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엔비디아, 볼타(Volta) 칩셋 공개 및 타이탄V 발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7. 12. 9. 00:30

본문


2016년 7월, 엔비디아는 11TFLOP의 컴퓨팅 성능을 약속한 파스칼 기반의 TITAN X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 4월에는 파스칼 GP102를 바탕으로 하고, 12TFLOP의 연산 능력을 자랑하는 TITAN XP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제는 엔비디아가 TITAN V에 사용된 완전히 새로운 GPU를 개발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캘리포니아 롱 비치의 신경 정보 처리 시스템(NIPS) 컨퍼런스 및 워크샵에서 발표되었으며, 새로운 TITAN V는 엔비디아의 '볼타(Volta)' 아키텍처를 적용함으로 인하여 특정 작업에서 부하를 걸때의 컴퓨팅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독립형 병렬 정수 및 부동 소수점 데이터 처리가 특징인 TITAN V의 재설계된 Tensor Cores는 TITAN XP와 비교하여 Tensor 퍼포먼스에서 무려 9배에 달하는 성능을 보여주었고, 딥러닝 작업을 위해 110TFLOP의 연산속도를 가집니다. 

이 모든 기능은 엔비디아용으로 최적화되고, TSMC 12nm FFN 고성능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제조된 21억개의 트랜지스터가 GV100 GPU에 통합되어 있기에 가능합니다.


TITAN V에는 5,120개의 CUDA코어, 640개의 Tensor코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기본클럭 1,200Mhz 에 부스트클럭 1,455Mhz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HBM2 메모리는 3072Bit 인터페이스(유효 대역폭: 653GB/s)로, 1,7Gbps로 실행됩니다.

엔비디아의 테슬라 V100 에 내장되어 있은 GV100 GPU 16GB의 HBM2와 짝을 이루는 타이탄V에는 12GB의 HBM2가 제공됩니다. 이 시점에서 엔비디아가 공유하고자 하는 기타 세부 사항에는 타이탄V에 새로운 L1 캐시와 공유 메모리 장치가 추가되어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포함됩니다.


엔비디아는 동일한 전력 범위 내에서 파스칼과 비교할 때 큰 성능 향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볼타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고성능 컴퓨팅과 인공지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프로세서 아키텍처, 지침, 수치 형식, 메모리 아키텍처 및 프로세서 링크를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타이탄V를 통해 볼타를 전 세계의 연구소와 과학자들의 손에 쥐어지게 됩니다. 나는 그들의 획기적인 발견을 보기 위하여 기다릴 수 있습니다." 라고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은 말하였습니다. 


예상대로, 타이탄V는 엔비디아 GPU Cloud에 추가될 예정이며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완전히 최적화된 딥러닝 소프트웨어 스택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타이탄V는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타이탄V에 "열정 클래스"의 가격을 기대하지는 마십시오(?). 대신 TITAN V는 $2,999 USD이며 NVIDIA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텔 CPU의 내장그래픽에 AMD 라데온 GPU가 사용된다?

엔비디아 볼타는 파스칼 아키텍처보다 두 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지포스 GTX1070Ti 는 GTX1080 과 차이가 크지 않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hothardware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hothardware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hothardware


ⓒCopyLight 2017. hothardware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hothardwar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