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알더레이크 16코어 데스크탑 CPU, 2021년 9월 발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1. 2. 18. 23:35

본문


인텔 로켓레이크와 알더레이크 데스크탑 CPU가 올해 발표 및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은 새로운 프로세스 노드 뿐 아니라 새로운 아키텍처까지 새롭게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 알더레이크 CPU: 20% 정도 향상된 IPC, 2021년 9월 발표?

HKEPC 에 따르면, 인텔 로켓레이크 데스크탑 CPU는 2021년 3월 15일경에 출시될 것인데, 11세대 로켓레이크 라인업은 올해 안에 12세대 알더레이크 라인업에 의해 대체될 것입니다. 11세대 로켓레이크 라인업과 비교할 때, 12세대 알더레이크 라인업은 더 많은 코어와 개선된 아키텍처, 새로운 프로세서 노드를 제공할 것입입니다. 이것은 브로드웰 아키텍처 출시 이후, 6년만에 출시되는 새로운 아키텍처입니다.

HKEPC 는 인텔 알더레이크 CPU는 전력 소비량이 15% 가량 감소한, 개선된 SuperFin 10nm 프로세스 노드를 특징으로 할 것이며, 골든 코브(Golden Cove) 아키텍처의 IPC 성능은 기존 윌로우 코드(Willow Cove) 아키텍처에 비해 적어도 20% 이상 향상될 것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비교를 위해, 로켓레이크 CPU 에 탑재된 사이프레스 코브(Cypress Cove) 아키텍처는 스카이레이크에 비해 약 18% 정도의 IPC 성능 향상이 있으며, 윌로우 코브는 이것보다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든 코브 아키텍처는 스카이레이크에 비해 40~50% 정도 향상된 IPC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골든 코브 출시 전 루머에 언급되었던 수치와 유사합니다.

그레이스몬트 아톰 코어 (Gracemont Atom Cores)의 경우, 성능은 스카이레이크와 유사하거나 더 우수하지만 전력 소비량은 훨씬 더 나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알더레이크 아키텍처의 종합적인 IPC 성능 향상은 약 16~18% 정도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 소식통은 알더레이크의 진정한 경쟁자는 AMD Zen4 이지만, 이것은 TSMC 의 5nm 노드 생산량 부족으로 인해 2022년까지 생산&판매되지 못할 수 있으며, AMD는 이 기간 동안 인텔 알더레이크와 경쟁하기 위해 TSMC 의 6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Zen3+ CPU 를 출시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인텔 알더레이크 CPU는 2021년 9월경에 발표될 것이며, 2021년 12월경에 출시될 것입니다.

알더레이크 CPU 라인업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

알더레이크 CPU는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데스크탑 CPU일 뿐 아니라, 새로운 설계방법의 사용을 특징으로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것에 따르면, 인텔은 서로 다른 IP코어 를 기반으로 하는 CPU의 혼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알더레이크 CPU는 표준 고성능 "Cove" 코어와 더 작지만 효율성이 높은 "Atom" 코어를 함께 탑재할 것입니다. 이 크고 작은 디자인 (big.SMALL Design) 설계방법은 잠시동안 스마트폰에 사용되었으나, 데스크탑과 같은 고성능 CPU에서 이러한 설계를 사용하는 것은 알더레이크가 최초입니다. 

우리는 인텔이 알더레이크 CPU에 활용하려는 "Cove" 나 "Atom" 아키텍처와 관련된 어떠한 세부 사항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인텔의 로드맵에 따르면 골든 코브와 그레이스몬트 아키텍처는 2021년까지 이용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설계방법은 데스크탑 CPU에 처음으로 적용되며, 추후 LakeField 와 같은 후속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1년 인텔 아키텍처 라인업에서 기대되는 몇 가지 것들입니다.: 

인텔 골든 코드 코어 아키텍처:

  • IPC 성능 향상
  • AI 성능 향상
  • 네트워킹/5G 성능 향상
  • 보안 개선

인텔 그레이스몬트 아톰 아키텍처:

  • IPC 성능 향상
  • 클럭 향상
  • 데이터 처리 성능 향상

이러한 CPU는 새로운 LGA1700 소켓을 적용할 것입니다. LGA1200 CPU는 37.5mm x 37.5mm 의 크기를 가진 반면, LGA1700 CPU 는 45.0mm x 37.5mm 의 크기를 가져 LGA1200 보다 패키지 크기가 커졌습니다. 알더레이크 CPU의 시연은 인텔 기본쿨러와 2개의 메모리를 장착한 상태로 진행되었는데, 정확한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그래픽카드가 없으므로 알더레이크 CPU에 탑재된 Iris Xe GPU 를 이용하여 시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의 경우 DDR5 로 보입니다만, 지금 당장 DDR5 가 맞는지의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LGA1700 플랫폼은 DDR5 메모리, PCIe 5.0 및 새로운 썬더볼트/와이파이 지원과 같은 새로운 최신 I/O 기술을 탑재하였다고 말합니다. 여러 SoC 가 유사한 코어 계층 구조를 이루는 것을 이전에 본 적이 있기 때문에, 알더레이크에 적용된 칩 디자인 설계방법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고성능 데스크탑 CPU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된 것이기 때문에, 알더레이크 데스크탑 CPU가 어떤 것을 보여줄지 살펴보는 것은 분명히 흥미로울 것입니다.

인텔 데스크탑 CPU 세대 비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