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엔비디아 하위 등급의 20시리즈에는 RTX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9. 9. 18:51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NVIDIA 의 튜링 기반 RTX20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9월 20일에 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엔비디아의 핵심 설계에 추사될 RT(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통한(하드웨어 기반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의 도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20시리즈를 10시리즈보다 2배 향상된 성능으로 올려 RT를 향상시켰으며, 이것이 적용될 때 최대 6배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RTX 지원에 의한 그래픽카드 분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GTX 브랜딩은 GTX2060(혹은 2060Ti) 까지 적용될 수 있으며, RTX는 2070 이상부터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필자(원문 작성자)는 RTX기능을 기준으로 그래픽카드를 분리하는 것은 xx60 그래픽카드 이하의 제품을 이용하여 게임을 많이 하기 때문에 만약 그래픽카드를 분리한다면 이것은 엔비디아의 가장 큰 실수가 될 것입니다.

본문

NVIDIA의 Truing 기반 RTX20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9월 20일에 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용자가 20시리즈를 구입하는 가장 큰 목적은 엔비디아의 핵심 설계에 추가된 RT(레이 트레이싱)코어를 통한 하드웨어 기반 가속화 기능을 통합하여 가능해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의 도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이 개발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처럼, 그래픽카드를 재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었으며 이것이 실제 물리 기반 조명에 대한 다른 쉐이더 기반 접근법에 대해 이점을 빠르게 지적합니다. 2018년 씨티 글로벌 기술 컨퍼런스에서 엔비디아의 Colette Kress 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장점을 상세히 설명하면서도 RT기능을 통해 그래픽카드를 분할할 수도 있다는 점을 함께 언급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Colette Kress 는 튜링 아키텍처의 성능을 10시리즈 그래픽카드보다 2배정도 향상된 성능으로 올려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레이 트레이싱이 실제로 사용될 때 최대 6배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NVIDIA의 20시리즈 라인업에 대해 흥미로운 표현이 있는데, Kress 가 "먼저,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카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2080Ti, 2080, 그리고 2070 을 전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이는 하위 등급 그래픽카드의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 부족(잠재적으로 TU106 실리콘 및 하위 수준의 변형에 기초한 하드웨어)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것은 단지 Kress 의 의견을 토대로 말한 추측입니다만 그것을 현실로 실현된다면, 이것은 엔비디아와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엄청난 실수가 될 것입니다. xx70 계열의 그래픽카드(20시리즈의 경우, RTX2070)는 가격이 최대 499달러까지 인상되었으며, 하위 계열 그래픽카드에 RT 하드웨어를 추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엔비디아의 RTX기술을 추가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DXR 을 구현하는 개발자들이 고성능의 개별 솔루션을 갖춘 게이머의 최소 부분에 맞는 개발 자원을 지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과거에 개발자들이 그들의 소중한 시간을 그런 특징에 쏟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았습니다.

또한, RTX지원(또는 그래픽카드 부족)에 의한 그래픽카드 구분이 발생할 경우 엔비디아의 라인업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GTX는 최대 2060(혹은 2060Ti) 에만 적용되며 그 이상은 RTX 입니까? 엔비디아의 브랜딩을 GTX및 RTX를 통해 희석하는 것은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만, 그러한 상황이 발생될 경우 전반적으로 RTX 브랜딩을 유지하는 것 보다 훨씬 나을 것입니다.

더 작아지며 성능이 낮은 GPU에 RT 하드웨어를 포함시키는 것이 실현 불가능한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성능 유출 및 언론들이 보여주듯, 엔비디아의 RTX2080Ti 라인에서도 Shadow of Tomb Raider 및 Battlefield V 와 같은 게임에서 1080p 해상도로 40~60FPS 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출시될 때 까지의 성능 향상으로 FPS 를 어느정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만, 엔비디아의 새로운 20시리즈가 추가된 레이 트레이싱 기술에 대처할 수 있도록 렌더링 해상도를 낮추는 데 필요한 모든 징후를 지적합니다.


엔비디아의 가장 큰(개선된) 튜링 다이에서의 성능이 이와 같은 경우, RT코어의 전체 보완을 통해 RT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횟수로만 추정이 가능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720P 해상도에서 재생 가능한 수준에서만 지원된다면, 이 전용 하드웨어의 비용 및 면적당 증가 비용을 추가하는 것이 그다지 이치에 맞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필자는 RTX기능을 통해 그래픽카드를 분리하는 것은 사용자 기반 붕괴뿐 아니라 xx60 이하 그래픽카드에서 게임을 가장 많이 하기 때문에 실수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개발자들은 RTX를 이러한 작은 사용자 기반에 추가하려는 의향이 없으며, 엔비디아는 RTX및 GTX를 통해 게이밍 브랜드를 희석하거나, 또는 RTX 를 통해 고객에게 혼란을 줄 위험이 충분합니다. 만약 이러한 시나리오 중 하나라도 적용된다면, 어찌 되었건 엔비디아에게 박수를 보내고 그래픽 렌더링을 더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레이 트레이싱을 추진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과 기술이 더 나았을 수도 있었을까요? 하지만 우리 모두 실제 성능 검토를 기다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NVIDIA RTX2080Ti 는 1080Ti 보다 35% 성능이 높다

NVIDIA 지포스 RTX2070 은 NVLink 를 지원하지 않는다?

NVIDIA GeForce RTX2080 파헤치기 - 쿨러, 오버클럭, PCB, 사양 등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TechPowerUP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TechPowerUP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TechPowerUP


ⓒCopyLight 2017. TechPowerUP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TechPowerUP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