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여보자! - Tinypng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5. 29. 20:32

본문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사진의 용량도 계산을 하여야 한다. 사진의 개수가 많거나 용량이 크면 블로그 접속 시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PC 에서 접속한다면 그나마 조금 덜하지만,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경우에는 사진의 용량에 따른 접속시간 차이가 꽤 난다.


더군더나 모바일 환경에서, WiFi 로 연결한 것이 아닌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LTE 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사진 용량에 따른 데이터 소모량도 확실히 차이가 난다. 사진용량이 크면 접속시간이 길어지기에 접속 중 오랜 로딩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나와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빨리빨리' 를 외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기다림이라는 것은 절대로 두고 볼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여보자! - Tinypng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려는 분들은 블로거 분들만이 아닐 것이다. 사진을 많이 찍어 하드디스크에 보관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사진의 용량에 상당히 민감하실 것이다. 사진 한장의 용량은 얼마 되지 않지만, 그것들이 모이게 되면 큰 용량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두고 '티끌 모아 태산' 이라고 하기도 한다. 사진 매니아분들은 사진 압축 여부에 따른 전체적인 용량 차이를 아실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 방법은 많을 것이지만 필자는 해상도 손상의 없고 화질도 괜찮으면서 화질 저하도 심하지 않은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심지어, 무료 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이 가능하실 것이다.


필자가 안내해 드리는 것은, 바로 Tinypng 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온라인에서 진행되는만큼 컴퓨터에 별도로 설치해야 할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프로그램 설치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한번에 20 장만 압축할 수 있고, 최대 5MB 이내 용량의 이미지만 올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무료인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괜찮다.

▲ https://tinypng.com/

먼저, 위 링크로 접속하여야 이미지 압축이 가능하다. 위 링크 접속 후 사진상의 빨간 네모 박스 쳐둔 부분을 눌러서 압축할 이미지를 업로드 해 주어야 한다.

새로 출력되는 파일 선택 창에서 압축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Open 버튼을 눌러 준다. 복수 선택이 가능하니 20개 한도에서 선택해 주시면 된다.

파일을 선택하고 Open 을 눌러주면 Tinypng 서버에 사진이 업로드되어 압축된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압축이 완료될 것인데, 사진 하나하나를 다운받겠다면 우측의 Download 버튼을, 일괄적으로 다운받고 싶으시면 하단의 Download All 을 눌러주시면 .zip 으로 압축되어 다운로드된다. 드롭박스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튼 아래에는 용량이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표시해 준다. 필자의 경우 10% 정도 줄었다.

일괄 다운로드를 선택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zip 으로 압축되어 내려받아진다.

위 사진은 압축하기 전 이미지 8장의 용량이다. 약 1.15MB 정도이다. 그렇다면, 압축 후의 용량은 어떨까?

이것이 압축 후의 용량이다. 약 1.02MB 로 인식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압축 전과 후를 비교하면 0.12MB 정도 줄어든 수치이다. 원본 사진을 이미 한번 압축한 상태라 압축 용량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 것 같다. 압축을 하지 않은 사진이며, 고해상도의 사진일수록 압축 여부의 차이는 많이 난다.


어쨌건, 이렇게 사진을 압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 사이트는 최대 20개까지밖에 하지 못하지만, F5 를 통해 새로고침을 해 주면 다시 압축이 가능하다. 사실상 사진 용량 5MB 만 넘기지 않으면 무한대로 사용이 가능한 셈이다. 사진의 불필요한 용량을 줄여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늘이고, 블로거 분들의 경우 사진 용량을 줄여 접속이 원활하게 하시면 되겠다.


블로그 글을 쉽게 공유해보자! - 애드디스(AddThis)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한 자신의 블로그 소유확인 연장하기

FastBoot 사이드바에 국가별 접속자 수 추가해보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