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RAM 및 NAND 플래시 제품, 2018년 4분기 및 2019년에 가격 하락이 예상됨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0. 13. 12:53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DRAMExchange 는 2018년 4분기에 DRAM 및 NAND 가격이 하락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DRAM 은 5% 이상, NAND 플래시는 10~15% 정도가 4분기에 하락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3D TLC NAND 플래시 칩은 15% 이상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DRAM 의 경우, 서버 및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면 추가적으로 가격 인하가 될 수 있습니다.


NAND 플래시 공급의 경우 생산 능력 확장, 64~72단 NAND 의 수율을 향상시킴에 따라 예상 공급량을 늘어났으며, 2018년 4분기에는 NAND 플래시의 전체 생산 능력이 5% 정도 증가할 것이며, 3D NAND 는 20% 까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NAND 가격도 상당히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본문

만약 이게 정확한 사실이라면 소비자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DramExchange 는 2018년 4분기의 NAND 및 DRAM 가격에 대해 새로운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DRAM 제품의 가격은 4분기에 5% 이상 하락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는 9분기동안 지속된 연속 가격 상승 주기를 끝마칠 것입니다. NAND 플래시는 3분기에 약 10% 정도의 가격 하락을 이미 경험하였으며, 무역 전쟁 여파를 감안할 때 4분기에는 10~15% 의 대폭적인 가격 하락이 예상됩니다. 3D TLC NAND 플래시 칩의 가격은 2018년 4분기에 15% 이상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본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서버용 DRAM 가격 하락, 2019년 DRAM 가격은 전년 대비 15~20% 하락

DramExchange는 DRAM 수요 감소의 주된 이유를 여러 가지 지적하였습니다. 첫째,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하드웨어 사양 면에서 제품간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새로운 스마트폰의 수요가 저조하였기 때문에 생산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둘째, 서버용 제품 출하량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셋째, 인텔 CPU 부족으로 노트북 및 PC 출하량이 감소되었습니다.


2018년 하반기의 DRAM 공급 상황을 고려할 때, 해당 업체들은 2019년에 과잉 공급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본 지출 및 용량 확장을 연기하려고 해 왔으며, 1x/1y nm 공정에서의 제품 점유율이 증가하였고 기술적으로 수율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비트 생산량은 올해 3~4분기에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서버 DRAM 제품은 가장 높은 생산량을 보이며 그 중 1Gb 솔루션이 다른 솔루션보다 가장 수익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서버 DRAM 부문은 앞으로 가격 하락의 가능성이 높으며, 전체적으로 DRAM 의 ASP 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DRAMExchange 는 2019년의 1x/1y nm 공정은 더 좋게 최적화되며, 웨이퍼 역시 증가하지만 제조업체는 용량 확장에 있어서 보수적으로 행동하지만 연간 비트 생산량은 약 22%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DRAM 가격 추세는 수요 측면에서의 성장 모멘텀, 특히 서버 출하량과 박스당 평균 콘텐츠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DRAMExchange 에 따르면 2019년 DRAM 가격은 15~20%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서버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더욱 하락한다면 가격 역시 하락폭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NAND플래시, 3D NAND 생산 능력 확대로 2019년에는 25~30% 가격 하락 전망

NAND 플래시 시장 또한 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 부진의 영향을 받으며, 서버 및 데이터센터의 수익성 높은 엔터프라이즈 SSD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엔터프라이즈 SSD 공급 업체 간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질 것이며, 이에 따라 엔터프라이즈 SSD의 가격은 2019년도에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공급 측면에서 NAND 플래시 공급업체는 생산 능력을 확장하고 64~72단 3D NAND 생산의 수율을 향상시켜 예상 공급량을 늘였습니다.

DRAMExchange 는 전통적으로 저조한 시즌은 2019년 1분기에도 계속해서 가격 하락을 예상하였습니다. 계절적 역풍 및 미-중 무역 전쟁의 영향으로 인해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의 출하 전망은 상당히 보수적입니다. NAND 플래시 제조업체들이 용량 확장을 연기하고 96단 3D NAND 로 전환한다면 수요와 공급의 격차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4분기에는 NAND 플래시의 전체 생산 능력이 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3D NAND 생산 능력은 20% 정도 증가할 것입니다. DRAMExchange 는 2019년에 DRAM/NAND 의 가격이 추가적으로 하향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높은 DRAM/NAND 가격 유지를 위해 칩 성장 목표를 낮출 것이다?

삼성전자, 데스크탑용 32GB DDR4 UDIMM 출시 예정

삼성전자, HBM2 메모리 생산량을 두 배로 늘였지만 여전히 물량은 부족

삼성전자, 데이터센터용 8TB NVMe SSD 출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Guru3D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Guru3D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Guru3D


ⓒCopyLight 2017. Guru3D all rights reserved.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