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VIDIA GeForce GTX 1080 TI 성능리뷰 (데이터,장문주의)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7. 3. 22. 19:51

본문


안녕하세요. wdjqh6544 입니다.

오늘은 이번에 새로 나온 GeForce GTX 1080TI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는 플레이웨워즈 입니다. 사진은 94개, 9MB 정도의 용량이 됩니다.

원래는 더 많으나, 분량 상 줄였으니 양해바랍니다.

글을 다 읽고 나가시기 전에 공감 한번씩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품 소개

해마다 선보이는 신작 게임은 언제나 우리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듭니다. 더욱 화려해진 그래픽과 광활한 월드 디자인, 그리고 게이머로 하여금 더욱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컨텐츠를 넣어 완성된 하나의 게임은 게이머에게 있어서 게임 이상의 무언가를 느끼게끔 합니다. 때로는 그것이 과거의 기억을 불러 일으키는 추억으로, 경험해보지 못한 환상으로부터 파생되는 동경으로, 불가능한 것만 같던 순간을 뛰어넘는 짜릿함으로 작용하여 게이머를 또 다른 세계로 인도하고는 합니다.

특히 PC 게임은 흔히 4K 라고 표현하는 3840 x 2160 해상도(픽셀)의 거대한 해상도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며, 1670만 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8백만 개 이상의 픽셀을 통해서 압도적인 화질을 게이머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3차원으로 구성된 사물을 더욱 선명하고 또렷하게 이미지화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3D 게임에서는 흡사 고배율의 Anit-Aliasing(안티 앨리어싱) 을 적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4K 를 출력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서 1:1 로 매칭되는 픽셀의 표현은 더욱 선명한 화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게이머가 4K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지는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상도인 1080P(1920 x 1080) 와 비교한다면 4배에 달하는 픽셀의 수를 실시간으로 표현해야 하는 만큼 엄청난 GPU 성능을 요구하며, 이를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최강의 그래픽카드인 NVIDIA Geforce TITAN X Pascal(이하 TITAN X) 을 활용하더라도 제약이 따를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값비싼 TITAN XP 를 구매한다는 것이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이 되는것도 사실입니다. TITAN XP 의 가격은 해당 기사가 작성되는 2017년 3월을 기준으로 인터넷 최저가가 165만원(...)에 달하는 고가에 위치해 있는 만큼 현실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레벨이 아닙니다. 여기에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구매해야 하는 것도 금전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2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동시에 활용하는 듀얼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해 GTX 1080 SLI 등의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단일 그래픽 카드보다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단가가 상승하는 문제, 그리고 게임에 따라서 SLI / CrossFire X 기술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완벽한 대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상당한 소비전력의 증가가 이어지니, 누진세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대한민국의 일반 시민이라면 아무래도 부담을 지우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보다 높은 화질의 게임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기기 위한 게이머의 소망은 결코 이룰 수 없는 것일까요? 아마도 이 기사가 나가는 시점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NVIDIA의 CEO인 젠슨 황은 지난 NVIDIA Editor's Day 2017 행사에서 게이머의 소망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시사했습니다. 한층 더 강력한 성능을 나타내는 Ti 제품군의 최신 제품이자 TITAN XP의 자리를 위협할 만한 새로운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1080 Ti D5X 11GB 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GTX 1080 Ti의 등장으로 인해 PASCAL 아키텍쳐가 적용된 일반 사용자용 그래픽 카드에도 드디어 빅칩이 태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PASCAL 세대의 빅칩은 GTX 1080 Ti가 최초는 아닙니다. 지난 2016년 8월에 글로벌 판매를 시작한 TITAN XP는 3,584개의 쿠다 코어를 내장한 GP102 칩셋을 장착했으며, 넉넉한 용량의 12GB GDDR5X 메모리를 갖추어 일반 소비자용으로는 최고의 성능을 지닌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199의 높은 가격(국내 정식 출시가 165만원)은 일반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선은 아니었기 때문에, 소수의 하드웨어 마니아나 익스트림 게이머가 취급하는 그래픽 카드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TITAN 시리즈가 소위 "완전체"라 부르는 당대 최고의 칩셋을 장착하던 것에 반해 TITAN XP는 GP102의 커팅칩, 즉 CUDA 코어의 일부가 커팅된 칩셋을 장착하여 추후 GP102의 완전체가 별도로 등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논란이 일기도 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 소비자 시장의 이야기라면, 전문적인 용도로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는 전문가 시장은 어떨까요? 


사실 PASCAL의 완전체에 해당하는 칩은 이미 기존에 등장한 바가 있습니다. 연산용으로 활용되는 NVIDIA TESLA P100과 렌더링 용도로 활용하는 QUADRO P6000이 그 주인공입니다. 사실 이 두 제품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장착된 칩셋과 메모리의 종류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단순히 칩셋만을 놓고 보자면 P100은 GP100 칩셋을, P6000은 GP102 칩셋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칩셋 네이밍 형태로 생각해본다면 GP100이 완전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쿠다 코어의 갯수를 살펴보자면 P100은 3,584개를 지녔고 P6000은 3,840개를 지녔습니다. 또한 P100은 GP100의 커팅칩을 활용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한다면 완전체가 아니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제품의 용도에 따라 내부 스펙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 P100은 GP100의 커팅칩을 사용하는 대신 블록당 레지스터의 숫자를 극적으로 늘림과 동시에 HBM2를 채용하여 연산 성능을 최대 한도로 끌어올렸고, P6000은 쿠다 코어의 숫자를 늘리고 GDDR5X의 장착을 통해 메모리 용량을 늘려 렌더링 용도에 더욱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일반 사용자 시장으로 돌아와 봅시다. 


GTX 1080 Ti의 등장은 게이머의 입장에서 보자면 상당히 즐거운 일입니다. NVIDIA의 TITAN 시리즈 같은 제품을 구매할 정도의 자본력을 갖춘 사용자라면 해당 사항이 없을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1,000달러에 육박하거나 이를 상회하는 가격대에 놓인 하드웨어를 덜컥 구매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매년 혁신과 성능 발전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는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짧게는 반 년에서 1년 정도를 바라보고 제품을 구매하기에는 큰 부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GTX 1080 Ti는 지난 3월 초 NVIDIA 스트리밍을 통해서 젠슨 황 CEO가 $699의 MSRP를 발표했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미 여러 외신 매체를 통해서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는 루머가 퍼진 이 제품은 TITAN XP와 동일한 쿠다 코어 수를 지녔다는 소식을 전달하여 높은 게이밍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특히 기존 TITAN XP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점쳐지는 만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존재하는 셈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뒤통수를 친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고급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를 구분하여 금전적 부담이 적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TITAN을 판매하는 NVIDIA의 마케팅 전략이 매년 유효하게 작용한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마 이러한 판매 전략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왔다면, 앞으로도 비슷하게 나아가지 않을까 하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TITAN XP를 위협하면서 명실상부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 예정되어 있는 GTX 1080 Ti는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지니고 있을까요? 

필자 역시 상당히 궁금하게 여겼던 부분으로, 그 해답은 플레이웨어즈와 함께 천천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진과 각종 테스트를 통해, GTX 1080 Ti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 특성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vidia.co.kr/graphics-cards/geforce/pascal/kr/gtx-1080-ti


2. 제품 외형 및 구성품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 정면 사진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 후면입니다. 특별한 장식이나 디자인이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 하단에는 제품의 최소 요구 사양과 패키지 구성품, 워런티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를 개봉했습니다. 

별도의 구성 없이 그래픽 카드만 들어있던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과는 달리, 추가 구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 내에는 지원 안내와 빠른 설치 안내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패키지 내에는 DP-to-DVI 젠더가 포함되어 있는데,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기본적으로 DVI 출력 단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DVI 단자가 필요한 모니터를 위해서 젠더를 포함시켜 주고 있습니다. 이후 발매될 비레퍼런스 제품군에서는 DVI 단자가 포함되어 출시될 확률이 높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제품 정면 사진입니다. 삼각형의 폴리곤 디자인을 채용한 점은 기존의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을 비롯한 10 시리즈 제품군과 동일합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화면 출력 단자입니다. DVI 단자가 제외되고 기존의 4개 포트(DP 1.4 x3 / HDMI 2.0b)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전원부 구성이 눈에 띄는데, GTX 1080은 8핀 전원 단자를 사용했던 것에 반해 본 제품은 8+6핀 전원 단자를 요구합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제품 로고는 기존과 동일한 형태에 "Ti" 문자가 추가로 음각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제품 후면 사진입니다. 좌우로 분리된 백플레이트는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합니다.


3. PCB / 쿨러 사진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우측 백플레이트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백플레이트를 모두 분해한 모습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백플레이트 분해 후, 쿨러까지 분해한 모습입니다.


PCB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PCB 정면 사진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화면 출력 단자부에서 눈에 띄는 것은 기존 제품과는 달리 DVI 단자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DVI 단자부가 그대로 남아 있는 디자인을 통해서, 비레퍼런스 제품군이나 레퍼런스 기판을 베이스로 한 다른 제품군에서는 DVI 단자가 추가될 수 있다는 유추가 가능합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GPU부 사진입니다. 플레이웨어즈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GTX TITAN X 파스칼 모델과 동일한 형태의 메모리 배열을 하고 있으며, 우측 가운데의 하나가 빠져 8Gbit x 11 = 88Gbit = 11GByte의 VRAM 가용량을 지님을 알 수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GTX 1080 Ti에 해당하는 GP102-350-K1-A1 칩셋을 장착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전원부 사진입니다. 빅칩이 장착되어 있는 만큼 더욱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7페이즈의 듀얼펫 전원부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GTX 1080보다 많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8+6핀 전원 단자를 채용했습니다. (권장 파워 용량 600W, GTX 1080은 500W)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PCB 후면 사진입니다. GTX 1080과는 달리 칩셋 후면부에 가이드 라인이 그려져 있으며, 칩셋 후면부 및 전원부 후면부의 납땜 형태가 바뀌는 등의 소소한 차이가 눈에 띕니다.


쿨러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쿨러는 GTX 10 시리즈를 비롯하여 기존 레퍼런스 제품군이 활용하는 전통적인 블로워 팬 쿨링 형태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GTX 1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한 디자인에 동일한 규격을 갖추고 있으며, DVI 단자가 빠진 만큼 열 배출 능력은 조금 더 상승할 것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쿨러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기존의 GTX 1080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어 보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GPU 방열판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흡기구 방열판과 블로워 팬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GPU 방열판부 덮개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블로워 팬 덮개 및 LED부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블로워 팬을 동작시키기 위한 4핀 점퍼입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의 측면 LED를 동작시키기 위한 2핀 점퍼입니다.


4 . GTX 980 Ti / GTX 1080 제품 외형 비교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기존의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한 외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직접적으로 외형을 비교해본다면 과연 차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좌측부터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 / GTX 980 Ti 레퍼런스입니다. 

9 시리즈와 10 시리즈 간의 쿨러 디자인 차이는 존재하지만 크기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GTX 10 시리즈에서 채용한 삼각형 형태의 폴리곤 디자인은 이번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에서도 고스란히 채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 음각 로고의 경우, 기존 GTX 1080 로고는 거의 동일한 형태를 유지한 채 우측에 끼워 넣은 듯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흡기구 방열판 역시 GTX 1080과 동일한 색상을 취하고 있고, 하단의 구멍 색상만이 유일한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화면 출력 단자에서는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GTX 1080까지는 꾸준히 DVI 단자(GTX 980은 DVI-I / GTX 1080은 DVI-D)를 제공했지만, 이번 GTX 1080 Ti에서는 DVI 단자가 제외되었습니다. 

동일한 쿨러 디자인에서 더 많은 열 배출을 위해서 DVI 단자를 과감히 제거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보상 차원에서 DVI-to-DP 변환 젠더를 동봉해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DP와 HDMI는 각각 1.4 버전 및 2.0b 버전까지 지원하고 있어 기존 GTX 1080과 동일합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과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은 디자인 측면에서의 차이점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지만, 전원 단자 구성만큼은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상)과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하)의 PCB입니다. 

PCB 위의 부품 구성이나 형태가 약간씩 차이가 나며, 특히 메모리 개수의 경우에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5 . 테스트 구성

성능 측정 시 테스트룸의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열기의 ON/OFF로 22±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테스트와는 달리, 해당 제품을 테스트하면서 시스템 메모리에 의한 병목 현상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웨어즈에서는 커세어 DDR4 PC-24000 VENGEANCE LPX 16GB(8GB x2) 메모리를 이용하여 GTX 1080 Ti에 대한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는 각 테스트 결과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정적인 CPU 온도 유지를 위해 ANTEC Kuhler H2O H1200 PRO가 사용되었습니다.


6 . GPU 테스트: 벤치마크 툴

NVIDIA GeForce GTX 1080 Ti D5X 11GB의 성능 측정을 위해 Benchmark Tool을 이용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Benchmark Tool을 이용한 성능 테스트는 게임 및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100% 반영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Benchmark Tool은 아래와 같습니다.


FutureMark 3DMark : Fire Strike v1.1


 - Fire Strike : Normal

 - Fire Strike : Extreme

 - Fire Strike : Ultra

※ 3DMark Test Entry : Default / Demo OFF



ALLBenchmark Catzilla 4K



7 . GPU 테스트: 벤치마크 툴 결과

단일 그래픽 카드로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의 그래픽 점수를 3만 점 이상 얻어낸다는 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TX 1080 Ti는 해냈습니다. 오버클럭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27,000점 이상의 높은 스코어를 달성했음은 물론, 오버클럭을 적용할 경우 3만 점의 문턱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시스템 메모리의 클럭이 높아지자 3만 점을 넘기는 엄청난 스코어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기존 최강 그래픽 카드였던 GTX 1080이 2만 점을 조금 넘은 스코어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대단한 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테스트에서 GTX 1080 Ti는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주었고, 시스템 메모리의 클럭이 함께 올라가면 GTX 1080 Ti의 점수도 소폭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8 . GPU 테스트: 게임

NVIDIA GeForce GTX 1080 Ti D5X 11GB의 성능 측정을 위해 게임 벤치마크를 실시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들은 대부분 벤치마크 툴을 내장하고 있으며, 일부 벤치마크 툴이 포함되지 않은 게임은 구간을 설정하여 반복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시스템 환경이나 운영체제 및 업데이트 상태, 드라이버 등에 따라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과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벤치마크 : DirectX 12

Microsoft DirectX™의 새 버전인 DirectX 12가 선보인 이후, 해당 API를 지원하는 게임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DX12를 모두 테스트할 수 있는 게임들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테스트는 균일한 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하여 모든 옵션을 활성화 / 최고 옵션으로 설정한 후 진행했습니다. (※ 단, ANTI-ALIASING 옵션은 최고 옵션에서 제공하는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분량상 사진을 제외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ASHES OF THE SINGULARITY (DX12)

 - PRESET : CRAZY

 - 1080P / 1440P / 2160P


TOTAL WAR: WARHAMMER (DX12)

 - PRESET : ULTRA

 - 1080P / 1440P / 2160P


DEUS EX: MANKIND DIVIDED™ (DX12)

 - PRESET : ULTRA

 - 1080P / 1440P / 2160P

 


 게임 벤치마크 : DirectX 11

일반적으로 즐길 수 있는 DX11 지원 게임들을 위주로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으며, 하이엔드 등급의 그래픽 카드 테스트인 만큼 모든 옵션을 활성화 / 최고 옵션으로 설정한 후 진행했습니다. 

(※ 단, ANTI-ALIASING 옵션은 최고 옵션에서 제공하는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분량상 사진은 제외 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DEUS EX: MANKIND DIVIDED™ (DX11)

 - PRESET : ULTRA

 - 1080P / 1440P / 2160P


 SLEEPING DOGS : DEFINITIVE EDITION

 - PRESET : EXTREME

 - ENABLE V-SYNC : OFF

 - 1080P / 1440P / 2160P


 METRO 2033 REDUX

 - PRESET : VERY HIGH

 - 1080P / 1440P / 2160P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 PRESET : 울트라

 - 1080P / 1440P / 2160P

 - 1080P는 입구 기준, 1440P 및 2160P는 당구장 기준 프레임레이트 측정


 FOR HONOR

 - PRESET : 최고급

 - 1080P / 1440P / 2160P

 - 전체 평균 및 장면2 기준 평균 프레임레이트 측정


9 . GPU 테스트: 게임 결과

(분량상 각 게임의 고사양 테스트 사진만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벤치마크 툴 테스트의 경우 병목 현상을 유발할 정도로 시스템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순수하게 그래픽 카드만의 성능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 게임 테스트에서는 전체 시스템의 성능, 즉 CPU나 시스템 메모리 등의 영향에 따라서도 게임 프레임레이트의 수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GTX 1080 Ti를 내부적으로 테스트하면서 DDR4 2400MHz 수준에서는 일부 성능에서 병목 현상이 걸리는 것을 확인하여, DDR4 3000MHz으로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상당히 흥미로웠는데, GTX 1080 Ti를 오버클럭 하더라도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성능이 제자리이던 일부 게임에서 확연히 다른 성능이 측정되었습니다.

특히 높은 해상도로 갈수록 이런 현상은 뚜렷해졌는데, 게임은 CPU와 시스템 메모리, 그래픽 카드, 저장매체까지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인 만큼 특정 하드웨어로 인하여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경우가 연출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본 테스트의 핵심인 GTX 1080 Ti는 현재 출시된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 카드 중에서는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으로, 테스트에서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덜어주기 위해서 메모리 대역폭을 끌어올렸으며 이를 통해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DDR4를 활용하는 최신 인텔 시스템에서는 메모리 클럭에 따라 성능이 일정 부분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클럭 값을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10 . 발열 측정

그래픽 카드의 코어가 발산하는 열과 더불어 전원부 온도는 어느 정도를 유지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온도 및 소음, 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Unigine Heaven Benchmark v4.0 툴이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인 게임 환경 등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높은 수치가 측정될 수 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성능 측정 시 테스트룸의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열기의 ON/OFF로 22±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테스트의 측정 결과값은 사용자의 PC 환경 및 구성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발열 테스트

 

- Unigine Heaven Benchmark v4.0을 이용한 온도 측정

 

● 약 10분간 LOAD / IDLE 상태에 따라 GPU-Z를 이용하여 Core 온도 측정

 

* IDLE - Full Load 테스트를 마치고 10분 후 측정 (Nothing after 10 minutes without)

* LOAD - Unigine Heaven Benchmark 4.0을 통해 10분간 Stress Test 진행 (Unigine Heaven Benchmark 4.0 Stress Test 10 minutes after)

※ 시스템 구성 및 외부 변수에 따라 수치의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 요약

 

GTX 1080 Ti의 쿨링 시스템은 기존의 GTX 1080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GTX 1080 Ti에 장착된 GP102-350-K1-A1 칩셋은 빅칩에 해당하는 만큼 상당한 발열 수준을 지니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냉각 솔루션을 갖추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GTX 1080 Ti는 DVI 단자를 제거하여 조금 더 원활한 배기가 가능해졌고, 부족한 쿨링 성능은 블로워 팬의 분당 회전 수(RPM)를 높여서 해결을 했습니다.

물론 쿨링팬의 회전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은 조금 더 큰 소음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동일한 냉각 솔루션 내에서 코어가 동작하는데 충분한 수준의 발열 억제력을 보여준다는 것은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코어 뿐만 아니라, 여기에 전력을 제공해주기 위한 전원부 역시 GTX 1080과 비교했을 때 더욱 증가했으므로, 당연히 발산하는 열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기존 GTX 1080와 비교해보았을 때 전원부 발열 역시 소폭 상승했으며, 백플레이트가 제거된 상태라면 상당한 열 수치를 나타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11 . 소비전력 측정

벤치마크 툴과 게임 테스트 중 일부를 진행하는 동안 각 테스트 상황에 따른 소비전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구성은 "테스트 구성" 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황별 소비전력 외에 그래픽 카드별 소비전력 비교 용도로 Unigine Heaven Benchmark 4.0을 10분간 진행하여, 추가적인 소비전력을 측정했음을 참고 바랍니다.

※ 소비전력의 경우, Wattman 테스터기를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 값의 평균치(Average Watt)와 최대치(Peak Watt)를 측정했습니다.


 소비전력 측정 : 벤치마크 툴 및 게임

 

※ 시스템 구성 및 외부 변수에 따라 수치의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소비전력 측정

 

※ 시스템 구성 및 외부 변수에 따라 수치의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 요약

 

빅칩을 활용하는 GTX 1080 Ti이기 때문에, GTX 1080과 비교한다면 소비전력이 증가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기존 GTX 1080과 비교해보았을 때 상당한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Heaven Benchmark로 비교해본다면 약 90W 수준의 평균 소비전력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오버클럭을 진행할 경우 약 35W 정도가 더해져, GTX 1080과 비교하면 약 125W 수준의 소비전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성능 측면에서 비교한다면 GTX 1080 Ti가 GTX 1080에 비해 상당한 성능을 발휘하기는 하나, 50%에 가까운 소비전력의 증가 수치는 조금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일 그래픽 카드로 충분히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감안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2 . 결론

왕좌를 탈환한 새로운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1080 Ti GDDR5X 11GB

 역사라는 거창한 단어를 사용할 정도로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가 오래된 제품군은 아니지만, 이 제품군은 전통적으로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특징은 아이러니하게도 "수명이 짧다"는 것입니다. 제품의 수명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라인업이 갖추고 있는 수명, 즉 신세대로의 교체 주기가 길지 않다는 것입니다.

NVIDIA가 "GeForce GTX + 숫자"가 붙는 구조의 네이밍 체계를 사용한 지는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 차별화를 두기 시작한 것은 "GTX 6 시리즈"와 "TITAN"이며, 특히 TITAN의 경우 상징적인 최상위 제품군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명실상부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시리즈로 평가되었습니다.


단순히 성능 면에서 보았을 때, GTX TITAN의 성능은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당시까지 단일 그래픽 카드로 최상위를 지키고 있던 GTX 680과 AMD의 라데온 HD 7970보다 30% 가량 높은 성능을 뽐내면서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구매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배정밀도 연산을 활성화하는 것이 가능하여 렌더링 등의 GPGPU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저렴한 가속기라는 느낌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문제는 TITAN이 등장한 이후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GTX 7 시리즈 제품군이 공개되었고, GTX 780은 GK110의 커팅칩을 장착하여 TITAN에 조금 못 미치는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하지만 AMD가 라데온 R9 20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이에 대응할 그래픽 카드가 필요해진 NVIDIA는 발빠르게 GTX 780 Ti를 출시했고, GK110 풀칩에 해당하는 제품이었던 만큼 2,688개의 쿠다 코어를 지녔던 TITAN보다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물론 TITAN의 등장 시기로부터 약 반 년이 지난 시점에서의 출시였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 유저의 경우에는 별다른 이슈가 없었지만, TITAN이라는 명칭의 상징적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 일반 소비자들은 씁쓸함을 맛보아야 했습니다.


이 때부터 일명 "뒤통수"라는 용어가 공공연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TITAN과 "Ti" 제품의 줄다리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배정밀도, 풀칩, 클럭, VRAM 가용량 등 "Ti" 제품군과 "TITAN" 제품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꾸준히 경쟁 상대에 놓였습니다. 물론 TITAN이 최고의 자리를 석권하는 패턴은 동일하게 이어져 왔지만 그 시기가 오랫동안 이어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TITAN이 등장한다 = 곧 Ti 제품군이 등장한다"는 공식이 성립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 8월, 야심차게 TITAN X 파스칼(이하 TITAN XP) 제품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또 다시 "Ti" 제품의 가능성을 점쳤습니다. 하지만 2016년이 마무리되던 시기까지도 GTX 1080 Ti의 소식은 들리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TITAN XP는 오랜 기간동안 최고의 자리에 군림해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7년 3월 11일, GTX 1080 Ti가 오랜 공백을 깨고 다시금 등장했습니다. 기존의 TITAN 제품군과 "Ti" 제품군은 쿠다 코어의 숫자나 VRAM 용량 등에서 차별화를 두었으나, 이번 제품은 사실상 동일한 수준에 가까운 GP102 커팅칩을 활용했기 때문에 등장부터 많은 이슈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GTX TITAN X(맥스웰)와 GTX 980 Ti는 적은 수이기는 해도 쿠다 코어에서 차이가 났고, VRAM은 2배의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많은 VRAM이 필요한 사용자에 한해서는 GTX TITAN X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TITAN XP와 대적하는 GTX 1080 Ti는 동일한 3,584개의 쿠다 코어를 가지고 있으며, 96에서 88로 줄어든 ROPs와 11GB의 VRAM 가용량, 이로 인해 384bit에서 352bit로 줄어든 메모리 버스의 차이를 지니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더 높은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으로 인해 오히려 TITAN XP를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점쳐졌습니다. 비록 플레이웨어즈에서 TITAN XP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직접적인 비교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GTX 1080과 비교했을 때에는 충분히 인상적인 성능 차이를 과시했습니다.

 

 

아래는 테스트 결과를 요약한 그래프입니다.

GTX 1080 Ti는 GTX 1080과 비교했을 때 30% 수준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추가적인 오버클럭을 진행할 경우 40%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단일 그래픽 카드가 발휘하는 성능임을 감안한다면 굉장한 성능인데, 낮은 시스템 메모리에서는 병목 현상을 유발하여 별도의 RAM OC 항목을 생성해야 했음은 필자에게도 상당히 난해(?)한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테스트 항목 가운데에서도 필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준 부분은 4K 게임 성능 테스트였습니다. Deus Ex: Mankind Divided와 같은 게임은 모든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엄청난 수준의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얻기는 어려웠지만, 일부 옵션에서 타협을 본다면 4K 해상도에서도 충분히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것도 듀얼 그래픽스 구성이 아닌, 단일 그래픽으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측면에서 만족스러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빅칩의 채용으로 인해 성능은 충분히 향상되었지만, 이에 걸맞게 소비전력과 발열 역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퍼런스 쿨러로도 충분히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는 것은 추후 발매될 비레퍼런스 제품군에서 더욱 향상된 쿨링 솔루션을 갖출 수 있다는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안정적인 성능의 제품군을 기다리는 사람이라면 비레퍼런스의 출시를 상당히 기대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한 편으로, 만약 GTX 1080 Ti의 구매가 부담스럽다고 하더라도 이 제품의 등장 자체는 상당히 반가운 뉴스였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GTX 1080 Ti의 등장과 함께 GTX 1080 및 GTX 1060의 가격이 인하되었고, 이들의 메모리 대역폭을 더욱 끌어올린 OC 제품의 출시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GTX 1080 Ti 자체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다른 라인업까지 직 · 간접적인 영향을 준 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좋은 뉴스로 받아들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TITAN XP를 압도하는 빅칩이 재림했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80 Ti는 테스트를 통해 굉장한 성능을 선보였고, 특히 고해상도에서 장점을 유감 없이 발휘했습니다. 단일 그래픽 카드로 4K 해상도의 게임을 즐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높은 성능을 위해서 듀얼 그래픽스를 구성하더라도 일부 게임에서는 이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높은 성능을 체감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최고의 게이밍 성능을 노리고 있다면, 그리고 4K 수준의 고해상도에서도 부드러운 프레임레이트를 만끽하고 싶다면 GTX 1080 Ti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NVIDIA 발표 MSRP : $699)

작성자 : 플레이웨어즈 JesuaR

벤치마크 보조 : 플레이웨어즈 Elwiny

사진 촬영 : 플레이웨어즈 안은월


이것만큼은 확실합니다. 이번 GeForce GTX 1080 TI 가 TITAN X 의 뒤통수를 제대로 한방 후려쳤다는 것입니다.

아직 비레퍼런스 제품은 출시되지 않고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 만 다나와에서 판매 중입니다. 판매는 다나와를 제외하고도 다른 곳에서도 판매 중에 있습니다. 가격대는 100 만 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비 레퍼런스 버전이 나오면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 제품은 가격이 떨어질것 같네요. 지금으로서는 GTX 1080 Ti 를 구매하지 말고 추후에 비레퍼런스 제품이 나오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비레퍼런스 그래픽카드가 래퍼런스 그래픽카드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가격대는 100 만원 대로 추정됩니다.  여튼, 저는 돈 모으러 가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돈 모으셔서 GTX 1080 Ti 를 체험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다 읽고 나가시기 전에 공감 한번씩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