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영상 녹화/송출 프로그램 - OBS스튜디오 (OBS Studio)

Programs/유틸리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1. 10. 00:30

본문


여러분들은 유튜브나 아프리카TV 같은 곳에 영상을 스트리밍할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수많은 송출프로그램이 있으나, OBS 라는 프로그램이 초보자에게 적합하고 심플한 설정을 제공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OBS는 스트리밍 시작전 많은 설정을 대신하여 줍니다. 대표적으로 화질 설정이나 업로드 서버 설정 같은 것들이지요. 많은 설정을 자신의 컴퓨터의 맞게 설정을 해주어 참 편리하게 방송 진행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무리 없이 방송 진행이 가능하겠지요. 여러분들이 OBS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고, OBS를 이용하여 방송을 하실때, 도움이 되는 꿀팁과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짧게나다 다루어 보겠습니다.

동영상 녹화/송출 프로그램 - OBS스튜디오 (OBS Studio)

먼저, 프로그램 이용을 위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야 하는데요, OBS는 프리웨어(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로, OBS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리웨어인 만큼 필자의 블로그에서도 공유가 가능하여,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게끔 해두었습니다. 하단의 다운로드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링크로 들어가서 로봇 인증 후 광고 건너뛰기를 하셔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전에 컴퓨터에 Visual Studio 2013 런타임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Visual Studio 2013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한 후, OBS를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Visual Studio 는 하단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32비트용과 64비트용으로 나누어지는데, 둘 다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둘 중 하나만 설치하면 간혹 인식을 못하더라고요.

※링크: https://obsproject.com/visual-studio-2013-runtimes


설치 과정 중 위와 같이 플러그인을 선택하라고 하는데요, 사진상에 표시된 플러그인은 아마 기본으로 체크헤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웹캠을 이용하여 동영상에 자신의 모습이 나오게 하되, 자신을 제외한 배경(?)은 표시되지 않게 해주는 것 입니다. 일종의 크로마키 라고 할수 있지요. 이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체크를 하여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박스에 체크하였다면, 설치 중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도 설치해 주어야 기능이 동작하니, 반드시 설치해주어야 겠지요.


컴퓨터에 따라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기도 합니다. 그냥 무시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하였다면, 프로그램 설정을 진행하여야 겠지요.


초반에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위와 같은 구성 마법사 창이 열릴 것입니다. 먼저, 방송을 송출할것이냐 녹화할것이냐 선택하여야 하는데요, 필자는 녹화만 할 것이기에 녹화 최적화, 방송은 하지 않음 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 후 다음 을 누르세요.


그럼 해상도와 프레임을 지정하라고 하는데요, 자신 마음대로 설정하시면 되겠으나 해상도는 1920x1080 (FHD) 추천드립니다. 프레임 같은 경우에는 하고자 하는 게임에 따라 끊김없이 화면이 보여지는 최저 프레임이 달라지기에 자신의 게임에 맞추어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녹화만 할 경우에는 설정이 끝났습니다. 방송을 할 경우에는 스트림 키와 송출할 곳을 지정해야 하는데요, 설정하는 방법이 쉬워 별도의 방법을 안내하지 않아도 충분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은 끝이 났고, 이제 OBS로 방송을 진행하면서 편리한 설정들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단축키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녹화하는 경우나, 방송하는 경우도 각각의 단축키들을 지정해두면 보다 빠르게 시작/중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녹화의 경우라면 여러분들이 플레이한 게임 영상을 보다 보기좋게 하기 위해서 편집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프리미어 프로나 베가스 같은 영상편집 프로그램에서 긴 영상을 편집하고 인코딩을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영상을 하나하나 정리하기 어려워지니 부분별로 영상을 나누어서 편집을 해야하지요. 이러기 위해서는 녹화를 나누어서 해야합니다. (실제로 생각을 해봐도 3시간짜리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녹화한 동영상과 필요한 부분만 따로 녹화한 영상 중 무슨 동영상을 편집하는게 더 쉬울까요.) 그러니 단축키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영상을 녹화/방송하여야 겠지요.


단축키 지정은 OBS프로그램의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단축키를 전부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시면 단축키를 지정하는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동영상의 확장자는 mp4로 지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OBS 프로그램 에서는 mp4로 설정을 하면 밑에 경고문이 뜨는데, 무시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저 문구는 컴퓨터가 강제종료될 때 이야기 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mp4로 설정하지 않으면 편집프로그램이 인식을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편집 하기전에 인코딩을 한번 거처야 합니다. 문제는, 재인코딩이 되면 편집프로그램에서 파일이 손상 되었다고 뜨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녹화전 비디오 코덱은 mp4로 하여, 재인코딩을 할 필요 없이 바로 편집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세번째로, 게임의 그래픽 옵션을 타협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OBS를 비롯한 송출/녹화프로그램들은 CPU의 리소스를 엄청나게 사용합니다. 실제로 방송을 키고 게임을 하시면 평소와 다르게 프래임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방송을 하지 않을때는 CPU의 리소스가 알맞게 남아있었거나 딱 맞았지만, 방송을 하게되면 추가적으로 녹화프로그램에 리소스가 부여되고, 게임에 할당되는 리소스는 적어져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평소보다 낮은 옵션으로 게임을 하셔야, 끊김 없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지요.

 

이부분은 조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디오와 동영상의 프레임 형식은 CBR로 설정합니다. 저번에 잠깐 언급하였으나 기억하시려는지는 모르겠는데 오디오는 영상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VBR 이 가변형 비트레이트, CBR은 고정 비트레이트를 뜻합니다. 기본 설정은 아마 VBR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편집프로그램에서는 편집을 할 때 사용하는 편집프로그램이 VBR 을 지원하지 않고, CBR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편집을 할 때 오디오와 영상이 따로 노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싱크가 밀려버리는데요, 그러면 동영상이 매우 이상해져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CBR로 설정하여 혹시 모를 싱크 밀림현상을 막아야겠지요. CBR은 위 사진의 경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설정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부분들은 실제로 별로 사용되지 않는 것 같아 제외하고,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설정만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설정들도 글씨를 읽어보고 하나하나 건들여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설정들이니, 확인해 보시고 추가적인 설정들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으로 나만의 채널아트를 만들어보자!! (채널아트 만들기)

유튜브 나도 할수있다 - 내가 만들 수 있는 영상의 종류는? (장문주의)

유튜브, 나도 시작할 수 있다 - 구글 계정부터 만들자!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