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700시리즈 마더보드는 결함이 있는 랜 칩셋을 탑재한다? - I226-V 칩셋 탑재 가능성 시사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3. 1. 24. 11:36

본문


TechPowerUP 에 의해, 인텔 12세대 및 13세대 CPU 를 지원하는 700시리즈 마더보드에 결함이 있다고 알려진 I226-V 이더넷 랜 컨트롤러가 탑재된다는 루머가 포착되었습니다.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 ASUS 등 일부 레딧 커뮤니티에서 해당 칩셋을 적용한 시스템에서 무작위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보고되었으며, 일부 사용자와 엔지니어들은 랜 컨트롤러 자체의 결함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이 문제와 관련된 어떠한 의견도 밝히지 않았으며, 이 문제는 이번에 처음 알려진 것이 아닙니다.

인텔 I266-V 2.5GbE 랜 컨트롤러 -  I225-V 컨트롤러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결함이 발생할 수 있음 - 간헐적 끊김

I226-V 컨트롤러의 전작인 I225-V 컨트롤러도 네트워크 끊김과 연결 속도 저하와 같은 결함들이 존재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하드웨어 자체에 있으므로, 단순히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될 수 없으며 하드웨어 자체를 교체하여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개선한 I225-V2 컨트롤러를 내놓았으나, 기존 2.5GbE 가 아닌 1GbE 를 지원하도록 수정되어 사용자들은 I225-V2 컨트롤러가 탑재된 마더보드를 꺼려했습니다.

현재 I226-V 컨트롤러의 경우, 연결 끊김 증상은 오래 지속되지는 않으며 연결이 끊긴 경우 빠르게 연결이 복구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게이밍이나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화상 회의 시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연결 끊김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Windows 이벤트 뷰어" 에서 "Windows 로그" 탭의 "시스템" 섹션을 참고하면 됩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 이벤트 뷰어에서 "e2fnexpress" 파일과 Event 27, Event 32 에러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결 끊김에 대한 해결 방안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며, 문제를 임시로 해결한 드라이버도 제공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TechPowerUP 은 랜카드의 작동 속도를 1GbE 로 낮추어 문제를 임시로 해결해보려 하였으나, 1GbE 환경에서도 연결 끊김 현상이 여전히 발견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켓레이크 700-시리즈 칩셋을 탑재한 일부 프리미엄 마더보드의 경우, 랜 칩셋 2개를 탑재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마더보드에 탑재된 다른 랜 칩셋 (ex. 리얼텍, Marvell 등) 을 사용하여 유선 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마더보드에 탑재된 무선랜 (Wi-Fi) 기능을 통해 인터넷 통신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더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마더보드는 랜 칩셋이 하나만 탑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연결 끊김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무선랜카드나 PCIe 유선랜카드를 구매하여 장착하여야 합니다.


해외 매체의 IT기사를 번역하였으며, 일부 의역된 내용도 있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WCCFTech - Intel 700-Series Motherboards For 12th & 13th Gen CPUs Rumored To Have Buggy I226-V 2.5GbE Ethernet Controlle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