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8. 12. 30. 14:57

본문


필자도 이제 하드디스크를 벗어나 SSD 사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때까지 남들 견적 구성해 줄 때는 SSD 좋다고 두번쓰라고 침이 마르도록 강조하였습니다만, 정작 필자의 컴퓨터에는 SSD 가 없어서 무언가 불편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고사양 게임 로딩, 가끔 하는 영상작업 등을 하기에는 하드디스크가 너무 느려서 SSD 를 구입하였습니다.


SSD 는 무슨 제품으로 할까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마이크론 아니면 삼성전자 제품으로 구입을 할 생각이었는데, 가성비를 따진다면 마이크론이 더 좋을 수도 있지만 필자는 성능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므로 삼성전자 제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필자는 프리징 같은 것들은 절대 용서하지 못합니다.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사실 제품은 26일경에 수령하였습니다만, 블로그 포스팅 한다고 SSD 벤치마크를 해서 조금 늦었네요. 벤치마크를 실시할 때 계속 감탄만 하였습니다. 하드디스크만 사용한 필자에게 SSD는 그야말로 신세계였습니다. 벤치마크 점수가 약 5배나 차이나는 것을 보고는 할 말을 잃었으며, 실제로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할 때는 '내가 왜 이제야 SSD를 사용하는가, 진작 SSD 쓸걸'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하드디스크만 사용하신다면, SSD 구매를 적극 고려해보심이 좋아 보입니다. 필자도 SSD 가격이 많이 내리지 않았다면 구매를 하지 않았을 것이지만, SSD가격이 많이 내려서 구매해 보았는데 '진작 살걸' 이라는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SSD 쓰세요. 세번쓰세요.


글 시작 전, SSD 의 사양을 표로 정리하여 올려 드립니다. 표는 SSD 수령 직후 작성하였습니다. (표 클릭시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삼성전자 860EVO 500GB' SSD 를 구매하시려면 아래 쿠팡 상품설명 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쿠팡) 삼성전자 860EVO 500GB: https://coupa.ng/bgwAgJ

860EVO 500GB 사양

860EVO 는 SATA3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였으며, 삼성전자 MJX 컨트롤러가 탑재되었습니다. 낸드는 삼성전자의 V-NAND 를 사용하며, 3D TLC 방식 입니다. AS워런티는 5년을 지원하며, 최대 읽기 550MB/s 및 쓰기 520MB/s, TBW 의 경우 300TB 로 책정되었습니다. 또한 S.M.A.R.T, AES 암호화 등의 기능들도 지원을 합니다. 자세한 사양은 위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60EVO 500GB 개봉기

860EVO 500GB 제품의 박스 포장 앞면입니다. 860EVO 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단에 프린팅 되어 있으며, 우측 상단에는 SSD의 용량을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포장 뒷면입니다. 영어로 뭐라 쓰여있는데, 그리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읽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박스 상/하단에는 개봉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는 봉인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스티커에는 모델명 및 SSD 시리얼 넘버, 제조국 등이 있습니다. 860EVO 500GB 의 국내 정발 모델명은 MZ-76E500B/KR 이며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하신 경우에는 뒤에 KR 이 아닌 다른 국가 코드가 있을 것입니다.

시리얼 부분을 다시 찍어 보았습니다. 860EVO 500GB SSD임을 표시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제조되었으며 제조일자는 2018년 12월 04일이군요. 우측으로는 시리얼 넘버가 있는데요, 이것은 SSD마다 전부 다르므로 가려두었습니다.

860EVO 500GB 의 구성품입니다. 별건 없고 SSD 본품과 별 필요는 없을 것 같은  사용자 메뉴얼이 있습니다. 별도의 SATA 케이블은 동봉되지 않으며, 이것은 모든 SSD/HDD 에 해당합니다. SATA 케이블이 없으신 분들은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개봉 여부를 알 수 있게 메뉴얼에도 별도의 스티커를 통해 봉인 처리를 해 두었습니다.

메뉴얼에는 설치 방법, 보증 내용 등이 쓰여있으며 삼성 매지션 설치를 안내하는 종이 하나가 따로 있습니다. SSD 설치 방법만 알고 있다면 별로 필요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860EVO 500GB 의 앞/뒷면 사진입니다. SSD 는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어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면에는 삼성전자 로고 및 우측으로 ▶ 표시가 있으며, 우측의 ▶ 표시는 SATA케이블을 연결하는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사진 기준으로 우측에 포트가 있습니다. 뒷면에는 모델명, 시리얼 번호 등이 쓰여 있습니다. 사용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SSD의 크기는 대략 이정도 됩니다. 크기를 비교하기에 마땅한 것이 없어서 1천원권 지폐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2.5인치인 만큼 크기는 크지 않으며, 무게도 엄청 가볍습니다. SSD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불량이 아닌지 의심하실 수도 있는데, 정상이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860EVO 500GB 장착 과정, 컴퓨터 인식

SSD 고정의 경우, 전용 홀이 있으면 그곳에 고정하시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하드디스크 가이드가 하드디스크/SSD 공용이어서 바로 가이드에 연결하였지만, 별도의 장착 공간이 없고 가이드에 연결하여야 하는데 가이드는 하드디스크만 지원을 한다면 별도의 변환 가이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보통은 케이스에 같이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SSD 홀이 없고 가이드를 사용하니, 가이드에 SSD를 고정하고 지정된 위치에 가이드를 밀어 넣으면 됩니다. SATA 케이블 및 전원케이블 연결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연결 직후 바이오스에 진입해 보았습니다. 중간쯤에 있는 SATA Information 을 통해 860EVO 500GB 가 잘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 SSD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벤치마크 도중 캡처한 것이라 사용 횟수 및 기록량이 늘어나 있지만, 인식 자체는 잘 되고 아무런 문제도 없는 상태입니다.

벤치마크를 위해 디스크 파티션을 할당하고 내PC 에 진입하여 SSD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Z로 할당해 두었으며, 500GB 전체가 잘 인식되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500GB 를 465GB로 인식하는데, 제조사 측에서는 1000MB 를 1GB 로 책정하지만 컴퓨터는 1024MB 를 1GB 로 인식하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문제가 있는게 아니고 정상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SSD 파티션 잡는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새 저장장치는 파티션을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 관련 글: 저장장치 인식이 안 된다? 저장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장치 관리자에서도 860EVO 500GB SSD가 잘 인식됨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는 분량이 조금 있기 때문에 별도의 글로 넘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벤치마크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벤치마크 확인하기: [벤치마크 자료]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총평

삼성전자 860EVO 500GB SSD는 필자에게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 준 SSD입니다. 아직 용량 대비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그 가격을 SSD의 빠른 속도가 보강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벤치마크 상으로는 하드디스크보다 약 4~5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이것은 하드디스크와는 다른 저장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속도는 하드디스크보다 빠르지만, 전력 소모량은 하드디스크보다 적습니다. 심지어 SSD 를 사용하면서 나는 소음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소음 시스템을 구축하시려면 SSD는 필수적으로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가성비를 추구하시는 분들은 삼성전자 SSD 를 사용하기가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아시다싶이 삼성전자 SSD는 마이크론 등 타사보다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어서 타사 대비 가성비가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필자같이 다른건 다 필요 없고 성능을 1순위로 생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SSD가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 SSD 없이 하드디스크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장 SSD 구매를 고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삼성전자의 제공을 일체 받지 않았으며, 사비로 제품을 구매하여 작성함을 알립니다. ※


[벤치마크 자료]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2019년에 SSD가격은 50% 이상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가성비 최고, 깔끔한 화이트! 3RSYS R400 White 리뷰

2019년에 NAND 가격은 하락할 것이며, DRAM 가격은 변동이 없다?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