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4000 CPU 및 NAVI RDNA2 GPU - 2020년 10월 출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0. 3. 24. 13:39

본문


AMD 는 FAD2020 에서 차세대 데스크탑 라이젠 4000 CPU 와 라데온 RX NAVI 2X 그래픽카드에 탑재되는 Zen3 CPU 및 RDNA2 GPU 아키텍처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CPU 및 그래픽카드 모두 2020년 10월경에 출시될 것입니다.


2020년 10월, AMD 라이젠 4000 CPU 및 라데온 RX NAVI 2X GPU 출시

소식통에 따르면, Zen3 기반 라이젠 4000 "Vermeer" CPU 와 RDNA2 기반 RX NAVI 2X GPU 발표는 8월이나 9월 경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CPU 와 그래픽카드를 동시에 출시한다는 것입니다.


차세대 CPU 및 GPU 가 출시되기는 2020년 3사분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았으므로, AMD 는 차후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젠 4000 "Vermeer" 데스크탑 CPU - Zen3 기반

AMD Zen3 아키텍처는 Zen 아키텍처가 출시된 이래 가장 훌륭한 설계가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이 아키텍처는 완전히 개선되었으며, 상당한 IPC 향상 및 더 높은 클럭, 더 높은 전성비를 제공합니다.


AMD 는 Zen3 아키텍처가 완전히 새로운 CPU 아키텍처이며, 이전보다 많은 IPC 향상 및 더 높아진 클럭,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부 루머에서는, 주요 캐시 재설계를 통해 Zen3 의 IPC 가 17% 정도 향상되었으며, Zen3 의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이 50% 정도 증가하였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루머에서는, 전체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이 50% 정도 향상되었다고 언급하였으며, EPYC 프리젠테이션에서 주요 캐시 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en3 는 본질적으로 엑세스 가능한 캐시를 Zen2 보다 두 배 늘일 수 있는 "통합 캐시 디자인" 을 제공할 것입니다.


Zen2 에서 CCD 는 32MB 의 L3 캐시를 탑재하지만, CCD 는 2개의 CCX 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CCX 는 16MB 의 L3 캐시를 탑재하였습니다. 하지만 Zen3 에서는 모든 CCX 에서 32MB 의 L3 캐시 전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슬라이드에서 지적한 대로 32MB 이상의 캐시를 탑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CPU 는 최대 200~300MHz 정도의 부스트 클럭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Zen3 CPU 는 인텔 9세대 CPU 와 유사한 "고클럭" 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IPC 가 크게 향상되고, 아키텍처 설계가 전반적으로 변경되면서 기존 라이젠 3000시리즈 CPU 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라이젠 3000 CPU 는 이미 라이젠 2000 및 1000 CPU 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 점을 감안하면 라이젠 4000 CPU 의 성능을 대략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것은, AMD 가 기존 AM4 에 대한 지원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AM4 소켓은 2020년까지 지원되는데, 2020년 이후에는 AMD 가 DDR5 및 PCIe 5.0 과 같은 미래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AM5 소켓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번 Zen3 기반 라이젠 4000 CPU 는 AM4 소켓을 사용하는 마지막 CPU 라인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MD X670 칩셋 또한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이며, 향상된 PCIe 4.0 과 더 많은 M.2, SATA 및 USB3.2 포트 등 전반적인 I/O 확장성 또한 향상될 것입니다.


AMD 라이젠 4000 "Vermeer" 라인업은 인텔의 코밋레이크-S 와 로켓레이크-S 데스크탑 CPU와 경쟁할 것입니다. 인텔 데스크탑 CPU 라인업 전체와 경쟁하므로, AMD가 라이젠 4000시리즈 CPU 를 통해 인텔 코밋레이크-S 와 경쟁하는 것은 그닥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로켓레이크-S 의 경우, 주요 아키텍처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AMD Zen2 기반 라이젠 3000시리즈와 인텔을 비교하였을 때, 경쟁적 우위는 라이젠 3000시리즈가 가지고 있으며, Zen3 기반 라이젠 4000 CPU 를 통해 경쟁적 우위를 더욱 많이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라데온 RX NAVI 2X 데스크탑 GPU - RDNA2 기반

AMD RDNA 2 를 기반으로 하는 라데온 RX NAVI 2X 그래픽카드 제푼군 또한 라이젠 CPU 와 유사한 4K 게임 세그먼트를 방해한다고 광고하였습니다. 그것은 AMD 의 대담한 주장입니다만, 유출과 루머들에 의하면, 이것이 AMD 의 차세대 GPU 라면 가능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AMD 는 자사의 RDNA2 GPU 가 1세대 RDNA GPU 와 유사한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첫번째 RDNA GPU 는 기존 GCN 아키텍처보다 전성비가 50% 정도 향상되었으며, RDAN2 GPU 는 RDNA GPU 보다 50% 정도 향상된 전성비를 보여줍니다.

01

AMD 가 공유한 로드맵에서, RDNA2 GPU 는 새로운 GPU 아키텍처의 일부가 될 세 가지의 주요 기능을 가집니다. 무엇보다도, 향상된 전성비가 중요합니다. AMD 는 TSMC 의 7nm 공정에서 향상된 고급 7nm 공정을 사용할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세스 공정인 새로운 GPU 의 트랜지스터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전체 다이 크기를 줄입니다.

결론적으로, AMD가 훨씬 작은 패키지에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성비가 50% 정도 증가한 이유는, 마이크로아키텍처를 재설계하여 IPC 가 향상되었고, 설계 복잡성을 줄이고 스위칭 성능, 클럭 향상과 같은 물리적 최적화를 통해 로직을 향상시켰기 때문입니다.


또한, AMD 는 RDNA2 GPU 가 VRS (Variable Rate Shading) 및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AMD 는 NVIDIA 가 이미 구현한 RTX 라인업과 경쟁할 것입니다. Microsoft 와 Sony 의 새로운 콘솔이 출시되면서, AMD 는 차세대 게임 타이틀에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개발자들에게 자체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에 노력할 것입니다.

추가로, AMD 는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을 활용하는 Microsoft DXR 1.1 (다이렉트X 12 API Ultimate) 에서 구동되는 RDNA2 GPU 를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에 대한 AMD 의 접근 방식은 단순화된 개발과 신속한 채택을 하는 것이며, 이러한 접근법은 대다수의 게임 개발자가 노력을 쏟아붓는 콘솔을 통해 가능합니다.


리사 수 박사는 RDNA2 GPU 기반 RX 그래픽카드 라인업과 7nm RDNA 리프레시 제품군이 올해 출시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에서 "NAVI 2x" 라인업은 하이엔드 제품군부터 출시될 것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세대 RX 그래픽카드보다 2배 높은 성능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AMD 의 최신 RX NAVI GPU 는 NAVI 10 보다 최대 두 배 높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2세대 RDNA NAVI GPU 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적화된 7nm 공정

    •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 GDDR6 및 HBM2 VRAM 혼합

    • 1세대 NAVI GPU 보다 개선된 전성비

Big NAVI 라데온 RX GPU 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4K 게임 세그먼트를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라이젠 CPU 가 그랬던 것과 유사함)(?) 이것은 AMD 의 대담한 주장입니다만, 루머에서 공개된 사양대로라면 이러한 주장이 큰 문제는 없습니다.

01

AMD 는 자체 프리젠테이션에서 RDNA2 "NAVI 2X" GPU 의 성능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AMD 가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출시함에 따라, NVIDIA 에서도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 본 차세대 NVIDIA GPU 는 짐승과도 같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루머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2020년 후반 출시를 목표로 하는 차세대 GPU 를 준비중이며, 이는 RDNA2 기반 데스크탑 그래픽카드와의 직접적인 경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라이젠 4000 CPU 는 인텔의 로켓레이크-S 와 경쟁하고, RX NAVI 2X GPU 는 NVIDIA 의 차세대 GPU 와 경쟁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2020년 3~4분기는 PC 게이머와 PC 구매/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흥미로운 시기일 것입니다.


AMD 라이젠 4000G 데스크탑 APU 최초 유출 - 7nm VEGA GPU 탑재

AMD 라이젠 4000 CPU, 2020년 후반 출시 - 차세대 Zen3

인텔, 2020년 4월 10세대 '코밋레이크-S' 데스크탑 CPU 발표할 것 - LGA1200

AMD 라이젠9 3900X 12코어 CPU - 419달러 (한화 약 50만)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