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전자, HBM2 메모리 생산량을 두 배로 늘였지만 여전히 물량은 부족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6. 28. 11:06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HBM2 메모리 기술을 선도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와 같은 고성능 솔루션에서 HBM2 메모리를 사용함에 따라 HBM2 제조업체들은 한동안 요구 수요를 충족하지 못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삼성전자 역시 HBM2 생산량을 두배로 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HBM2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합니다. 현재 AMD 및 NVIDIA 볼타 라인업 그래픽카드들은 GDDR6으로 알려진 소비자용 그래픽카드에 탑재되는 메모리를 탑재하여 출시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만큼 물량이 부족하다는 것이겠지요.

본문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가장 빠른 솔루션을 제공하며 HBM2 메모리 기술을 선도해 왔습니다. 최근 그래픽카드와 같은 고성능 솔루션에서 HBM2 메모리를 채택함에 따라 HBM2 의 수요량이 늘고 있지만, HBM2 제조업체들은 오랫동안 요구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삼성이 생산량을 두배로 늘였지만 HBM2 수요가 너무 많아서 물량이 여전히 부족

HBM2 생산 및 관련 DRAM 제품 생산을 담당하는 삼성전자의 DRAM 부문은 국제 슈퍼 컴퓨팅 컨퍼런스(ICS 2018)에서 HBM2 현태로 고객에세 가장 빠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장 빠른 메모리인 Aquaboit HBM2 를 개발하였으며, 스택당 8GB 용량이며 최대 307GB/s 의 속도를 갖춘 가장 빠른 사양의 메모리 솔루션을 가진 회사로 알려졌습니다.


Aquaboit 를 사용하게 되면 4개의 DRAM 스택을 사용하는 NVIDIA 테슬라 및 AMD 라데온 Instinct 와 같은 전문가용 그래픽카드에서 최대 32GB의 VRAM 및 1.2TB/s 의 대역폭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전 세대의 HBM2 설계와 비교하면 와트당 50% 정도의 높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필요 전압은 1.2V 뿐입니다.

삼성은 생산능력을 두 배로 늘였습니다. 하지만, 두배로 늘였음에도 불구하고 HBM2 메모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 말은 공급 제약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AI, HPC, 고급 그래픽 솔루션, 네트워크 시스템 및 엔터프라이즈 서버에 적합한 HBM2 기반 메모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체가 생산능력을 올바르게 확보하지 않으면, HBM2 솔루션의 공급 및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점점 높아집니다.


현재 AMD VEGA 및 NVIDIA 볼타 라인업 (HBM2 를 사용하지만, 삼성을 포함한 DRAM 제조업체)의 전문가용 그래픽카카드조차 소비자용 그래픽카드에 탑재되는 GDDR6 을 탑재하여 개발,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근 마이크론이 대량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삼성전자는 이미 이전 분기 이후부터 대량생산 중이므로 일반 소비자용 GDDR6 는 공급이 제한적이지 않고 여러 공급업체가 제공할 예정이므로 가격이 HBM2 메모리 수준으로 끔찍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NVIDIA 및 AMD와 같은 고객에게 GDDR6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GDDR6 는 HBM2 의 좋은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케이던스 및 마이크론, DDR5-4400 메모리 모듈

엔비디아, 볼타(Volta) 칩셋 공개 및 타이탄V 발표

마이크론, GDDR6 메모리 대량 생산 시작

TSMC, 7nm 제조공정의 생산 계획을 가속화할 예정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