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이젠 vs 인텔, 어느 선택이 적절한가? (장문주의)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7. 3. 7. 20:23

본문


안녕하세요, wjdqh6544 입니다.

먼저, 이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포스팅함을 알립니다.

인텔이나 암드의 CPU 홍보를 하는 것은 아니며, 양쪽 어느 회사의 부탁을 받고 포스팅한것도 아닙니다. 그냥 단순이 개인적 생각으로 포스팅하는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요즘 뜨고 있는 라이젠 CPU 와 기존의 인텔 CPU 를 비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교 대상은 AMD 사의 라이젠(Ryzen) 1700 과 Intel 사의 I7-7700K 입니다.

먼저 스펙입니다.


-라이젠(Ryzen) 1700-


 제조회사/브랜드 분류 

 AMD (라이젠 7)

 소켓 구분 

 AMD (소켓 AM4) 

 코어/스레드 형태 

 8코어 16쓰레드 (8C 16T) 

 동작 속도 (클럭)

 기본 3.0Ghz, 최대클럭 3.7Ghz 

 L2 캐시 메모리

 4MB 

 L3 캐시 메모리 

 16MB 



- I7-7700K


 제조회사 /브랜드 분류

 인텔 (코어 I7-7세대)

 소켓 구분

 인텔 (소켓 1151) 

 코어/스레드 형태

 4코어 8스레드 (4C 8T) 

 동작 속도 (클럭)  

 기본 4.2Ghz, 최대클럭 4.5Ghz 

 L3 캐시 메모리

 8MB

 GPU 모델명

 Intel HD 630 


네 .이렇습니다. 

이렇게 해놓으니 비교가 잘 안되신다고요? 그렇다면 이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네. 이렇습니다.

코어/스레드 수는 라이젠(Ryzen) 이 2배 많지만 클럭 속도는 I7-7700K 가 더 높네요. 그럼 예상해봅시다.

"과연 라이젠 1700 CPU 와 인텔 I7-7700K CPU 중 무슨 CPU 가 성능이 더 높을까?"

네. 여기서 동영상 하나 보시겠습니다.



이 영상은 라이젠 1700 CPU 와 Intel I7-7700K CPU 를 게임으로 비교한 영상입니다. 영상은 볼 필요 없고 노란색 글자로 써진것을 보면 됩니다.

영상을 보면 알수 있듯이 게임 성능은 I7-7700K 가 조금 더 높습니다. 그래봐야 5프레임 정도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즉, 5프레임 차이는 체감이 거의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1프레임도 놓칠수 없어!" 하시는 분들은 인텔로 가시겠죠?  그런데, 약간의 함정이 있습니다. 

영상의 CPU 사용률을 한번 봐주시겠어요?  인텔의 I7-7700K 의 CPU 사용률은 거의다 50% 를 넘습니다.

동영상에는 나와 있을지 몰라도 실제로는 90% 넘게 찍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라이젠 1700 을 보세요. CPU 점유율이 50% 를 넘는 경우가 잘 없지요?

여기서 알수 있습니다.  라이젠이 게임시에 CPU 점유율이 더 낫게 나오지요.  그런데 CPU 점유율이 낮으면 뭐가 좋냐고요?


바로 다중 작업에 강합니다.

즉, 게임을 할때 다른것을 안하고 오로지 게임만 하면 인텔의 I7-7700K 의 게임 성능이 더 좋지만,

게임 + 음악 , 게임 + 인터넷, 게임 + 방송 등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고 게임을 하면서 웹서핑이라던지, 방송이라던지, 

동시 작업을 하면 라이젠 1700 이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라이젠이 게임에 최적화가 덜 되어있다고 합니다.

AMD 측에 의하면, 차차 게임 최적화를 해 나갈것이라고 합니다.  이게 뭔상관이냐고요?

잘 생각해보세요.  인텔은 게임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고 하죠. 그런데 최적화가 아직 안된 라이젠 CPU 와 게임 성능이 비슷한것을 보면

딱 답이 나오지 않나요?   바로 라이젠이 추후 게임성능이 더 좋아져서 인텔의 I7-7700K 를 앞지를 수도 있다는 소리 입니다.

그럼 게임 성능만 좋냐고요? 절대로 아닙니다.  랜더링과 멀티 태스킹 작업은 어떨까요?  이 작업 역시 라이젠이 앞서고 있습니다.

밴치마크를 보면 인텔 I7-6900K 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가격은 저번에도 알려드린것 같은데, 인텔 6900K 는 120만원, 라이젠 1700x 는 40만원 이라는 가격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라이젠이 8코어 16스레드 이기 때문에 다중작업에도 강하고요.

얼마나 성능이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사진과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사진은 여기 에서 퍼왔습니다.


-렌더링 성능-

 

-게임 성능-



그럼 이 포스팅의 요점인 라이젠 CPU 와 인텔 CPU, 둘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요점만 말하면, 자기 자신이 사용할 용도에 맞게 선택하라 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다싶이 게임 과  간단한 인터넷 정도만 하면 I7-7700K 를 선택해도 됩니다.
그러나, 게임 + 방송 스트리밍, 무거운 랜더링 프로그램 다루기 같은 것을 하시는 분들은 라이젠을 선택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게임이 별로 없지만, 앞으로 계속 나올 게임들은 멀티 코어를 지원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이 4코어 이상을 지원 하게 되면 라이젠의 게임 성능이 인텔의 게임 성능보다 더 우세하게 되겠지요.
다이렉트X 도 계속 발전중이지요. 그게 뭐냐고요?   다이렉트X 는 게임관련 소프트웨어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직은 라이젠이 게임 최적화가 덜 되어 있고, 라이젠 보드 (소켓 AM4 보드) 가 국내에 물량이 많이 없어서 
구매가 좀 힘들것 같네요. 출시된지 일주일도 안되었지만 보드가 부족하다는 소리가 벌써 들리니 이번 라이젠 인기가 대단한듯
합니다. 인기가 엄청난것 같네요.  이 라이젠이 인기몰이를 얼마나 할까요? 제생각에는 인텔에서 이번 라이젠 같은 CPU 를 선보이면 다시 인기가 인텔로 가겠지요..  빨리 인텔이 성능은 엄청난데 가격은 저렴한 CPU 를 출시해야 할텐데요...   그럼 두 CPU 회사가 경쟁을 하면서 소비자는 이득의 길로....  퍽!!!  여튼 저는 인텔이 엄청난 CPU 를 내놓아서 두 회사가 경쟁하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CPU 선택 가이드 (?) 를 마치겠습니다.
부족한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오타나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 달게 받아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s.  그런데 라이젠 나오기 일주일 전에 컴퓨터 산 분들은 어찌되는 건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