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의 10nm공정 포기 루머에 대한 공식 답변: "우리는 10nm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0. 24. 18:35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어제, SemiAccurate 는 독점적인 루머에 인텔이 10nm 공정을 포기하였다고 발표하였으며, 인텔은 이 루머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공개하였습니다. 인텔에 따르면, 그 루머는 절대 사실이 아니며 10nm 공정 자체에 대해서도 여전히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텔에 따르면,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한 칩은 2019년에 선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인텔의 예전 공식 로드맵을 보면 2015년에 이미 10nm 를 출시한다고 쓰여 있습니다만, 인텔은 10nm가 아닌 14nm 를 개발하고 지금까지 14nm 의 최적화만 진행해 왔습니다. 인텔은 CPU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싶다면 그들의 제품 및 프로세스 일정, 로드맵을 살표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본문

인텔은 특정 언론 매체가 퍼트린 10nm 공정을 포기한다는 루머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공개하였습니다. 인텔에 따르면, 그 루머는 절대 사실이 아니며 10nm 공정 자체에 대해서도 여전히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텔, 10nm 공정 포기 루머? - 사실이 아니다

인텔의 10nm 공정 불황은 업계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텔은 10nm 공정을 적용한 소비자용 제품이 언제 소비자들에게 출시될지 정확히 알지 못하며, 처음에 알린 바와 다르게 인텔은 예상 일정보다 훨씬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14nm 공정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각종 루머들로 인해 논란이 발생될 것이지만, 그것은 단지 예상들에 불과합니다.

어제, SemiAccurate 는 독점적인 루머에 인텔이 10nm 공정을 포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0nm공정은 문제가 많으며, 그 중 대부분은 공정 개발 지연 및 수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에 따르면 인텔이 수년 동안 회사의 주요 마케팅 요소 중 하나인 10nm 공정에 대해 작별했다고 알렸습니다. (개발 중단하였다고 알린 듯 합니다.)


많은 언론매체들이 SemiAccurate 를 보도하면서 기사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만, 오늘 인텔은 자사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10nm 공정 개발의 포기를 아주 강하게 부인하였습니다. 다음은 트윗의 내용입니다.

- 인텔이 10nm 공정 개발을 포기한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는 10nm 공정 개발에 대해 아주 좋은 진전을 보이며(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수익률은 지난번 수익 보고서에 우리가 공유하였던 것과 비슷하게 개선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루머는 인텔의 공식 트윗과는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인텔에 따르면,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한 칩은 2019년에 선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인텔의 예전 공식 로드맵을 보면 2015년에 이미 10nm 를 출시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인텔은 10nm가 아닌 14nm 를 개발하고 지금까지 14nm 의 최적화만 진행해 왔습니다.


이것 때문에 현재 14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톱 및 서버 프로세서의 공급이 전세계적으로 부족하며, 이것은 14nm 가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이유가 됩니다. 가격 인상의 증거는 소매가를 훨씬 넘어버린 8세대 및 9세대 데스크탑용 CPU 입니다. 인텔은 최근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14nm 생산 라인에 추가적으로 10억을 투자하였습니다만, 상황은 별로 좋지만은 않습니다.

- 인텔은 현재 우리 공장 네트워크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온 및 코어 시리즈 프로세서의 생산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으므로 시장에 고성능 세그먼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PC시장의 엔트리급 프로세서 공급은 분명히 부족합니다. 우리는 7월에 발표한 연간 매출 전망을 충족하기 위해 최소한의 공급 물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1월 기대치보다 45억 달러 높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합니다.

- 우리는 2018년에 약 150달러의 자본을 투입하며 연초 대비 약 1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합니다. 우리는 오레곤, 애리조나, 아일랜드 및 이스라엘의 14nm 제조공장에 10억 달러를 투입하며,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을 늘리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10nm 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개선되며, 2019년에는 양산을 목표로 합니다.


(이하 생략)


AMD의 차세대 라이젠(Ryzen) 및 EPYC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TSMC 의 7nm 공정과 타사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인텔은 CPU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싶다면 그들의 제품 및 프로세스 일정, 로드맵을 살표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인텔 10nm 아이스레이크-U, 캐논레이크 프로세서 공개

인텔, 2019년 후반에 10nm 도입 확정 - 2018년 및 2019년에 새로운 14nm 제품 출시

인텔, 10nm 캐논레이크 NUC, 라데온 내장그래픽을 탑재한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