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ipTIME H6005-IGMP 로 인터넷과 IPTV를 동시에~!

IT기기/기타 IT기기

by 컴 공 생 2017. 11. 18. 00:30

본문


현재 필자는 KT사의 제품인 와이파이 + 인터넷 + IPTV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인터넷은 기가컴펙트(500Mbps)이고, 와이파이는 최대 100Mbps까지 지원되는 일반적인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가컴펙트를 사용함에 따라 그에 맞는 모뎀을 함께 설치하여 주고 갔는데요, 이 모뎀이 홈 네트워크 구성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 알아보니, 모뎀에서 사설IP를 다 다르게 설정해주고 있어서 홈네트워크 구성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설IP를 같게 할당해주는 공유기에 연결하여 홈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문제가 있는데요, 와이파이는 유선으로 연결하여도 500Mbps 의 속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가컴펙트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한 이유가 없지요.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ipTIME H6005-IGMP 로 인터넷과 IPTV를 동시에~!

그런 이유로 필자는 500Mbps의 속도와 홈 네트워크 구성 중 하나라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둘 다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던 중, 스위치 허브를 이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무슨 제품이 좋은지 알아보다가, ipTIME H6005-IGMP 제품이 쓸만하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500Mbps의 속도를 이용하려면, 기가비트는 당연히 지원해야 할 것이고요.


IPTV를 이용할 때는 IGMP 기능이 탑재된 스위치허브/공유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게 무엇이냐 하면, 일반적인 스위치허브나 공유기에 IPTV를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트래픽을 발생시켜서 속도가 느려집니다. 하지만 IGMP 기능이 탑재된 허브나 공유기는 IPTV 연결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멀티미디어 프로드캐스트 트리팩을 IPTV가 연결된 포트로만 제한하여 안정적인 인터넷 망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볼 때 3G 로 보면 데이터가 엄청나게 나가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IPTV를 사용할 때 부하가 걸리게 되면 속도가 느려지는데, IGMP 기능이 이를 방지하여 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IGMP 작동 방식을 설명해 둔 그림 같습니다. 이해가 조금 되시라고 넣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본체를 둘러싸고 있는 박스입니다. 필자는 인터넷으로 구매한 것이 아닌 일반 가게에서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가격표가 붙어 있네요. 참고로 온라인에서 구매할때의 최저가는 26,200 원 입니다. (에누리 최저가 기준 / 2017-11-16일 기준)

박스 뒷면에는 본체의 간략한 사양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5포트를 지원하며, 기가비트와 기가라이트 속도를 완벽 지원합니다. 또한 IGMP 완벽 지원하며, IPTV 셋탑박스를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완벽한 표준을 지원하여서 기가비트는 물론 10/100Mbps 환경까지 완벽히 지원/호환이 되는 제품입니다. 사양은 같으나 포트 수가 8개인 H6008-IGMP 도 존재하고 있으니 포트가 더 필요하다면 8포트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겠지요.

구성품은 아주 간단합니다. 본체와 어댑터, 보증서가 있는 종이가 구성품의 전부이지요. 잡것 없이 딱 필요한 것만 들어 있어 좋습니다.

제품 규격은 가로 132mm x 세로 75mm x 높이 24mm 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로 정확하게 측정하였으니 의심할 나위가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제 손바닥 크기 정도 되네요. 참고로, 제 손 크기가 조금 큰 편입니다. (키보드의 F1 키에서 F12키 까지 닿습니다.)

제품의 상, 하단부 사진입니다. 상단부에는 장착/작동 여부를 알려주는 LED가 있으며, 하단에는 열을 방출하기 위해 수많은 통풍구가 뚫려 있습니다. 상단 LED는 히든 라이팅으로 숨겨져 있어서 점등되지 않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고무발 4개가 있는데 이게 열을 받으면 잘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이게 예전 제품에서의 문제가 하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해보면서 알아가야지요.


또한 H6005-IGMP 는 EFM네트웍스에서 디자인하였으며, 중국산 제품입니다. 뒤쪽에는 5개의 랜포트와 전원 포트만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댑터는 9V 0.5A의 작은 사이즈 입니다.

기가비트 스위치허브라 해서 특별히 설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저 전원 선을 꼽고 WAN 선을 아무 포트에나 꼽은 뒤, 나머지 포트에 필요한 만큼 랜선을 꼽아주면 됩니다. 아주 쉽지요. 필자는 한개의 WAN 선을 꼽고 여기에 컴퓨터 2대와 IPTV, 와이파이까지 전부 꼽아 두었습니다.

랜선을 꼽게되면 위 파란색 라이트가 점등됩니다. 일반 허브 같은 경우에는 IPTV를 연결하면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지겠지만, IGMP 을 지원하여서 IPTV를 연결하여도 속도 저하가 전혀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았는데 괜찮더군요.

전체적으로 장비를 세팅한 모습입니다. 이런 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측 상단이 와이파이, 우측 하단은 IPTV, 좌측 상단은 스위치허브, 좌측 하단은 모뎀입니다. 모뎀에서 스위치허브를 연결하고 스위치허브에서 각각의 장치들로 연결이 됩니다.

IPTV를 켜 본 모습입니다. 연결 초기에는 블랙화면이 뜨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화면, 소리가 송출됩니다. 아래는 참고하시라고 올려 둔 스위치허브 사용 전/후의 컴퓨터 인터넷 속도입니다.

위 사진이 스위치 허브 장착 전에 쓰던 방식으로 연결하였을 때의 속도입니다. 스위치 허브 전에 쓰던 방식은 모뎀과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컴퓨터 ▶ 모뎀)

이 사진은 스위치허브를 장착하였을 때의 속도입니다. 위 사진과 비교하여 속도 차이도 그리 크지 않고, 지연시간도 별반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 ▶ 스위치허브 ▶ 모뎀)


이러한 결과들을 보아, 일반적인 가정용으로는 손색이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도 가정 내에서 홈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하여 스위치허브를 구매하였으나, 홈네트워크 구성을 성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예상하였던 속도 저하까지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수명은 사용해보면서 확인하여야겠으나, 수명도 나름대로 괜찮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물론 수명이 짧더라도 이만한 가격에 이정도 성능을 누려보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앞으로 H6005-IGMP 스위치허브로 가정의 전자기기를 잘 써먹어 보도록 하여야겠습니다.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