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2018년 하반기에 7nm EPYC "ROME" 서버 프로세서 샘플링 시작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6. 17. 18:16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컴퓨텍스 2018에서 AMD는 2018년 하반기에 2세대 7nm 제조공정 기반의 EPYC 프로세서, 'ROME' 프로세서의 샘플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여기서 AMD의 CEO 인 리사 수(Lisa Su)는 7nm EPYC 프로세서를 대중에게 공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AMD는 이전보다 더 많은 코어 수 및 대역폭을 제공할 것이며, 이 모든 것이 기존의 소켓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1세대 EPYC 프로세서를 이전에 사용한 회사는, 메인보드를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최신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본문

AMD는 오늘 EPYC 프로세서의 1주년 기념 행사를 주최하였으며, 짧은 웹 세미나를 통해 지금까지 서버 프로세서의 여정과 그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AMD, 에픽 프로세서 1주년 기념, 서버 공간으로 돌아오는 EPIC 출품 - 2020년 이후의 7nm EPYC "ROME" 계획

AMD가 매우 파괴적인 EPYC 플랫폼으로 서버 부문에서 웅장한 컴백을 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인텔이 가장 취약한 위치에 있으며, 10nm 공정 개발 속도가 매우 느리며 IPC 역시 크게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서버 프로세서들의 인상적인 기능 업데이트가 거의 없었습니다. 인텔의 CEO는 서버 시장에서 EPYC 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인터뷰에서 AMD EPYC 에게 서버용 프로세서 점유율을 잃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012345678

또한, 옵테론 프로세서 이후 10년만에 AMD 최초의 서버 플랫폼인 EPYC 을 이용해, AMD는 인텔 Xeon 프로세서에 대응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들은 주력 제품에 그치지 않고 인텔을 모든 가격대의 단일 및 다중 소켓 구성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AMD는 EPYC 의 첫 번째 라인업에 그치는 것이 아닌,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컴퓨텍스 2018에서 AMD는 2018년 하반기에 2세대 7nm 기반의 EPYC 프로세서 'ROME' 프로세서의 샘플링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AMD의 CEO인 리사 수(Lisa Su)는 7nm EPYC 프로세서를 청중에게 공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동일한 프로세서가 현재 AMD의 연구소에 있으며, 평가 중에 있습니다. AMD의 1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AMD 수석 부사장 겸 데이터 센터 임베디드 솔루션 총괄 책임자인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는 2019년 초에 예정된 7nm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이탈리아의 유명 도시를 따서 만든 EPYC 1세대 'Naples', 2세대 'ROME' 및 3세대 'Milan' CPU 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시간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AMD는 이전보다 더 많은 코어 수와 대역폭을 제공할 것이며, 이 모든 것이 기존의 소켓을 사용하면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1세대 EPYC CPU를 사용하였던 기업들은 마더보드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서도 최신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는 2020년경 7nm+ Zen3 기반 EPYC 'Milan' CPU 출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en3 이후에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또한, 포레스트 노드는 2020년 이후에 Zen4 와 Zen5 아키텍처 기반의 프로세서를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세부 사항은 없지만, AMD가 장기 로드맵을 따르게 된다면 인텔은 2020년 이후의 차세대 핵심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인텔의 자체 로드맵에 대해 두 번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스레드리퍼2 스펙 공개: 최대 32코어, 250W TDP, X399 리프레시

인텔, 공식 웹사이트에 "캐스케이드레이크-SP" 등록 - MCM 설계방식 사용?

AMD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

AMD Zen2 설계 디자인 완료, 차세대 EPYC 은 7nm 직행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