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7nm 기반 Zen2 CPU 아키텍처, 13% 향상된 IPC - 높은 클럭 제공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0. 18. 18:37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Zen2 아키텍처는 Zen+ 보다 13% 정도 높은 IPC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소비자용 샘플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관계로 아직까지는 게임 성능은 알지 못합니다. 현재 인텔은 IPC 개선이 크지 않았지만, Zen 및 Zen+ 는 IPC 상승률이 3% 에 달하였습니다.


이러한 IPC 의 이득은 CPU부문에서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고, IPC 상승이 다시 경쟁으로 유도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게 하는 환영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루머에 불과합니다만, AMD는 CES2019에서 7nm CPU 및 GPU 에 대해 기조 연설하기로 약속했으므로 아마도 CES2019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문

AMD Zen2 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는 이전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Zen2 아키텍처가 적용되는 CPU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및 EPYC 이며 이와 같은 차세대 제품에서 기대되는 점진적 IPC 향상이 직접 발생됩니다. Zen2 아키텍처가 시장에 출시될 때, 우리가 보게 될 IPC 발전에 관한 현재의 최신 루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MD Zen2 아키텍처, Zen+ 보다 13% 정도 향상된 IPC 향상 제공

이 루머에 의하면, Zen2 아키텍처가 Zen+ 보다 13% 정도 높은 IPC(Instructions Per Clock Cycle)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성능 향상은 특별한 과제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 중 하나이므로 아마 EPYC 7nm 'ROME' 프로세서 샘플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용 샘플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관계로 아직까지는 게임 성능은 알지 못합니다.

CPU IPC 개선의 경우 이전 세대 프로세서와 동일한 클럭에서 테스트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세부사항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만, 이게 사실이라면 CPU 부문에서 가장 큰 IPC 도약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인텔은 IPC 개선이 크지 않았으며, 반면 Zen 및 Zen+ 는 IPC 상승률이 3% 에 달하였습니다. 이러한 IPC 의 이득은 CPU부문에서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고, IPC 상승이 다시 경쟁으로 유도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게 하는 환영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Zen2 CPU 아키텍처에서 두 자릿수의 IPC 향상을 얻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새로운 프로세서가 약 10~15% 의 IPC 이득을 엇을 것이라고 합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우리는 서버를 겨냥한 EPYC 'ROME' 라인업을 제외하고, AMD는 새로운 7nm Zen2 기반 라이젠 프로세서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전 루머들에 의하면, 이 CPU는 8코어 16스레드를 탑재하면서 최대 4.5GHz 의 클럭으로 작동되며, 이것은 AMD 연구소에서 이미 작업 중이라고 합니다. AMD가 내년에 더 빠르고 저렴한 7nm 공정의 CPU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한다면, CPU시장 점유율에서 상당량을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15% 의 IPC 향상은 차세대 프로세서에서도 약간의 클럭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아키텍처 변경 및 높은 메모리 클럭 지원과 함께 현재의 CPU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이것들은 모두 루머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차세대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기대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어찌 되었건 모두 흥미로운 내용들입니다. AMD가 차세대 CPU 디자인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할 준비가 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세부 사항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AMD는 CES2019에서 7nm CPU 및 GPU 에 대해 기조 연설하기로 약속하였으므로, 이번 행사에서 자세한 내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AMD, 세계 최초로 7nm 공정을 CPU 및 GPU 에 적용함 - CES 2019 에서 발표?

루머: AMD Zen2 샘플이 RTG Labs 에 도착함 - 4.5GHz, 8코어 16스레드?

AMD 는 새로운 7nm 공정의 그래픽카드가 2018년에 출시된다?

AMD EPYC 'ROME' 프로세서 성능 유출?

AMD, 경쟁사 i9-9900K 와 경쟁하기 위해 AM4 플랫폼 10코어 프로세서 출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