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장장치 인식이 안 된다? 저장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7. 10. 26. 00:30

본문


새로운 하드디스크나 SSD를 컴퓨터에 연결한 뒤 확인해보면 내PC에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장착 후 새로운 저장장치에 윈도우를 설치한다면 인식이 되겠지요. 하지만 그게 아닌 경우라면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연결은 올바르게 하였는데, 인식이 안되는것이 정상입니다. 그럼 이제 방법을 알아 보아야겠지요.


시작하기 전에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Windows 10(1703/OS빌드: 15063.674)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Windows 10 뿐만 아니라 하위 버전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Windows XP까지는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Windows XP보다 하위 버전의 윈도우(Windows 98, Windows 95 등)는 사용 가능 여부가 모호합니다.

저장장치 인식이 안 된다? 저장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지인에게서 업어온 160GB HDD를 정상 연결한 모습입니다. SATA 케이블과 SATA 전원케이블 모두 올바르게 연결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인식이 되지 않았는데요,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인식이 되게 하기 위하여 먼저 디스크 관리 창을 열어야 하는데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바탕 화면의 내PC 를 우클릭 후 관리 를 누릅니다.


그 후 좌측의 탭에서 저장소 하위에 있는 디스크 관리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다른 방법은 Windows + R 조합키를 이용하여 실행 창을 호출한 뒤, diskmgmt.msc 를 입력하여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바로 디스크 관리 창으로 진입됩니다.


진입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호출될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새로 추가한 디스크를 찾아야 하는데요, 보통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문구와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문구가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참고하시어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149.05GB의 디스크1 이네요.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를 찾았다면, 할당되지 않음이 써진 칸에서 우클릭 후 새 단순 볼륨(I)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호출되는데요, 다음을 눌러 넘어가주세요.

여기에서는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는 곳인데요, 상단에 표시된 최대 디스크 공간에 써진 숫자를 하단의 칸에 그대로 입력하고 넘어가세요. 보통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파티션을 나누려는 경우에는 원하는 용량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드라이브의 문자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A~Z 의 문자 중 사용 가능한 문자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아무거나 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포맷을 해야 합니다. 파일 시스템은 NTFS로,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으로 해두세요. 그 아래쪽에 있는 볼륨 레이블은 자신이 원하는 디스크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로컬 디스크(E:)라고 표시되게 하기 위해 로컬 디스크를 입력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마침을 눌러서 나오시면 됩니다.

마침을 누르면 디스크 포맷이 진행됩니다. 포맷이 완료된 후 내PC로 들어와 보시면 이렇게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파티션을 2개 이상으로 나누기 위해 용량을 남겨두신 분들은 할당되지 않은 나머지 부분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