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Navi 메인스트림 GPU, GTX1080 의 성능을 제공한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4. 17. 19:58

본문



AMD 의 차세대 주류 Navi GPU 는 GTX1080 / RX VEGA 64 급의 성능을 제공하고 2019년에 현재의 RX580 그래픽카드를 대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AMD Navi 메인 스트림 GPU, GTX1080 급의 성능을 보여준다

Navi 는 라데온의 마지막 Graphics Core Next 기반 아키텍처이며, 7nm 공정 기술로 제작된 최초의 고성능 GPU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Techspere 에서 Navi 에 대해 알려진 것은 아직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드물게 보고하는 한 가지 세부사항은 AMD가 두 개의 Navi GPU를 작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AMD는 Navi 10 및 11 을 개발 중이며, 여기에 열중할 것입니다. 하나는 데스크톱용, 하나는 모바일 시장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Fudzilla 의 보고서에 따르면, Navi 는 대형 GPU가 아닙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어떤 Navi GPU 에 대해 언급하는지 명시하지 않았으나, Navi 10 데스크톱 GPU라고 가정합시다. 이 보고서는 Navi GPU 가 오늘날의 최고급 GPU성능을 가지며, 고성능이면서 저전력인 부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것은 몇 가지 관점에서 의미가 있는데, 제조의 관점에서, 최신 공정 초기에 7nm 와 같은 새로운 최첨단 공정에서 대형 GPU를 생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실현이 불가능합니다. 수율과 웨이퍼 비용이 엄청 비싸기 때문이며, 이것 때문에 엔비디아와 AMD 가 GTX1080Ti 와 VEGA 를 2016년이 아닌 2017년에나 소개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메인스트림급 및 중급 GPU가 하이엔드 GPU보다 훨씬 많이 시장에 판매되며 수익성 관점에서 볼 때 폴라리스 GPU로 AMD가 2016년에 시장 점유율을 두 배로 늘일 수 있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수평 다이 스태킹 기술 및 전문 지식을 CPU부서에서 GPU부서로 가져가는 회사의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라이젠 스레드리퍼와 같은 하이엔드 멀티 다이 GPU를 만들려고 합니다. Navi 10 과 20이 그 예시로, Navi 20 은 Navi 10 을 2개 스택할 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Navi 20 의 성능은 엔비디아의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인 GTX1180/1180Ti 와 비슷하거나 더 좋을 것입니다.



우리가 말한 이 다이 스태킹 프로그램은, AMD가 Navi 로드맵에서 "확장성" 을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최근에 우리는 2019년에 Navi 다이 스태킹 프로젝트의 미래가 불투명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AMD의 완전히 새로운 2020년 GCN "NextGen" 아키텍처에 더 많은 스태킹 엔지니어링 급의 노력이 투입된 바 있습니다. 우리가 선보이는 디자인은 Zen 만큼 혁신적일 것입니다.



Navi 다이 스태킹 프로젝트가 실제로 연기되었다면, 우리는 혁명적인 새로운 아키텍처인 Zen of GPU 와 Navi 이후 2020년에 멀티 다이 GPU스태킹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AMD는 모든 시장 부문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스택할 수 있는 단일 GPU다이를 채택, 엔트리 레벨부터 초 하이엔드 유저들까지 시장의 모든 분류를 처리 가능합니다.


우리는 최근 AMD가 시작한 또 다른 GPU 프로젝트에 대하여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분명하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AMD 의 차후 GPU에 대하여 지켜보도록 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