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 & 애슬론 64 를 설계한 아키텍트 짐 켈러, 인텔에 합류?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4. 26. 18:10

본문


AMD 의 전 슈퍼 스타 CPU 아키텍트이자 현재 테슬라의 AI 하드웨어 부문의 책임자인 짐 켈러(Jim Keller) 는 테슬라를 떠나 인텔에 합류할 것이라고 전하였다.


짐 켈러는 AMD의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CPU 마이크로아키텍처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K7 및 K8 CPU코어를 개발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K7 은 오리지널 애슬론(Athlon) 프로세서였고, 그 프로세서는 최초로 1GHz 의 동작 속도를 달성한 첫 번째 프로세서였습니다.


애슬론 64는 최초의 x86 64-비트 CPU였고 이것은 2000년대 초~중반에 AMD에게 엄청난 성공을 거두어 주었습니다. 실제로 K7 및 K8 디자인은 2005년에 AMD가 모든 x86 프로세서 점유율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짐 캘러는 프로세서 디자인에 대한 공헌 이후 엔지니어링 노력을 주도하기 위해 애플(Apple)에 다년(多年) 간 종사하였습니다. 애플에서 그는 디자인 팀을 이끌며 모바일 프로세서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 다시 AMD로 복귀하여, AMD의 최신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인 Zen 에 대한 개발을 이끌다 2015년에 그는 AMD를 떠나 테슬라에 입사하였고, 테슬라에서는 AI 칩 설계를 담당하였습니다.


인텔, 엄청난 것을 준비하다?

불도저 아키텍처 이후로 AMD 의 젠(Zen) 아키텍처는 매우 의미있는 일이었습니다. 혁신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반복적 제품 정책을 채택하고 있는 인텔은 큰 자극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 인텔도 많은 변화를 꾀하지 싶습니다.


작년 말, 인텔은 자사의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Radeon Technologies Group)과 관련된 모든 그래픽 부문의 책임자이며, 예전에 AMD의 선도적 GPU 개발자인 라자 코두리를 영입하였습니다. 코두리는 NVIDIA 및 AMD와 경쟁 가능한 고성능 그래픽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달 초, 인텔은 자사의 경쟁사인 홍보 및 마케팅 부서에서 다른 인재를 발굴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테슬라에서 짐 캘러를 붙잡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인텔은 이미 가장 재능있는 인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더 큰 능력자를 영입했습니다. 인텔이 혁신을 위해 보다 뛰어난 인재를 모집하는 문화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몇 년 안에 GPU 와 CPU시장이 인텔로 인해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P.S. 이 글은 루머일 수 있습니다.


AMD RX 600 시리즈 GPU 프로젝트 - "Zen" 상세 정보

AMD CPU 그간의 역사...

인텔의 코어 i7-9700K :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ExtremeTech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ExtremeTech


ⓒCopyLight 2017. 퀘이사존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GIGABYT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