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2020년에 10nm 데스크탑 CPU 출시할 것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1. 2. 19:01

본문


인텔의 10nm 데스크탑 라인업 출시와 관련된 내용 때문에 한 달 동안 상당히 혼란스러웠습니다. 이전에 인텔은 데스크탑 라인업은 10nm 를 일절 적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으며, 이에 인텔은 10nm 데스크탑 라인업과 관련된 계획이 있다고 분명히 밝힌 적이 있습니다. 오늘, 인텔의 캐나가 국가 관리자 Denis Gaudreault 가 '내년 초에 데스크톱용 10nm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 이라고 IT World Canada 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인텔, 2020년 초에 10nm 데스크탑 CPU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함

인텔 캐나다 국가 관리자에 따르면, 2020년에 최초의 10nm 데스크탑 CPU가 출시될 것입니다. 캐나다 관리자는 내년 초 쯤에 출시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상당히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인텔의 14nm 데스크탑 라인업의 로드맵에서는, 2020년에는 인텔이 코밋레이크를 도입하고, 2021년에는 로켓레이크를 도입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즉, 14nm 보다 더 낮은 공정을 적용하는 시기는 최소 2022년 이후였으며, 이것은 수개월에 걸쳐 유출된 몇몇 슬라이드에 의해 입증된 것입니다.


하지만, Hardwareluxx가 인텔이 10nm 를 건너뛰고 2022년에 바로 7nm 를 적용한다는 것에 관한 내용을 알렸을 때, 인텔은 빠르게 이 주장에 대해 반박을 하였으며 10nm CPU 로드맵에 데스크톱 라인업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인텔이 반박한 내용입니다.


- 우리는 10nm 공정을 계속 다듬고 있으며, 현재 10nm 로드맵에는 데스크톱이 포함됩니다.

 

몇 주 후, 인텔 캐나가 국가 관리자는 10nm 데스크탑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인텔이 아직 10nm 데스크탑 라인업에서 출시할 CPU 들의 종류를 밝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내년에 인텔은 코밋레이크-S 로 알려진 14nm 데스크탑 CPU 라인업을 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최대 10코어 20스레드의 SKU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밋레이크-S 가 출시되는 2020년에 10nm 기반 CPU 를 출시한다는 것은 상당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 이전에 말했듯이, 우린 10nm 기반, 10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내년 초에는 데스크톱 버전이 출시될 것입니다. (인텔 캐나다 국가 관리자, Denis Gaudreault)


다시 한번 말합니다만, 10nm 데스크톱 라인업의 출시 규모에 관한 내용이 중요합니다. 인텔은 데스크탑 10nm CPU 를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HEDT 라인업에 적용할 것인지는 아직 밝힌 것이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인텔은 HEDT 와 메인스트림급 라인업은 동일한 공정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메인스트림 및 하이엔드 라인업은 동일한 14nm++ 공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대로라면, HEDT 와 메인스트림 라인업 중 하나만 10nm 공정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 (WCCFTech 원문 작성자) 가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인텔은 내년의 메인스트림 라인업을 위해 14nm 및 10nm 공정 기반 CPU들을 모두 출시할 것입니다. 하지만, 14nm 는 6, 8, 10코어 SKU 를 통해 고성능 세그먼트를 목표로 할 것이며 10nm 공정은 4코어 SKU 만 출시할 것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인텔이 서버 (제온) 에 10nm 아이스레이크를 적용할 것이며, HEDT 라인업도 10nm가 도입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된다면 인텔은 이미 최적화된 14nm 기반 쿠퍼레이크와 10nm 아이스레이크라는 두 개의 제온 라인업이 생깁니다. 인텔은 또 다른 제온 W-3175X 제품을 사용하여 AMD의 새로운 스레드리퍼와 경쟁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NUC 세그먼트에 10nm 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인텔 NUC 는 데스크톱 부문에서도 언급되었으며, 인텔은 새로운 아이스레이크 또는 타이거레이크 CPU를 기반으로 제한된 10nm NUC 라인업을 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10nm 타이거레이크 NUC 가 실제로 2021년에 출시될 것이라는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모든 추측에서 알 수 있읏이 2020년에 10nm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하는 것은 대규모 출시처럼 보아지 않으며, 일부 라인업만 출시될 것입니다. 캐논레이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인텔 10nm NUC 는 이미 마무리 되었으므로, 새로운 NUC 채택은 아이스레이크 또는 타이거레이크가 될 것입니다.

 

- 지금 우리는 10nm 를 순조롭게 개발하고 있으며, 우리의 생산량에 만족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보유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최대한 빠르게 10nm 를 개발하는 중입니다. 현재 두 개의 팹이 있지만, 하나의 팹을 더 추가하려고 합니다.

 

인텔은 10nm 를 순조롭게 개발하고 있으며, 10nm 생산을 위한 세 번째 팹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텔은 10nm 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Xe GPU 를 포함한 많은 제품을 출시할 것입니다. 데스크톱의 경우 10nm CPU 가 출시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만, 어떠한 라인업에서 어떠한 사양으로 출시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인텔 10nm 타이거레이크-U, Xe GPU 탑재 - 4코어3.6GHz, 단일코어 성능 i7-8700K 능가

인텔, 컴퓨텍스2019 에서 10nm CPU 공식 출시

인텔, 데스크탑 CPU 는 2022년에 바로 7nm 를 적용한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