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IT기기/PC Tip

by 컴 공 생 2017. 9. 30. 00:30

본문


블루스택이나 녹스, 모모 앱플레이어, VMWare 등의 가상머신을 이용함에 있어서 최적화를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최적화가 바로 VT(Virtualization Technology, 가상기술) 활성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그냥 단순히 활성화시킨다고 다가 아니라, CPU와 메인보드에서 해당 기술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선 지원 유무를 확인해야 하고, 지원한다면 활성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이곳에서 VT 지원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걸어둔 링크에 들어가서 로봇이 아닙니다 에 체크를 하고, 5초를 기다리면 생기는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시면 파일 실행 여부 창이 뜹니다. 거기서 열기/저장을 하시어 실행하시면 됩니다. 용량은 약 115KB로 크지 않은 용량입니다. 포터블 버전이기에 설치 없이 간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PC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표시됩니다.

필자는 현재 2007년 1월에 출시된 Core2 Quad Q6600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VT를 지원하기에 요즘 출시되는 CPU들은 모두 지원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참고로 맨 우측의 YES가 Locked ON 이라고 뜨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CPU가 VT를 지원하고 있지만 메인보드의 바이오스(BIOS)에서 비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BIOS)에 진입하여 수동으로 VT를 활성화 해야합니다. 바이오스를 뒤져서 찾아야 하는데, 제조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겠지요.

만약 가장 오른쪽이 NO 라고 표시된다면, VT기술이 지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괜히 활성화하려고 힘 안빼셔도 됩니다. 간혹 프로그램 에러가 있긴 한데, 프로그램을 못믿으시겠으면 덧글로 질문해주세요. 확인해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 BIOS에서 VT 설정 방법

여기 있는 내용들은 AMD/Intel 공통사항입니다.

먼저 바이오스에 진입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신이 사용중인 메인보드의 제조사 바이오스 단축키를 알아둔다.

2.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종료 후 다시 킨다.

3. 전원을 다시 키자마자 바이오스 단축키를 연타한다. 그럼 진입이 된다.

그럼 바이오스에 진입이 되는데요, 한가지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인텔의 경우에는 VT로 표기되지만 AMD 는 SVM 이라고 표기됩니다. AMD 시스템에서는 VT를 찾을 수 없으니 힘 빼지 마세요.

※ 참고로 UEFI BIOS 의 경우에는 마우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텔 메인보드 VT설정하기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메인보드는 MSI사의 G31TM-P21 이라는 메인보드이고, 이렇게 Intel(R) Virtualization Tech 라는 옵션이 보이네요. 이 옵션이 VT입니다. 이것을 Disabled 에서 Enabled(활성화, 사용) 으로 변경하여 설정값을 저장하기만 한다면 끝입니다. 매우 간단한 작업이지요.

메인보드마다 다르지만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혹은 Virtualization Technology, Intel Virtual Technology, VT-D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Enabled 로 변경하세요. 한국어의 경우라면 사용(활성화)시키시면 됩니다. 저도 이게 무슨 메인보드에 무엇으로 표기되어 있는지 모르네요.


설정을 마친 후 저장을 해야 하는데요, 바이오스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F10, F4, F9 등이 변경 사항 저장 버튼입니다. 확실하지 않으시다면 메인화면에 Save & Exit 가 있을겁니다. 멘트는 다르지만 이것을 선택하고 Yes 누르면 저장됩니다. 설정을 올바르게 저장했다면 알아서 재부팅되며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VT 활성화가 끝났습니다.

AMD 메인보드 VT 설정하기

사진출처: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AMD 메인보드 역시 BIOS 에 진입하여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VT가 아닌 SVM 으로 표기되어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Advanced, Configuration, System Configuration, Cpu Configuration 등에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SVM 이 SVM Support, Virtualization, AMD-V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Disabled 를 Enabled 로 변경 후 저장하여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VT(가상화 기술, Virtualization Technology) 활성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찌되었든, 일단 자신의 컴퓨터가 VT를 지원해야 가능한 일이고, 그렇지 않다면 별 방법이 없습니다. 컴퓨터를 바꾸는 방법뿐이죠. 새로 PC를 장만하든, 그냥 느리게 즐기던지 해야 합니다. 가상머신의 경우에는 VT기술을 필수로 활성화해야 하지만 녹스나 블루스택 같은 앱플레이어들은 VT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속도가 조금 느릴 뿐이죠..

<끝>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