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에 출시되는 NVIDIA GPU는 삼성전자 7nm EUV 공정 사용?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 5. 14:42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일본 뉴스 소스의 새 기사에 따르면, 2020년부터 엔비디아는 삼성전자의 7nm EUV 공정을 이용하여 GPU를 생산할 것입니다. 현재 엔비디아는 튜링 GPU 를 TSMC 의 12nm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하며, NVIDIA는 2019년에 공정 전환의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AMD의 NAVI GPU는 2019년 TSMC 7nm 공정을 사용하여 출시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만, 올해는 메인스트림급의 GPU만 출시될 것입니다. AMD의 하이엔드 GPU는 올해 안에 출시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따라 엔비디아도 공정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2020년에는 AMD 하이엔드 GPU가 출시될 것이므로 엔비디아도 공정 전환을 할 것입니다.

본문

일본 뉴스 소스의 새 기사에 따르면, 2020년부터 엔비디아는 삼성전자의 7nm EUV 공정을 이용하여 GPU를 생산할 것입니다. 지난 10월, 삼성전자는 7nm EUV 칩의 생산을 시작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원래는 2019년 초에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었습니다만,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최신 튜링 GPU 를 TSMC 의 12nm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하고 있습니다. NVIDIA는 2019년에 TSMC 의 비(非) EUV 7nm 공정을 사용할 것이라고 DigiTimes 에서 루머를 알린 적이 있었는데, NVIDIA가 2020년에 EUV 7nm 공정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2019년에 TSMC 비 EUV 7nm 공정 사용은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NVIDIA는 일부 제품에는 TSMC 의 비 EUV 7nm 공정을 사용하고, 나머지 일부 제품에는 삼성전자의 EUV 7nm 공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제품 라인업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또한, NVIDIA는 2019년에 12nm 를 유지하더라도 그것이 별로 위협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AMD의 NAVI GPU는 2019년 TSMC 7nm 공정을 사용하여 출시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만, 올해는 메인스트림급의 GPU만 출시될 것입니다.


AMD가 올해 7nm 하이엔드 GPU를 계획하지 않았으므로 NVIDIA 역시 하이엔드급 GPU 의 공정을 7nm 로 변경하지 않고 12nm 를 유지할 것이며, 공정을 변경할 이유 역시 거의 없습니다. 삼성은 EUV 에 처음으로 투자한 회사이며, TSMC 및 인텔과 같은 경쟁사들이 EUV 로의 전환을 미루면서 삼성전자는 상당한 이익을 볼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NVIDIA, 12nm 제조공정을 패스하고 바로 7nm로 직행?

TSMC, 7nm 공정 대량생산 시작 - 7nm AMD VEGA, Zen2

AMD CTO: 7nm+ 공정의 Zen3 는 효율성을 우선으로 할 것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Tom's Hardware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Tom's Hardware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Tom's Hardware


ⓒCopyLight 2017. Tom's Hardware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Tom's Hardwar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