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RX 600 시리즈 GPU 프로젝트 - "Zen" 상세 정보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4. 18. 20:23

본문



며칠 전, 우리는 AMD가 GTX1080 급의 성능을 가진 메인스트림급 7nm 제조공정의 Navi GPU 를 개발하여 2019년에 개발할 것이고, 약 $250 USD 에 출시를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AMD 는 AMD의 그래픽카드의 시장의 경쟁력이 높고 즉각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또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새로운 라데온 테크놀로지(Radeon Technologies) 그룹

오늘, 우리는 마침내 이 프로젝트가 무엇이고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들을 말하려 합니다. 공식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밝혀진 것이 없으나, 그들은 프로젝트 "Zen" 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잠시 기억을 뒤로 감아보겠습니다. 작년 말,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의 지도자인 Raja Koduri 가 팀에서 이탈을 하였는데요, 코두리는 회사의 모든 그래픽 부문의 수장이었습니다. 제품 로드맵이며 엔지니어링 및 개발, Go-To-Market 전략 등 모든 것에 참여하였습니다.


(Raja Koduri 전 Radeon Technologies Group 수석 부사장 겸 수석 설계자)


RTG(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의 이탈은 RTG 의 공백을 남겼습니다. AMD 의 CEO 인 Lisa Su 박사는 RTG 의 엔지니어링 노력과 일상적인 업무를 이끌기 위해 David Wang 및 Mike Rayfield 를 고용하여 코두리의 공백을 신속히 매꾸었습니다. 이러한 고용으로 인해 RTG 내부 및 일부 다른 주요 업체의 출발과 내부 주요 구조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AMD, 라데온 프로젝트 "Zen" 을 위해서 엔지니어들을 별도로 꾸림

라자 코두리가 떠난 후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RTG 의 엔지니어인 "젠(Zen) 팀" 의 집합입니다. 이 그룹으로 인해 AMD 의 GPU 설계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코두리가 작년 10월쯤에 AMD를 떠날 의도가 있음이 분명해지며 새로운 팀이 구성되었습니다. 여기에는 AMD의 Zen CPU 를 시장에 선보일때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 몇 명의 핵심 엔지니어가 포함되는데, 라데온 프로젝트 Zen 을 이끄는 인물 중 한명은 'Suzanne Plummer' 이라는 엔지니어입니다. Suzanne Plummer 는 AMD의 제품 중, 엄청나게 인기 있는 프로세서인 라이젠 CPU 의 핵심 설계자였습니다.


라데온 프로젝트 "Zen" & RTG 의 Zen Team, RX600 시리즈를 시작으로 AMD의 GPU 로드맵을 이끔

새로운 팀은 회사의 다가오는 GPU제품에 기술 혁신을 추가하여 회사의 원래 GPU 로드맵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원래의 Zen CPU 프로젝트의 우수성을 GPU파트로 이전하고, 다가오는 GPU 제품을 원래의 계획보다 더 경쟁력 있게 만들려는 두 가지의 주요 영역에서 혁신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팀이 중점적으로 다루는 두 가지의 주요 영역은, AMD의 GPU 클럭 속도를 크게 개선하고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올해 초에 AMD의 CEO 인 리사 수가 직접 지시하여 팀이 움직였다고 합니다. 이 팀은 2019년에 예상되는 Navi 아키텍처와 2020년에 예상되는 회사의 새로운 GCN 이후 아키텍처에 대한 엔지니어링 노력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GCN 이후 새로운 아키텍처가 라데온의 Zen 이 되는 방법에 대해 비공개 채널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라데온 프로젝트 "Zen" 에 대해 들은 것이 정확한다면, 우리는 2020년 이전에 라데온 RX600 시리즈로 새로운 팀의 결과 중 일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AMD Navi 메인스트림 GPU, GTX1080 의 성능을 제공한다?

AMD, 2020~21 년 새로운 GPU 아키텍처 작업

AMD, CPU/VGA 2018~2020년 로드맵 발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