 설치 ISO 를 등록할 것인지, 실제 운영체제가 들어있는 CD를 이용할 것인지, 아니면 건너뛰기 할지 묻는데요, 이 부분 역시 나중에 별도로 지정이 가능하니 여기에서는 건너뛰기를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I Will 로 시작하는 세번째 메뉴를 선택하시고 Next 를 이용하여 진행하세요.


여기에서는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보시다싶이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리눅스(Linux) 등의 운영체제도 지원합니다. 필자는 윈도우7 을 설치할 것이기에 상단 메뉴에서 Microsoft Windows 선택 후, 하위 메뉴에서 Windows 7 을 선택하여 주었습니다. (어차피 블로그 포스팅 때문에 윈도우7 뿐만 아니라 윈도우10 도 설치하여야 하지만요)


여기는 가상머신의 이름과 경로를 지정하는 곳인데요, 딱히 건들 것은 없습니다. Next 진행 하세요.


여기는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는 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기본 설정으로만 해두어도 충분한 용량을 기본으로 설정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신의 실제 컴퓨터 용량에 따라 자유롭게 지정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두가지 선택메뉴는 디스크를 고정으로 할것이냐 동적으로 할것이냐 선택하는 것인데, 동적 디스크, 즉 기본 설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창은 최종적으로 설정값을 확인시켜주는 일종의 안내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어떠한 설정값이 적용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Finish 를 눌러 과정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가상머신이 하나 만들어졌는데요, 당연하게도 이대로 가상머신을 부팅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도 설치되어있지 않을 뿐더러, 부팅 ISO 파일도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ISO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화면 중간쯤에 위치하는 CD/DVD (SATA) 로 시작하는 메뉴를 더블클릭해주세요.


그러면 CD 등록 창이 열리는데요, 우측의 Use ISO image file 을 선택 후 하단의 Browse... 버튼으로 설치할 운영체제의 ISO 파일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등록 후 OK 를 누르는 것은 당연하지요. 운영체제 설치를 마치면 다시 Use Physical drive 를 선택해주어 부팅 시 ISO파일로 부팅되게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ISO파일까지 등록하였다면, 모든 것은 끝났습니다. 이제 가상머신을 부팅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주는 것만 남았지요.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여 가상머신을 부팅합니다.


그럼 이렇게 자신이 선택한 ISO 파일로 부팅되며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부팅 후의 화면은 입력한 ISO파일마다 전부 다르니 이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운영체제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ISO파일을 등록하였는데 이상한 문구가 뜬다면 덧글로 질문해주세요. 문구가 뜨는 이유는 ISO파일 문제일수도 있고 설정 문제일수도 있으니 말이지요.

클릭 한번으로 컴퓨터 종료/재부팅 시키기 (윈도우7, 10 공통)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가상머신 VMWare Workstation Pro 12 설치해보기 (VM웨어 프로 12)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