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년에 SSD가격은 50% 이상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0. 31. 19:03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DigiTimes 에 따르면 2019년에 NAND 플래시 가격은 지금보다 더 하락할 것이며, 심할 경우 1GB 당 0.08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1GB당 0.08달러까지 떨어진다면, 250GB SSD의 가격은 한화로 2만 3천~5천원 정도가 됩니다.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은 유명한 SSD 제조업체들이 96단 NAND 기술을 개발하고, 수익 향상을 위해 공장을 추가 건설함하여 생산 능력이 확대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반면, DRAM 시장에서는 SSD와 동일하게 가격 하락이 이루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3대 DRAM 업체들은 DRAM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2019년에 생산량을 추가적으로 늘일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본문

이번 주, DigiTimes 의 보고서에 따르면 NAND 플래시 가격은 이미 50% 하락한 상태이며, 2019년에도 꾸준히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DigiTimes 보고서에 따르면 SSD 가격은 2019년에 GB당 0.08 달러 (한화 약 91원)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GB당 0.08달러 수준까지 떨어진다면, 250GB SSD의 가격은 약 2만 3천원 정도가 될 것입니다.)

계속 추락하는 SSD 가격

DigiTimes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은 유명한 SSD 제조업체들이 96단-NAND 기술을 개발하여 채택하였을 뿐 아니라, 수익 향상을 위해 공장을 추가 건설함으로 인해 생산 능력이 확대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기술은 고밀도의 SSD 를 허용하게 되므로 동일한 용량의 SSD를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만의 유명한 DRAM 및 SSD 제조사인 ADATA Technology 의 Simon Chen 회장은, 플래시 제조업체들은 칩의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NAND 플래시 제품의 가격이 지금보다 더 많이 하락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대량 생산되는 96단-NAND SSD가 출시될 것

많은 플래시 칩을 이용한 스토리지 벤더들은 2019년 상반기에 96단-NAND 를 적용한 SSD의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은 매월 5~10만개의 96단 3D NAND 칩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메모리 업체는 한달에 최대 15만개의 칩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DRAM 시장에서는 SSD와 동일하게 가격 하락이 이루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ADATA 의 Simon Chen 회장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3대 DRAM 업체는 게임 시스템, 데이터센터, 자동차 산업으로 인해 DRAM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2019년에는 생산 능력을 지금보다 과도하게 늘릴 계획이 없을 것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9월에 삼성전자는 DRAM의 높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2019년에 DRAM 생산량을 제한할 것이라고 보도된 적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높은 DRAM/NAND 가격 유지를 위해 칩 성장 목표를 낮출 것이다?

2019년에 NAND 가격은 하락할 것이며, DRAM 가격은 변동이 없다?

DRAM 및 NAND 플래시 제품, 2018년 4분기 및 2019년에 가격 하락이 예상됨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Tom's Hardware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Tom's Hardware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Tom's Hardware


ⓒCopyLight 2017. Tom's Hardware all rights reserved.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