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릭 한번으로 컴퓨터 종료/재부팅 시키기 (윈도우7, 10 공통)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7. 11. 29. 00:30

본문


필자는 편리한 것을 참 좋아합니다. 어느 날, 시작 메뉴를 호출하여 컴퓨터를 종료하기 귀찮았던 필자는 클릭 한 번만으로 컴퓨터를 종료하는 방법을 검색하기에 이르고, 결국은 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필자의 생각과는 빗나간 방법이었는데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이용하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도 쓰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초보자 분들도 충분히 따라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어 한 줄만 등록해주고, 그것을 작업관리자에 등록하여 사용하면 되는 일이거든요.

클릭 한번으로 컴퓨터 종료/재부팅 시키기 (윈도우7, 10 공통)

위에서 한번 언급했다 싶어 저도 처음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클릭 한번만으로 컴퓨터를 종료하여야 하는 줄 알았는데요, 그게 아니었습니다. 그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 그 중 바로 가기 를 이용하면 되는 일이었습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창을 열고 거기다 cmd에서의 컴퓨터 종료 명령어인 shutdown 을 입력해주면 되는 일이었습니다. 종료 말고 재부팅도 되더군요. 물론, 응용을 하여야겠지요.


방법 자체는 쉽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으로 메뉴를 연 뒤, 새로 만들기 바로 가기로 진입합니다.


호출되는 창의 가장 첫 번째 화면이 위 사진일 것인데요, 항목 위치 입력 부분에는 CMD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종료 명령어를 사용하여주시면 됩니다. 명령어는 shutdown -s -t 시간 입니다. 시간 부분에는 자신이 원하는 컴퓨터 종료 시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0을 입력하시면 즉시 종료되며, 10을 입력하면 10초 뒤에 종료됩니다. 1시간 뒤에 종료는 3600을 입력하면 되겠지요. 필자는 0을 입력하였습니다. 입력 후 다음 을 눌러주세요.


컴퓨터 재부팅 명령어는 shutdown -r -t 시간 입니다. 시간 부분은 종료 명령어의 시간을 입력할때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는 그냥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써 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컴퓨터 종료 라고 이름을 정했으나, 어차피 작업 관리자로 넣어버릴 것이기에 필히 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원하는 이름 지정(선택) 후 마침을 누르세요.


그럼 바탕화면에 방금 만든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상태로도 아이콘의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직접 해보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대로 작업 표시줄에 넣어버리면 매우 밋밋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컴퓨터 종료와 어울리는 아이콘 이미지을 입혀 볼 것입니다. 물론, 그대로 쓰시려는 분들은 이부분을 패스하시면 되겠고요. 아이콘 이미지을 넣으시려는 분들은 생성된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으로 가세요.


여기에서는 조잡한 것들이 보이는데요, 다른건 다 필요 없고 아이콘 변경 을 눌러주세요.


최초 설정시에는 위와 같은 경고문이 출력될 수 있는데요, 무시하고 확인 을 누르세요.


그럼 위와 같이 적용 가능한 아이콘 이미지들이 쫙 나열됩니다. 여기에서 컴퓨터 종료와 어울리는 아이콘 이미지를 찾으시면 됩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아이콘으로 정하였습니다. 정하였으면 확인 을 누르고 다시 한번 확인 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이 변경되었는데요, 이제 작업 표시줄로 넣어버리면 됩니다. 넣는 방법도 쉬운데요, 저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로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하거나 아이콘에 대고 우클릭 후 작업 표시줄에 고정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잘 들어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위치 이동은 해당 아이콘을 잡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종료버튼과 재부팅 버튼을 함께 만들어 두고 쓰는 중인데, 엄청 편하네요. 하지만 한가지 함정이 있다면, 저거 한번 잘못 클릭하다 작업파일이 전부 날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수 없이 잘 클릭하셔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인터넷 실행하려다 재부팅 한 적 몇번 있네요. 그것때문에 블로그 글도 몇개 날렸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7 이상의 버전부터 사용 가능하며, 하위 버전에서는 테스트하지 못하였습니다.

보안을 위하여~! 윈도우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기

저장장치 인식이 안 된다? 저장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윈도우10 기본 백신(윈도우 디펜더) 비활성화 해보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