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의 사양을 측정해보자.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7. 5. 20:22

본문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전부 외우고 다니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보통의 경우라면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정확히는 외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 역시 가끔 컴퓨터 사양을 혼동하기에 사양 체크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넣어두고 사용중입니다.


사양체크 프로그램은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필자는 CPU-Z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다. CPU-Z 프로그램이 무겁지 않고,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며,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라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 언어는 영어지만, 사용법이 원체 간편하기에 별 무리가 없다.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의 사양을 측정해보자.

무엇보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라서, 별도의 과금이 청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있을 기능은 다 갖추고 있다. CPU-Z 는 벤치마크 기능도 제공하지만, 원래의 목적은 컴퓨터 사양을 체크하는 것이라 사양체크에 관련된 부분만 다루도록 할 것이다. 먼저, 아래의 다운로드 이미지를 클릭하여 CPU-Z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으시면 된다. 버전은 1.85 버전으로, 작성일 기준 최신 버전이다.

이 파일은 포터블 형식으로,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으며 자신의 컴퓨터 비트수에 맞는 것을 실행하시면 된다. 32비트면 x86을, 64비트면 x64로 하시면 된다.

CPU-Z 를 처음 실행했을 때의 모습이다. 메인 화면은 CPU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CPU 이름은 최상단의 Name 및 중간쯤의 Specification 을 보시면 프로세서 이름이 표시되어 있다. 코어/스레드는 우측 최하단에 보시면 Cores 라고 있는데, 그것이 코어고 Threads 는 스레드 수를 표시해준다. 필자는 라이젠 2700 이므로 8코어 16스레드로 올바르게 표시된다. 클럭은 좌측 하단의 Clocks 를 보시면 작동중인 클럭을 표시해준다.

Caches 탭은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 넘어가고, 상단의 Mainboard 탭으로 넘어오시면 사용중인 메인보드의 이름 및 바이오스 버전, 칩셋을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 ASUS 사의 PRIME X370-PRO 제품을 사용중인데 그것이 CPU-Z 상에서 정확히 표시되고 있다. 바이오스 버전 역시 4011 으로, 입혀둔 버전과 일치함을 알 수 있다.

Memory 탭으로 넘어오게 되면, 시스템에 장착된 메모리의 총 정보를 알려준다. 메모리 용량 및 클럭, 메모리 타이밍까지 알려 주고 있다. 필자는 DDR4 16GB 를 장착하여 사용중인데, 정확히 표시된다. 클럭의 경우 듀얼채널을 구성하였을 경우 반토막나서 표시가 된다. 그러니 듀얼채널시 클럭 계산은 DRAM Frequency 에서 2배를 해주면 올바르게 나온다. 필자는 3000MHz 까지 오버클럭하였으므로 1496 x2=2992MHz 로 거의 정확하다.

SPD 항목은 장착된 메모리가 여러개일때, 장착된 메모리 하나하나의 정보를 보여주는 곳이다. 필자의 경우 2,4 번 슬롯에 듀얼채널로 구성하였으므로, Slot #2 와 Slot #4 에 메모리 정보가 표시될 것이다. 삼성전자 메모리를 사용중이며 정확히 표시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Graphics 탭에서는 현재 시스템에 장착된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알려 준다. 최상단의 Display Device Selection 부분을 봐도 되고, 아래쪽에 Name 옆 부분을 봐도 그래픽카드 모델명(칩셋명)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시스템의 사양을 알아볼 수 있는 CPU-Z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이 원체 간단하여 설명할 부분이 거의 없지만, 간혹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컴퓨터 사양을 알아내기가 힘든 경우가 있다. 물론 이 프로그램으로 저장장치, 케이스,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지만 기본적인 사양은 알 수 있기에 이정도만 있어도 왠만한 문제는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 모델명은 알아두면 문제해결 및 업그레이드를 할 때 질문하기가 쉬우니 참고 바란다.


만약 문제를 물었을 때, 답변하는 사람이 모델명을 불러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모델명을 타이핑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그냥 CPU-Z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탭을 선택한 상태로 캡처하여 보여주는 것이 가장 편할 것이다. 답변하는 사람들은 CPU-Z 프로그램을 대다수가 볼 줄 아니까 말이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쉽게 업데이트 해보자

컴퓨터 사운드 및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보자 - 곰녹음기

키보드 볼륨조절 프로그램 - Sound Volume Hotkeys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