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VIDIA, MX 시리즈 GPU 단종 가능성 시사?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3. 1. 23. 19:47

본문


CPU 에 통합되어 있는 iGPU 의 성능과 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NVIDIA 지포스 MX 시리즈 GPU가 단종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iGPU 로 인해 엔트리 레벨인 지포스 MX 시리즈 GPU가 단종될 수 있음

NVIDIA 지포스 MX 시리즈 GPU는 출시된 지 꽤 오래된 엔트리 라인업이며, 최근 MX570 및 MX550 GPU 를 통해 MX 시리즈 라인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 GPU들은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노트북에 탑재되어, 적은 전력을 소비하면서 복잡하지 않은 그래픽 작업들을 처리하도록 도왔습니다. 이 GPU들은 고성능을 제공하지는 않았으나, CPU에 통합되어 있는 iGPU 보다는 성능이 높았으므로 디스플레이를 추가하여 확장 사용하거나 인코딩/디코딩 작업을 수행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텔 및 AMD CPU 에 포함된 iGPU 의 성능과 기능도 향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인텔 CPU에 탑재된 Xe GPU 와 AMD CPU에 탑재된 RDNA GPU 의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으며, 이후 출시될 AMD RDNA 2 / RDNA 3 GPU 및 인텔 tGPU (Tile-GPU) 는 지금보다 더 우수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보여줄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NVIDIA 의 MX 시리즈 GPU 는 세대가 지나면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긴 하였습니다만, 엔트리급 사용자와 메인스트림급 사용자들에게 그리 환영받는 GPU 라인업은 아님을 꾸준히 확인해왔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하나, 가장 큰 이유는 별도의 GPU 로 인해 전력 소비량이 증가하며, 이는 곧 노트북 러닝타임 단축으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MX 시리즈 GPU 의 성능도 그리 좋지 못하였으며, 설상가상으로 CPU 에 포함된 iGPU 의 성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ITHome 은 RDNA 3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라이젠 7040 "Phoenix" CPU 에 포함될 라데온 780M iGPU 가 NVIDIA 의 MX570 GPU 성능을 쉽게 능가할 것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이는 꽤 큰 iGPU 성능 향상이며, Phoenix APU 의 성능이 RTX 2060 노트북 GPU 에 근접하거나, 그 이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이전에 이러한 iGPU 가 여러 외장 GPU 보다 더 빠를 것이라는 내용의 루머를 만나본 적이 있기도 합니다.

FP32 컴퓨팅 성능 비교 (높을수록 좋음):

Steam 의 하드웨어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GPU 는 GTX 1650, GTX 1060 및 RTX 2060 그래픽카드였습니다. 만약 iGPU 가 이러한 그래픽카드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면 굳이 외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이는 MX시리즈 단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어쩌면 그래픽카드의 판매량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해외 매체의 IT기사를 번역하였으며, 일부 의역된 내용도 있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WCCFTech - NVIDIA May Be Saying Farewell To GeForce MX Series GPUs As iGPUs Get Better & Efficien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