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MWare 가상머신에 Mac OS 설치하는 방법

Programs/VMWare

by 컴 공 생 2017. 12. 29. 00:30

본문


필자가 테스트를 위하여 Mac OS(맥OS)를 사용하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오로지 테스트를 하기 위하여 맥북을 구매하는 비효율적인 행동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맥OS의 특성상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VMWare 가상머신에 맥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하기로 하였는데요,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VMWare 에는 기본적으로 맥 설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지요. 바로 운영체제 선택 창에서 Mac OS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VMWare 가상머신에 Mac OS 설치하는 방법

하지만 일일이 프로그램을 뜯어서 추가하기에는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어려워서 시도조차 해볼 수 없는 부분인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어떤 분이 실행만으로 메뉴를 추가해주는 배치파일을 만드셨습니다. 누구인지는 모르겠으나, 매우 감사드려야겠지요. 파일 다운로드는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로봇 인증 후 파일 다운로드하신 뒤 압축푸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여러개의 파일이 나올것인데요, 다른건 가만히 두시고 win-install.bat 파일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패치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cmd창이 열리며 작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창이 닫힐 때 까지 가만히 두시면 됩니다. 창이 자동으로 종료되면 작업이 끝난 것이고요.


이제 VMWare 프로그램에서 패치가 되었는지 확인합시다. 맥OS를 설치하기 위해 새로운 가상머신 파일을 만듭니다.


간편한 설정으로 하겠습니다. Next 눌러주세요.


맥OS 의 ISO파일 경로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별도로 설정할 수 있으니 이부분은 편하신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아까 패치한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상단의 선택창을 보면 Apple Mac OS X 라는 선택지가 추가되었는데요, 아까 그 패치를 하여서 이 선택지가 추가된 것입니다. Mac OS X 를 선택 후 하단에서 Mac OS의 버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기는 이름 지정인데요,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Next 해주세요

가상머신의 드라이브 용량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대로 하면 되나, 자신의 시스템 용량을 고려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왠만해서는 기존상태로 두시는 것이 좋겠지요.


다 끝났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마법사를 종료하고 가상머신을 부팅시켜 보세요. MacOS ISO 파일이 로드되며 설치가 준비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VMWare 가상머신에 MacOS X 를 설치할 수 있으니, 맥북을 사기 전 한번 체험해보는 용도로는 가상머신을 이용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VMWare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하기

VMWare 에 Mac OS 설치시 발생되는 오류 해결 (VMWare Workstation unrecoverable error: [vcpu-0])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