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안을 위하여~! 윈도우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기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7. 11. 17. 00:30

본문


어느 날, 인터넷에서 새로운 윈도우10 버전인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가 출시되었음을 알리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버전은 레드스톤3 라고도 불리는 버전으로, 빌드 버전은 1709에 해당합니다. 어찌되었건, 이 기사를 보자마자 제 윈도우 버전을 확인하였는데 최신 버전이 아니여서, 그자리에서 당장 업데이트를 행동에 옮기기로 마음먹고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업데이트들은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와는 별개로 대규모 업데이트에 속하는데요, 이런 업데이트로 인하여 버그를 수정하기도 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도 하기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을 위하여~! 윈도우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기

물론 대규모 업데이트를 할 때 보안 업데이트를 동반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안 업데이트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아니더라도 수시로 제공하여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대규모 업데이트는 말 그대로 대규모라 업데이트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수시로 진행되지도 않고요. 하지만 대규모인 만큼 다양한 기능들과 버그 수정이 이루어졌으니, 업데이트를 할 만 하지요. 어차피 나중에는 강제로 업데이트 시킨다고 하니, 빨리 한다고 해서 득이 되면 되었지 해가 될 것은 없겠네요.


물론, 업데이트 후 자잘한 오류가 생겼다거나 혹은 그 외의 이유로 다시 다운그레이드를 하고 싶을 때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기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별도의 툴을 다운받아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래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도우미 툴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로봇 인증 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여 보면, 가장 먼저 자신의 윈도우10의 버전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이때, 자신의 윈도우가 최신 버전이라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표시됩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표시될 때에는 자신의 윈도우가 최신 버전이므로 업데이트 할 필요도 없고, 업데이트 할 파일도 없다는 뜻이지요. 물론, 보안업데이트는 꼬박꼬박 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윈도우가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위와 같은 문구가 출력됩니다. 자신이 실행 중인 빌드 버전과 최신 빌드 버전을 알려주는데요, 당장 업데이트 할 것인지 나중에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어차피 해야 할 거 빠르게 하기 위하여 지금 업데이트 를 선택하였습니다.

당장 업데이트를 하겠다고 선언하면, 바로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우10 최신 버전에 호환되는 사양인지 체크합니다. 이 부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필자의 컴퓨터는 세가지 모두 지원된다고 출력되지만, 사양에 따라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사양에 맞게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해 주어야 합니다.

사양 체크 후 다음 단계로 넘어온 순간부터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 단계는 윈도우 업데이트에 필요한 파일들은 다운로드 받는 과정입니다. 용량이 꽤 큰 것으로 추측되며, 자신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속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시간 측정을 해보지 않았으나 꽤 오래 걸린 것으로 보입니다.

파일 다운로드를 마치면, 다시 시작하라고 친절히 알려줍니다. 여기서는 그저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주면 되겠지요. 이때, 버튼을 누르지 않을 때는 30분의 대기 시간을 가지며, 30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재부팅이 실시됩니다. (아주 친절하지요. 자동으로 재부팅까지 해주고)

재부팅 한 뒤 부팅될 때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 부분 역시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속도는 천차만별로 달라지며, 컴퓨터 스스로 재부팅을 해가며 설치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단,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는 혹시 모를 오류 발생을 대비하여 컴퓨터의 전원을 차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커피 한잔 하거나 밥 한끼 드시고 오시면 어느새 업데이트가 완료되어 일반적인 부팅 완료 화면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켜지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이 창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신 버전으로 완벽하게 했다는 증거입니다. 그냥 끝내기 버튼 누르세요.

실제로 Winver 명령어를 이용하여 윈도우 버전을 확인하여 보았더니, 작성일(2017-11-15) 기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로소 업데이트가 끝이 난 것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들도 가급적이면 전부 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은 전 버전과는 다르게 업데이트를 필수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안하면 나중에 강제로 시킵니다. 그만큼 보안에 신경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이런 업데이트들을 하면 각종 오류들과 다양한 버그, 새로운 기능까지 추가되니 안할 수가 없겠습니다. 아직 윈도우가 최신 버전이 아니신 분들은 어서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