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3가지 방법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8. 2. 2. 09:32

본문


오늘은 윈도우10의 안전모드를 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윈도우7 까지는 F8 을 이용하여 안전모드 진입이 가능하였으나, 윈도우8 부터는 F8 을 아무리 연타해도 안전모드 진입이 불가능했었다. 윈도우8 이상부터는 문제가 생기면 자동으로 복구모드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 기능을 막아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F8 로 진입하지 않고도 다른 방법으로 안전모드 진입이 가능하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한줄만 입력해 준다면, F8로 진입도 가능한 것이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3가지 방법

사실 말만 안전모드지,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안전모드가 생소해서 그런지, 안전모드 하면 겁부터 내기 마련이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때 안전모드에서 해결이 가능한 문제의 경우 안전모드에서 해결을 보기 때문에, 무서워할 존재가 아닌 고마워 해야 할 존재인 것이다.


그런데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를 진입하는 방법은 쉽지 않다. 일반모드로 진입이 어려우 경우에는 별도의 설정을 해 두지 않으면 절대 안전모드로 진입이 불가능하다. 물론 전문가분들은 도구를 사용하여 부팅하는방법이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부팅USB고 뭐고 아무것도 없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일반모드 진입이 아얘 안되면 포맷해버리는게 속 시원할 수도 있다. 컴퓨터 수리점을 들고 가도 대개 포맷을 하는 것으로 필자는 알고 있다.)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를 진입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다. 물론 더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잘 알려지지 않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그런 방법들은 과감히 패스해버리도록 하면 되겠다. 안전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F8을 연타하여 진입(윈도우8 이상 버전에서는 별도의 설정 필요, 윈도우7이하도 가능)

2. 윈도우 부팅 상태에서 msconfig 이용(정상적인 윈도우 부팅이 되지 않으면 사용 불가, 윈도우7 이하도 사용 가능)

3. 윈도우 부팅 상태에서 시작 메뉴를 열고 다시 시작하되, Shift 키를 누르고 다시 시작(이 역시 정상적인 윈도우 부팅이 안되면 사용불가, 윈도우7 이하는 사용 불가)


이 방법들을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시면 되겠다.


가장 먼저, F8 을 연타하여 안전모드를 진입하는 방법이다. 윈도우7 까지는 F8 을 그냥 연타해도 문제없이 부팅옵션 진입이 가능했었다. 하지만 윈도우8 부터는 F8을 제아무리 많이 연타한다고 해도, 부팅 옵션은 확인할 수 없다. 아마 윈도우8 부터 추가된 자동복구모드 때문인것 같기도 한데, 그렇다고 아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여 주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 관련 글: 윈도우10 F8로 안전모드 진입해보기 (F8 활성화)


위 관련글에서 명령어를 잘 입력하고 재부팅하여 F8을 연타해보면, 위와 같이 부팅옵션 메뉴가 출력되며 여기에서 안전모드를 진입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안전모드를 진입한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안전모드가 아닌 표준모드로 부팅되기에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그저 재부팅만 하면 되는 일이기에 그렇다.


그 다음으로, msconfig(시스템 구성) 를 이용하여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정상적으로 부팅만 된다면, 윈도우7 이하 버전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정상적으로 윈도우 부팅이 가능할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윈도우 부팅을 하였다면, Win(윈도우 로고)+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연 뒤, msconfig 를 입력하고 실행하여 주자.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면, 부팅 탭으로 이동하여 중간쯤에 위치한 안전 부팅 에 체크를 하고 적용이나 확인 을 눌러주시면 되겠다. 적용을 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재부팅을 하여야 안전모드가 적용된다.


단, 이 방법은 살짝 주의할 점이 있다. 안전모드에서 작업이 끝나면 반드시 msconfig 에 다시 진입하여 안전 부팅에 체크 헤제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체크헤제하지 않으면 제아무리 재부팅을 많이 해도 안전모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반드시 체크해제를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Shift 를 누르고 다시 시작을 누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윈도우7 이하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윈도우8 이상일지라도 정상적인 부팅이 되지 않으면 절대로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시작 메뉴를 열고, 다시 시작을 하되 반드시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시작 버튼을 눌러야 한다. Shift 를 누르지 않으면 안전모드로 못가니 주의하자.

그러면 이런 화면이 출력될 것인데, 전혀 당황할 필요는 없다. 위 사진은 필자가 수정해 둔 것이라 두개가 한번에 표시되는데, 실제로는 한번에 표시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진상에 빨간 네모 쳐둔 것만 잘 눌러준다면, 문제 없이 진입이 가능하다. 고급 옵션 → 문제 해결 을 차례대로 눌러 준다.


잘 눌러주었으면, 또다른 선택창이 뜰 것이다. 거기서는 시작 설정 을 눌러주고, 연이어 나오는 창에서 다시 시작 을 눌러주면 된다.


조금만 기다리면 위와 같은 창이 출력될 것인데, 안전모드는 4번을 누르면 진입이 가능하다. 눌러주면 된다.


이 방법 역시 작업 후 재부팅만 해주면 자동으로 표준모드로 부팅되기에 별다른 설정할 필요가 없다. 설정이 필요한 것은 msconfig 밖에 없는 셈이겠다.


세개의 방법 중 아무거나 선택하여 안전모드를 선택해도, 최종 종착지는 위와 같은 시커멓게 변환 화면이다. 이 화면을 볼 수 있다면, 정상적으로 안전모드로 진입이 된 것이다. 이제 안전모드에서 작업을 하고, 다시 표준모드로 부팅하면 될 것이다.


추가로 안전모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안전모드가 아닌 안전모드(네트워크 사용) 을 체크하여야 인터넷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사용으로 부팅하지 않고 일반 안전모드로 부팅해놓고 인터넷이 안된다는 사람이 의외로 많았지만 그 사실이 이제야 생각나서 이제 써둔다. 혹시라도 안전모드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자신이 안전모드로 부팅했는지 안전모드(네트워크 사용) 으로 부팅했는지 확인해보기 바란다.

윈도우10 F8로 안전모드 진입해보기 (F8 활성화)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벽히 삭제해보자 -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