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벽히 삭제해보자 -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Ver. 17.0.8.2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2. 12. 00:30

본문


※ (2020.04.27 수정) DDU 가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되도록이면 최신 버전을 권장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DDU - 그래픽 드라이버 완전 삭제

***


그래픽카드를 교체하거나, 혹은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였는데 에러가 발생하여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였다가 다시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필자도 이번에 그래픽카드를 GTX1060 3GB 제품으로 교체하여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여야 하였다. 재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하지만 제어판에서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완벽히 삭제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드라이버를 삭제하기로 하였다. DDU라는 프로그램인데, Display Driver Uninstaller의 약자인데, 프로그램 이름 그대로 그래픽(Display) 드라이버(Driver)를 삭제(Uninstaller)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벽히 삭제해보자 -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 (2020.03.11 수정) DDU 가 "18.0.2.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되도록이면 최신 버전을 권장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 18.0.2.2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18.0.2.2 다운로드: DDU (ver.18.0.2.2) - 그래픽 드라이버 완전 삭제

***

 

DDU 를 이용하여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제어판에서 삭제할때 보다 더 완벽하게 삭제가 된다고 한다. 제어판에서 삭제할 때는 설정 파일같은 것들이 완벽하게 삭제되지 않으나, DDU로는 지워진다고 하더라. 그래서 필자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할때나 그래픽카드를 교체할때 DDU를 사용하는 편이다.


필자가 그래픽카드를 GTX1060 3GB로 교체하였다 하였는데, 장치 관리자에서는 위와 같이 GTX1060 이 아닌 비디오 컨트롤러라 표기되는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여 저 문구가 GTX1060 으로 교체되게 해보겠다. 먼저, DDU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로봇 인증을 하고 광고를 건너뛰어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DDU의 버전은 17.0.8.2 로, 글 작성일(2018-01-25) 기준으로 최신 버전이다. 위 파일을 믿지 못하겠다면 프로그램 개발사 공식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마 압축을 헤제하라고 할 것이다. 만약 압축을 헤제하라는 창이 뜨지 않다면, 7-Zip 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다시 시도해보도록 하자. 7-Zip 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압축을 헤제할 경로를 지정하고 하단의 Extract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압축 헤제가 완료되면, 지정한 압축 헤제 경로로 가서 Display Driver Uninstaller.exe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된다.


아마 윈도우가 안전모드가 아닌 일반모드로 실행되어 있다면, 위와 같은 문구가 출력될 것이다. 일반 모드에서 삭제를 진행해도 무방하나, 혹시 모를 돌발상황을 대비해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 글: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3가지 방법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아까 출력되었던 경고 문구는 사라지고 바로 드라이버 삭제를 진행할 수 있다. DDU는 엔비디아(NVIDIA), 라데온(Radeon), 인텔 내장그래픽(Intel HD Graphics)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있다. 사실상 거의 모든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있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하려면 지우고,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눌러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삭제가 진행되어 자동으로 재부팅된다.


드라이버의 찌꺼기 파일까지 완전히 삭제하고 싶다면, 4번째 버튼인 'GeForce Experience'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를 누르면 된다. 그 후 첫번째 버튼인 지우고,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되겠다.


참고로 네번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이 출력되는데,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하기 위하여 DDU를 다운받았으니 아니요 를 눌러 초기화면으로 돌아간 뒤, 첫번째 메뉴 눌러야 합니다.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는데요, 아마 일반모드로 재부팅 될 것입니다. 일반모드로 재부팅되면 그래픽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받는 방법을 따로 작성해두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법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 관련 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자



그래픽카드를 GTX1060에 호환되는 버전으로 설치하였더니, 이제 보시다싶이 장치 관리자에서도 GTX1060 이 정상적으로 인식됨을 볼 수 있다. 여러분들도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할때 제어판을 이용하지 말고, DDU를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이다.

윈도우10 모니터 해상도 설정해보기(듀얼모니터 포함)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자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3가지 방법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