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데스크탑 CPU, 2020년 하반기 가격 인하 - 보다 나은 AMD 와의 경쟁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0. 1. 23. 12:28

본문


DigiTimes 에 따르면, 인텔은 2020년 하반기에 주요 CPU 라인업의 가격을 인하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보고서에서, 인텔은 AMD가 곧 출시할 Zen3 기반 CPU 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텔, 주요 CPU 라인업 가격 인하 - 2020년 하반기

보고서에 언급된 바와 같이, 이 정보는 PC 제조업체와 OEM 파트너사가 직접 제공하는 반면, 아시아 PC 소매 업체 및 공급 업체도 이와 유사한 정보를 암시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체 CPU 라인업의 가격이 인하되거나, 인텔이 가격 인하를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인지의 여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보고서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으며, 모든 CPU 의 가격이 인하되는지, 혹은 특정 라인업 CPU 만 가격이 인하되는지 알수 없습니다. 우리가 아는 것은 인텔이 이미 HEDT CPU 라인업 가격을 인하하였다는 것과, 제온 W 제품군과 9세대 데스크탑 메인스트림 CPU 라인업,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CPU 라인업의 가격을 인하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텔이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행동하는 것은 "가격 인하" 뿐이며, 가격 인하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다가오는 10세대 라인업은 코어 수가 많아지고 클럭이 높아졌지만, 발열과 전력 소비량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현재 코밋레이크-S 데스크탑 CPU (10세대) 는 동일한 가격대의 CPU 를 대체함과 동시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코밋레이크-S 의 가격 인하를 당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텔을 도와주는 돈의 힘 덕분에 가능한 시나리오일 수 있습니다.

코밋레이크-S CPU 라인업은 LGA1200 소켓을 사용하고, "K" 시리즈 SKU 를 지원하는 Z490 칩셋을 포함하는 새로운 400시리즈 마더보드와 함께합니다. 코밋레이크-S 에는 칩셋을 통한 PCIe 4.0 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로 PCIe 4.0 지원에 대한 내용은 제거되었습니다. 


두 번째 가능성은, 데스크탑 라인업 뿐 아니라,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14nm "쿠퍼레이크-SP" 및 10nm "아이스레이크-SP" 프로세서의 가격도 인하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MD 가 EPYC "밀라노" (3세대 에픽 라인업) 를 발표하기 전에, 인텔의 차세대 스케일러블 제온 제품군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면, 이것은 인텔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인텔이 실제로 가격 인하를 계획하고 있더라도, 이러한 가격 인하가 인텔의 모든 CPU 라인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AMD는 2020년 후반에 Zen3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EPYC 라인업을 출시할 것인데, 이것은 새로운 아키텍처, IPC 향상, 더 높은 클럭과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할 것이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Zen3 아키텍처 기반 CPU 들은 인텔 CPU 라인업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인텔의 CPU 가격 인하는 인텔이 현재 CPU 시장에서 위치를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 Zen3 의 성능에 대해 들었던 인텔은 실제로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AMD Zen2 기반 CPU 는 이미 주요 조립PC 시장에서 인텔을 능가하였으며, 인텔이 성능과 효율이 향상된 CPU 를 보유하지 않는다면, Zen3 기반 CPU 가 현재의 Zen2 의 뒤를 이을 것입니다. 인텔은 이미 최신 프로세스 로드맵에서 새로운 아키텍처를 이전 노드로 백 포트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인텔의 세부 사항을 기다려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인텔 로켓레이크-S 데스크탑 CPU - 최대 8코어, 12W Xe GPU 탑재, DDR4-3733, 125W TDP

인텔, 2019~2029 로드맵 공개 - 10년만에 1.4nm 개발 가능?

인텔 10세대 코밋레이크-S 데스크탑 CPU, LGA1200 사용 - 10코어, 125W TDP, 2020년 출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