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는 새로운 7nm 공정의 그래픽카드가 2018년에 출시된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9. 2. 12:44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이번 주 초, AMD 의 사장 겸 CEO 인 리사 수(Lisa Su) 박사의 인터뷰에 의해 세계 최초의 7nm 그래픽카드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AMD 차세대 Zen2 7nm 프로세서는 내년에 매장에서 볼 수 있도록 준비되고 있는 중입니다.


AMD는 이미 컴퓨텍스2018 에서 작동되는 7nm GPU 실리콘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샘플링을 해 왔을 것이고 올해 말에 구입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GPU의 세부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만, 합리적으로 TSMC 의 최신 7nm 공정 덕분에 더 나아진 메모리 대역폭, 그리고 클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로 인해 7nm VEGA 그래픽카드에서 믿기 어려운 20.9 TFLOPS 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본문

지난 몇 주 동안 이전 세대보다 40%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엔비디아의 새로운 12nm 튜링 아키텍처 그래픽카드를 둘러싸고 모든 미디어가 소란스러울 때, 라데온에서 이와 비슷한 흥미진진한 뉴스들이 우리에게 포착되었습니다.


AMD, 2018년에 7nm 그래픽카드 출시?

이번 주 초, AMD는 보도 자료에서 이것을 확인하였으며 사장 겸 CEO인 리사 수(Lisa Su)는 Marketwatch 와의 인터뷰에서 AMD가 올해 세계 최초로 7nm 공정의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차세대 Zen2 x86-64 비트 코어를 기반으로 구축된 세계 최초의 7nm 프로세서는 내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AMD의 획기적인 차세대 이정표는 2세대 "Zen2" CPU 코어 및 새로운 "Navi" GPU 아키텍처를 포함한 초기 제품들을 포함하여, 곧 출시될 7nm 제품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TSMC 에서 7nm 제품을 여러 번 본 적이 있는데 올해 말 출시 예정인 최초의 7nm GPU 와 2019년에 출시될 예정인 최초의 7nm 서버용 CPU 가 포함됩니다. - AMD


이 회사는 지난 6월에 개최된 컴퓨텍스 2018에서 7nm GPU 실리콘을 시연한 적이 있으며, 그 이후 샘플링을 계속 해 왔을 것이고 올해 말에 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년에 출시된 베가(VEGA) 아키텍처를 반복하여 개선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7nm VEGA 는 짐승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 새로운 GPU 는 내장된 AI 명령어를 사용하여 총 32GB 의 VRAM 을 탑재하며, 4096-Bit 메모리 인터페이스에서 실행되는 4개의 8GB HBM2 메모리를 탑재합니다.


AMD 의 7nm VEGA 는 몬스터이다 - 튜링의 1.25배 더 빠름

AMD가 새로운 GPU와 관련된 세부 사항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만, TSMC 의 첨단 7nm 공정 기술 덕분에 약 1TB/s 의 메모리 대역폭, 더 높은 클럭 및 향상된 전력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소식통에 의하면, 7nm VEGA 그래픽카드는 믿을 수 없는 수치인 2.09 TLOPS 의 그래픽 성능을 추출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세계 최초로 20 TFLOPS 의 성능을 능가하는 GPU가 될 것입니다.

(왼쪽이 EPYC 프로세서, 오른쪽이 7nm VEGA)

이 칩의 크기는 들은 적이 없으나, Anandtech 사가 대략 336mm' 정도로 예측하였습니다. 다시 보면 NVIDIA 의 가장 강력한 GPU는 754mm' 의 크기를 가진 튜링 GPU보다 약 25% 정도 앞서는 것(다이의 크기가 작음)입니다. VEGA 20은 튜링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 실리콘 실면적을 사용하여 이를 달성하였습니다.


AMD 의 CEO 인 리사 수는 지난 6월에 같은 이벤트에서 AMD가 추가 세부사항을 제공하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AMD가 7nm GPU를 게이머들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7nm VEGA 가 게임 시장으로 진출할지, 아니면 내년에 게이머들이 NAVI 의 코드명을 발표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한 추측이 생겨났습니다. AMD는 분명히 카드를 가까이 두고 있으며 7nm VEGA 의 출시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들은 올해 말에 에이스 하나 혹은 두개를 가지고 우리들을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AMD 폴라리스(Polaris) 10, VEGA 10 및 VEGA 20 GPUs:


AMD 차세대 7nm Zen2 CPU 에 대한 정보

AMD, 2018년 하반기에 7nm EPYC "ROME" 서버 프로세서 샘플링 시작

AMD VEGA 20 & VEGA 12 GPUs 가 유출됨

AMD Navi 메인스트림 GPU, GTX1080 의 성능을 제공한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