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7 최신 게임 10종 NVIDIA vs. AMD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7. 9. 8. 20:13

본문


자료출처: 퀘이사존

퀘이사존, 2017 최신 게임 10종

NVIDIA vs. AMD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안녕하세요. 퀘이사존벤치입니다. 어느덧 선선한 바람과 함께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환절기인 탓에 공기도 건조해지고 여러모로 환경에 변화가 생겼으니까 다들 감기 안 걸리게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참에 미뤄뒀던 PC 대청소를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겠고요. 그리고 이번 벤치마크는 조금 특별한 콘텐츠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바로 2017년에 출시된 게임만을 따로 선정하여,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를 진행하고 또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따로 2017년 출시된 게임만을 따로 골라낸 이유가 당연히 있겠죠. 그동안 퀘이사존 포함 주요 하드웨어 커뮤니티의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는 'AAA급 타이틀/벤치마크 가치가 높은 타이틀/벤치마크 기능이 내장된 타이틀'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한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과거 게임도 왕왕 섞여 있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진행되는 것이 사람으로 하여금 정보성 가치를 높이는데 적합하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와 근미래 관점에서의 그래픽카드 성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는 측면에서는 다소 부족한 구성입니다. 최신 게임일수록 최신 그래피 기술과 업계 테크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 벤치마크를 준비했습니다. 2017년에 출시된 가장 최신의 게임 10종을 선정하여, 현재 출시된 그래픽카드의 성능 특성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가능성까지 점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 성능을 알아봄에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3D 벤치마크 툴인 3DMark Fire Strike의 점수도 함께 비교하여, 실제 게임 성능과의 괴리감도 분석해보았습니다.


※ 테스트에 포함된 2017년 출시 10종 게임

2017.01.24 바이오하자드 7 | BIOHAZARD 7

2017.02.14 스나이퍼 엘리트 4 | Sniper Elite 4 

2017.02.16 포 아너 | For Honor 

2017.03.08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 Tom Clancy's Ghost Recon: Wildlands 

2017.04.27 니어: 오토마타 | NieR: Automata 

2017.05.05 프레이 2017 | Prey 2017 

2017.05.16 더 서지 | The Surge 

2017.06.10 더트 4 | DiRT 4 

2017.08.09 헬블레이드: 세누아의 희생 | Hellblade: Senua's Sacrifice 

2017.08.22 퀘이크 챔피언스 | Quake Champions


퀘이사존 벤치마크 시스템은?

Quasar Zone 벤치마크 테스트 시스템

CPU

 Intel Core i7-6700K (14 nm, Skylake) OC 4.6 GHz

CPU Cooler

 NZXT KRAKEN X62 BRAVOTEC

마더보드

 ASUS Z170-A STCOM (UEFI Ver.: 3401)

메모리

 G.SKILL TRIDENT Z DDR4 3,000 Mhz 8GB x2

SSD

 ZOTAC Premium Edition SSD 480GB x2

케이스

 TUREX TESTBER LIGHT

파워서플라이

 FSP AURUM PT1000W

디스플레이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AHIPS DP (2560x1440 /QHD/16:9)

 가상 해상도: 3840x2160/UHD/16:9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10 Pro K x64 v1703/OS빌드: 15063.540

 HPET: 비활성화, 전원 관리 옵션: 고성능

 NVIDIA/AMD 드라이버 제어판: 기본 설정

드라이버

 Intel Chipset Device Software 10.1.1.40

 AMD Radeon Crimson ReLive Edition 17.8.2

 NVIDIA GeForce Game Ready Driver 385.41

벤치마크 시스템은 인텔 스카이레이크 i7-6700K 4.6 GHz 오버클럭 설정입니다. 즉 게이밍 PC로서 CPU 성능은 최고 수준입니다. 이는 CPU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고, 각 게임 타이틀의 GPU 성능 요구 수준/그래픽카드별 성능 편차를 최대한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그 외 OS는 윈도우 10 64비트 환경이며, 상세한 빌드 버전과 드라이버 버전은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NVIDIA 대조군 그래픽카드 목록

NVIDIA TITAN XP 12GB GDDR5X

NVIDIA 지포스 GTX1080Ti 11GB GDDR5X

NVIDIA 지포스 GTX1080 8GB GDDR5X 11Gbps

NVIDIA 지포스 GTX1080 8GB GDDR5X

ZOTAC 지포스 GTX1070 MiNi 8GB GDDR5 → 제품정보 클릭

NVIDIA 지포스 GTX1060 6GB GDDR5 9Gbps

NVIDIA 지포스 GTX1060 6GB GDDR5

갤럭시 GLALX 지포스 GTX1060 OC 3GB GDDR5 → 제품정보 클릭

ZOTAC 지포스 GTX1050Ti MiNi 4GB GDDR5

ZOTAC 지포스 GTX1050 MiNi 2GB GDDR5

NVIDIA 지포스 GTX980Ti 6GB GDDR5

NVIDIA 지포스 GTX980 4GB GDDR5.

※ 모든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클럭으로 조정 후 테스트 하였습니다.


※ AMD 대조군 그래픽카드 목록

AMD 라데온 RX Vega 64 8GB HBM2

AMD 라데온 RX Vega 56 8GB HBM2

GIGABYTE 라데온 RX 580 AORUS 8GB GDDR5

ASUS ROG STRIX 라데온 RX 570 O4G GAMING 4GB GDDR5

ASUS ROG STRIX 라데온 RX 560 O4G GAMING 4GB GDDR5

AMD 라데온 RX 480 8GB GDDR5

SAPPHIRE 라데온 RX 470 OC 4GB GDDR5

SAPPHIRE 라데온 RX 460 OC 2GB GDDR5

AMD 라데온 R9 Fury X 4GB HBM

SAPPHIRE 라데온 R9 Fury OC Tri-X 4GB HBM

AMD 라데온 R9 Nano 4GB HBM

※ 모든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클럭으로 조정 후 테스트 하였습니다.

▲ 23종 그래픽카드 간략 스펙 및 세팅 정보(클릭 시 원본 크기)

모든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클럭 기준으로 세팅되었습니다. 즉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된 모델도 레퍼런스 클럭으로 조정하였기 때문에, 위 표와 동일한 스펙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드라이버 설정과 파워 타깃(Power Target)은 모두 기본값으로 개개인의 쿨링 환경 차이로 인한 성능 차이(부스트 클럭) 역시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게임 테스트 시에는 약 10분 정도의 워밍업(초반 부스트 클럭이 높게 나오는 것을 방지)을 거친 후 프레임 측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실제 유저 입장에서의 게임 성능과 최대한 가까운 결괏값을 얻어내었습니다.


※ 벤치마크 테스트 해상도

해상도는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FHD(1920x1080) 해상도를 기본으로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파워유저나 고사양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QHD(2560x1440), 4K/UHD(3840x2160) 해상도 역시 테스트에 포함하였습니다. 


※ 해상도와 그래픽카드 메모리와의 관계

그래픽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VRAM)의 용량은 무조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가격과 그래픽 카드 본연의 성능을 고려했을 때 적정량의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좋다.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그 기준을 세우기란 쉽지 않은데, 큰 걱정은 필요 없는 것이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본연의 성능에 알맞은 용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아도 큰 무리는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그래픽카드 메모리의 존재적 가치 그리고 게임 해상도와의 관계가 궁금하다면, 아래 설명을 통해 조금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3D 게임 화면을 그리기 위한 데이터를 많이 저장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메모리 용량 자체는 그래픽카드의 근본적인 렌더링 성능(3D 게임 화면을 그리는 속도)을 결정짓는 요소가 아니다. 그러나 만약 3D 게임 설정이 고해상도 환경일수록, AA 옵션과 텍스처 옵션 등 각종 그래픽 옵션을 고급으로 적용할수록, 메모리에 담겨야 하는 데이터량이 많아지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급격한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때 비로소 메모리 용량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 그동안 1920x1080 해상도 환경에서는 2GB 메모리로도 큰 부족함이 없었지만, 최신 게임들은 점점 더 고용량의 VRAM을 요구하는 상황이기에, 1920x1080 해상도에서도 메모리 용량에 의한 병목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최신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최소 4GB VRAM의 그래픽카드를 추천한다.


※ 아래 내용부터는 벤치마크 결과로 이어집니다.

항목별 구체적인 테스트 결괏값은 세부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 2017 게임 10종 백분율 그래프 (FHD/1920x1080)

▲ 2017 게임 10종 백분율 그래프 (QHD/2560x1440)

▲ 2017 게임 10종 백분율 그래프 (UHD/3840x2160)


23종 그래픽카드의 전반적인 게임 성능은 기존에 우리가 인지하고 있던 성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가장 최신 모델인 RX Vega 시리즈를 한번 살펴볼까요? 64 버전의 경우 FHD/QHD에서는 GTX 1080과 동급 수준의 성능이지만, 고해상도일수록 상대 성능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UHD에서는 GTX 1080을 넘어서게 됩니다. 반면 56 버전은 GTX 1070을 전 해상도에서 모두 소폭 앞서는 성능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적어도 RX Vega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GTX 1080/1070과의 싸움에서는 근미래 관점에서 소폭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 상황으로 보아 가성비 면에서는 RX Vega의 최대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다음은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인 RX 580과 GTX 1060의 비교인데요. RX 580은 GTX 1060 6GB 버전은 물론, 9Gbps 버전보다도 소폭 높은 성능을 기록하였습니다. 물론, 넓은 의미에서 보면 동급 성능으로 볼 수도 있는 작은 차이입니다. 반면 RX 570은 GTX 1060 3GB 버전에 비해 소폭 낮은 성능입니다.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 상황을 고려했을 때, 게이머 입장에서의 가성비는 역시 지포스 GTX 1060가 우수합니다. 


가장 재밌는 관전 포인트는 바로 R9 Fury 시리즈와 지포스 GTX 980 Ti/980의 비교인데요. 시장에 R9 Fury X가 처음 출시했을 당시에는, FHD/QHD 해상도에서 GTX 980보다 좋은 성능, UHD 해상도까지 가야 GTX 980 Ti와 비교되는 성능이었습니다. 그러나 최신 게임에서는 그 양상이 분명히 달라졌습니다. 단적인 예를 들면 지포스가 가장 강세를 보이는 FHD 해상도에서조차 GTX 980 Ti 성능을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는 것이죠.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라면 4GB의 메모리는 최신 게임들의 VRAM 요구 수준 추세로 보아 UHD/4K 해상도를 적용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R9 Nano 제품 역시 꾸준히 GTX 980보다 의미 있는 차이로 앞서는 모습도 빼놓으면 섭섭하겠죠.


하지만, 여기서 모든 테스트가 끝난 거라면 좀 싱겁죠?
그래서 평소에 궁금했던 점을 추가로 분석해보았습니다.


"3DMark Fire Strike(일명: 파스) 그래픽 점수와 실 게임 성능과의 괴리감"

▲ 3DMark Fire Strike Default 그래픽 점수 대비 FHD 게임 성능

그래프를 해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Fire Strike 그래픽 점수(일명: 파스 점수) 대비 실제 게임 성능이 좋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TITAN Xp에 기준을 둔 상대값이며, 최신 게임 10종에 한한 결괏값이라는 것이죠. 따라서 절대 수치는 큰 의미가 없고, 그래픽카드 간의 상대적 위치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결과를 바르게 해석하는 것입니다.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TITAN Xp에 비해 실제 게임 성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것은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TITAN Xp는 현존하는 그래픽카드 중 가장 높은 게임 성능을 가지고 있어 FHD 해상도에서는 상대적으로 CPU 성능으로 인한 병목 현상(=프레임 제약)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부분을 감안하고 보면 다른 그래픽카드의 플러스 점수들은 당연한 것입니다. (TITAN Xp에 가까운 성능을 가진 GTX 1080 Ti의 낮은 수치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 가능합니다)


이제 NVIDIA vs. AMD 구도로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NVIDIA의 그래픽카드가 AMD에 비해 게임 성능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걸 바꿔 말하면, NVIDIA 입장에서 3DMark Fire Strike의 성적이 더 억울하게 작용한다는 것이겠죠. 그 와중에 GTX 980 Ti는 GTX 1070대비 더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는데, 이것은 실 게임 성능에서 GTX 1070이 파스 점수보다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는 뜻입니다.


전반적으로 AMD가 파스 점수에 비해 실 게임 성능이 안 나오는 결과를 기록하였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FHD 게임 성능에 한한 결과이고, 이것은 AMD에게 불리한 결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AMD는 고해상도 환경일수록 NVIDIA에 비해 성능 하락이 적다는 특성이 있으니까요. 따라서 추가로 Default가 아닌 Extreme/Ultra 파스 점수와 QHD/UHD 실 게임 성능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3DMark Fire Strike Extreme 그래픽 점수 대비 QHD 게임 성능

앞선 결과와 완전히 바뀐 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 입장에서는 이렇게 비교하는 것이 GPU 성능 외의 변수를 더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덜 억울한 세팅입니다. 가장 최신 그래픽카드인 RX Vega 시리즈가 꼴찌를 기록했네요. 가장 높은 성능을 가진 TITAN Xp보다도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는 것은, 파스 점수에 비해 게임 성능이 더 안 나온다는 뜻이고, 이것을 안 좋게 해석하면 파스 점수는 거품이라는 뜻입니다. 좋게 보면 앞으로 최적화의 여지가 더 남아있다는 뜻도 되겠죠. 반면, GTX 980 Ti의 경우에도 낮은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것은 구형 맥스웰 아키텍처가 최신 게임에서는 확실히 파스칼 아키텍처에 비해 불리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또 있습니다. GTX 980을 제외하고 NVIDIA, AMD 양 제조사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2% 이내의 성능 차이를 기록했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Extreme 프리셋에서의 파스 점수가 실제 QHD 게임 성능을 매우 잘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즉 신뢰도 높은 점수로 받아들여도 무방하다는 거겠죠. 이제 마지막으로 Ultra 프리셋과 UHD 게임 성능과의 괴리를 살펴보겠습니다.


▲ 3DMark Fire Strike Ultra 그래픽 점수 대비 UHD 게임 성능

UHD 게임 성능은 해상도 특성상, 8GB 이상의 VRAM을 갖춘 그래픽카드에 한해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결과를 보면 보다 명확한 사실을 도출할 수 있는데요. QHD 결과에서도 언급했듯이 RX Vega 시리즈의 아쉬운 실 게임 성능입니다. 타깃으로 하고 있는 GTX 1080/1070과 비교해보면 약 1~2.4%까지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이를 반증합니다.


NVIDIA vs. AMD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결과 요약


최신 게임에서도 최상의 성능은 역시 NVIDIA 그래픽카드

2017년에 출시한 최신 게임에 한정해봐도 역시 최상의 게이밍 성능은 NVIDIA 그래픽카드가 차지했습니다. 물론, 가격도 가장 높지만요. 현재까지 TITAN Xp/GTX 1080 Ti의 강력한 성능에 대적할 수 있는 AMD 그래픽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덧붙일 점은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RX Vega 64 수랭 버전이라는 강력한 모델이 존재하긴 하지만 워낙 엔비디아의 두 모델 성능이 막강하기 때문에, 결과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RX 580, RX 480에 대한 성능 매력 향상

과거 GTX 1060 6GB vs. RX 480 구도에서는 DX11에서는 확실한 GTX 1060 6GB의 우세였고, DX12에서는 동급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러나 최신 게임에서는 DX11 API에서도 RX 480은 GTX 1060 6GB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수치로 따지면 소폭 낮은 것은 맞지만 동급으로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자연스럽게 RX 480의 클럭 업 버전이라 할 수 있는 RX 580은 GTX 1060 6GB는 물론이고 9Gbps 버전보다도 소폭 앞선 성능을 기록하였는데요. 최신 게임에서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약진을 살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다만, 현재 국내 그래픽카드 시장의 가격 상황을 고려해본다면 GTX 1060가 가성비에서 더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R9 Fury X가 GTX 980 Ti보다 뛰어나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는데요. R9 Fury X 출시 당시 성능상으로 많은 지탄을 받은 바 있습니다. 게이머들과 하드웨어 마니아들의 기대가 한껏 부푼 상태에서 기존 하이엔드급 자리를 꿰차고 있던 GTX 980 Ti 성능을 잡는 것에 실패했기 때문이죠. 물론, 4K/UHD 해상도에서 동급 수준까지 올라선다는 점이 그나마 긍정적이었지만, 4GB HBM 메모리가 이런 장점을 갉아 먹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FHD/QHD 해상도에서조차 GTX 980 Ti의 성능을 뛰어넘기 때문이죠. 이것은 드라이버 차원에서의 최적화와 최신 게임에서의 테크 트렌드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3DMark 파스 점수는 실제 게임 성능을 잘 대변해줄 수 있을까?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게 되면, 가장 먼저 성능 점검을 위해 3DMark Fire Strike를 구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또 대표적인 벤치마크 툴이기 때문이죠. 또한,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출시하게 되면 루머나 공식 자료로 활용되는 프로그램 역시 Fire Strike 그래픽 점수입니다. 유저들은 일명 파스 점수를 통해 완전히 정확하진 않더라도 그래픽카드의 게임 성능을 추측하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신뢰도 점검이 필요했으며, 테스트 결과 소소하지만 분명히 짚고 넘어갈 필요성이 있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회자되는 Default 프리셋의 파스 점수는 FHD 해상도의 게임 성능을 반영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FHD 해상도 상황에서 파스의 GPU 요구 수준은 일반적인 3D 게임보다 더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프레임은 더 낮게 나타납니다. 즉 CPU 병목 현상이나 기타 변수에 의한 성능 간섭이 훨씬 적어서 괴리감이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파스 점수는 FHD 게임 성능 보다는 QHD/UHD 상황에서의 게임 성능을 유추하는 것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 결과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었으며, 특기할만한 부분이라면 RX Vega 시리즈가 파스 점수에 비해 실 게임 성능이 낮다는 부분입니다. 본문 내용에서 언급한 말을 다시 한다면, 이와 같은 특징은 안 좋게 말하면 현재의 파스 점수가 실 게임 성능을 판단하기에는 거품이 섞여 있다는 것이고, 좋게 말하면 앞으로 드라이버 최적화로 인한 게임 성능 향상 여지가 더 큽니다. R9 Fury X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요새 유행하는 말 중에 성장형 CPU/그래픽카드라는 말이 있더군요. 물론, 대부분의 경우 AMD에게 적용되는 말입니다. 실제로 그래픽카드에 한정 지어 보면, 이 말이 그냥 농담처럼 넘겨듣기에는 다양한 사실이 뒷받침되고 있으며, 본 테스트 결과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R9 Fury X가 가장 큰 변화를 일으켰고, RX 580/RX 480과 같은 모델도 현시점에서는 조금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요.


이런 특징은 AMD 최초 제품 출시 때 기준으로, 하나의 가능성 내지 희망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냉정하게 당장 구매를 고려해야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게만 볼 수 없습니다. 부디 앞으로는 더 좋은 제품으로 점유율을 늘려서 손이 많이 가고, 성장형 제품이라는 수식어에서 탈피하길 바랍니다. NVIDIA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구형 아키텍처는 찬밥이 되어간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노력해야겠고요.

그리고 통수도 적당히..

<끝>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