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2020~21 년 새로운 GPU 아키텍처 작업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2. 8. 00:30

본문


AMD의 GCN 아키텍처는 Southern Islands 마이크로 아키텍처(1세대 GCN)로 데뷔하면서 현재 Vega 마이크로아키텍처 (5세대 GCN)까지 출시되었습니다. Navi 는 2019년에 AMD의 차기 6세대 GCN을 구성하며 이 GCN 시리즈의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Navi는 마지막 GCN 기반 아키텍처가 될 것이며 차기 GPU는 2020~21년에 새로운 아키텍처로 탄생

우리는 Raja Koduri 가 떠나기 전에 새로운 주요 설계에 대한 작업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들었습니다. RTG의 새로운 리더십은 주요 아키텍처의 설계와 실행을 이끌 것입니다. 엔지니어링 측면에서의 놁은 David Wang 과 Mike Rayfield가 앞장섭니다.


AMD는 이미 주요 아키텍처의 존재에 대한 슬라이드 테크에서 암시하였습니다. 로드맵에 있는 차세대 마이크로아키텍처는 7nm+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고 2020~21년에 등장할 것이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많은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합니다. 모든것이 계획대로만 진행된다면, Navi는 마지막 GCN 아키텍처가 될 것입니다. 8년이라는 과정(2011~2019)에 걸친 GCN 마이크로아키텍처의 전체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GCN 1st Generation: Southern Islands

GCN 2nd Generation: Sea Islands

GCN 3rd Generation: Volcanic Islands

GCN 4th Generation: Arctic Islands

GCN 5th Generation: Vega

GCN 6th Generation: Navi


현재 정보는 매우 구체적이며 코드네임을 제공하지 않아도 한가지 확실한 점은, AMD가 획기적인 성능향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1년 GCN 처럼)


AMD의 새로운 마이크로아키텍처는 TeraScale 에서 GCN으로의 도약와 비슷한 성능차이를 보입니다.

GCN은 TeraScale 마이크로아키텍처 시리즈를 계승하기 위해 2011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당시 경쟁에서 앞서고 NVIDIA에 엄청난 타격을 입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년동안 RTG는 그래픽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애를 썼으며 이제는 NAVI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아마 2019년 초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NAVI는 GCN아키텍처의 마지막 최적화 버전으로 GCN은 VLIW (매우 긴 명령어)에서 RISC(축소된 명령어 셋트기반의 컴퓨팅) 기반 접근 방식으로 옮겨가며 AMD의 철학에서 큰 전환점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GCN이 TeraScale (GCN의 전 세대)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수의 트랜지스터를 필요했고 성능과 GPGPU 계산상의 이점을 가져왔습니다.


이 새로운 아키텍처는 TeraScale 에서 GCN으로 이동하는 것 만큼이나 큰 도약을 가져올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세스가 7nm 이상의 죄적화된 공정이 될것이므로,  수익률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AMD는 아키텍처에만 집중하고 그 시점에서 최첨단 공정문제를 피하는 것을 원할 것입니다. 현재 Zen3 기반 최적화가 이 기간동안 계획되어 있기에 2020~21년 CPU 및 GPU측면에서 사상 최고의 시장 성공률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MD, CPU/VGA 2018~2020년 로드맵 발표

AMD CPU 그간의 역사...

AMD 의 분기 실적에서 알 수 있는 점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ExtremeTech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ExtremeTech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ExtremeTech


ⓒCopyLight 2017. 퀘이사존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GIGABYT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